그리스 결혼의 신 히멘의 신화

후메내오라고도 불리는 히멘은 그리스 신화에서 가장 낭만적 신화 중 하나이며, 다른 많은 신화와 달리, 비극이 아니라 두 연인이 그들의 사랑을 신성하기 위한 결연한 투쟁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리스 결혼의 신 히멘의 신화

마지막 업데이트: 04 1월, 2021

히멘의 신화는 결혼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처녀막’이라는 단어가 신의 이름에서 유래 되었는지, 아니면 그 말을 바탕으로 신의 이름이 만들어졌는지 분명하지 않다.

그리스 신화에서 볼 수 있듯이, 히멘 신화는 여러 이야기가 있다. 풍요와 술의 신 디오니소스와 성과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라고 말한다. 또 아폴론과 칼리오페로 여겨지는 뮤즈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히멘 신화의 기원에 대한 세 번째 이야기도 있다. 이 이야기로는 신이 아니라 인간이며 마그네스의 아들이다. 하지만 세 이야기 모두 그가 아름다운 외모를 가졌다는 공통점이 있다. 후자의 이야기에서는 아폴로가 그와 사랑에 빠졌고 소년이 살았던 집을 떠나지 않았을 정도로 그가 너무 잘 생겼다고 말한다.

히멘의 신화

히멘의 신화

히멘 신화의 중심은 히멘이 죽을 운명에 처해있다는 것에서 시작된다. 사실, 그는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청년이었지만 계급이 매우 낮았다. 그는 불행하게도 아테네에서 가장 명문가 집안의 딸과 사랑에 빠졌다. 그의 초라한 배경으로 그녀의 결혼 할 가능성을 배제했기 때문에 이것은 불가능한 사랑이었다.

그의 열정적인 사랑으로 그녀가 눈치채지 못하게 어디든 따라다녔다. 그녀가 가는 곳마다 그는 그녀를 흠모하며 거기에 있었다. 항상 그녀 곁에 있었기 때문에 대화도 엿들을 수 있었다. 어느 날, 그는 그녀가 다른 여성들과 함께 엘레우시스를 순례하여 그리스 농업 여신 데메테르에게 제사를 올리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신화에 따르면 청년은 그녀에게 다가갈 기회라는 것을 알았다. 남자들은 이런 종류의 행렬에 받아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여장하고 행렬에 참여하기로 했다. 히멘의 아름다움은 쉽게 여자로 착각할 수 있었고 아무런 문제 없이 순례에 동참 할 수 있었다.

좋은 기회

순례하기 위해 참가자들은 배를 타고 가야 했다. 하지만, 출항하자마자 해적들에게 요격당했다. 해적은 배를 점령하고 여성들을 포로로 잡았다.

그들은 배를 해안가의 인적이 드문 곳에 닻을 내리도록 강요했다. 그러나 히멘은 집중했고, 해적들이 쉬고 있을 때 그는 기회를 잡았다.

청년은 동행한 소녀들에게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계획을 말했다. 그들은 함께 해적들을 공격했고, 결국 해적들을 모두 죽였다. 그 무렵, 그가 사랑했던 그녀도 그와 사랑에 빠졌다.

히멘은 배를 안전한 장소에 정착시키고 소녀들을 그곳에 남겨 두었다. 그런 다음 그는 아테네로 돌아가 모두에게 이 소식을 알렸다. 그는 보답으로 사랑하는 그녀와의 결혼을 허락할 때만 모든 여자를 돌려주겠다고 발표했다. 아테네 사람들은 기꺼이 그의 요청을 받아들였고, 합의된 대로 결혼 준비를 시작했다.

전통이 된 신화
히멘의 횃불을 다시 밝히는 조지 레니의 조각상 큐피드

전통이 된 신화

결혼식이 준비되었다. 그때까지도 둘은 깊은 사랑에 빠졌고 모든 아테네인은 이 사실을 축하했다. 결혼식 당일, 식이 끝나자 히멘은 갑자기 땅에 쓰러져 죽었다.

곧바로, 죽은 히멘에게 그녀는 진심 어린 애도를 표하며 통곡하였다. 둘 다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고 싶지 않았고 행복을 뺏어가지 말라고 신들에게 기도했다.

결혼식 하객 중 한 명은 의술과 치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였다. 부부의 사랑에 감동한 아스클레피오스는 히멘을 되살렸다.

그 이후로 히멘은 아테네의 모든 결혼식에 참석하는 임무를 맡았다. 참석하지 않으면 약혼한 부부에게 나쁜 징조로 여겨졌다.

히멘이 결혼식에 참석할 수 없을 때, ‘히멘’이라고 외치는 것이 그를 결혼식에 초대하고 결혼한 부부에게 행운을 가져다주는 그리스인들만의 의식이 되었다.

불가능해 보이는 사랑 앞에 희망을 주는 이 아름다운 이야기를 즐겼기를 바란다.

It might interest you...
헤라의 신화: 올림퍼스 산의 여신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헤라의 신화: 올림퍼스 산의 여신

헤라의 신화는 그리스 사회에서 볼 수 있듯이 여성 캐릭터의 가장 고전적이면서도 결점이 있는 면 중 하나에 생기를 부여한다. 그녀는 끊임없이 질투의 감정에 시달리며 적에게 복수할 기회를 절대 놓치지 않는 인물이었다. 그리스인들에게 헤라의 신화는 전형적인 여성의 원형...



  • Valbuena, A. I. F. (1999). El mito del himeneo celeste en la ópera romántica italiana. In Amor y Erotismo en la Literatura: Congreso Internacional Amor y Erotismo en la Literatura (pp. 313-322). Caja Due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