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혹적인 워쇼 프로젝트에 대하여
워쇼 프로젝트는 흥미롭고 감동적이다. 그것은 미국 수화를 배운 최초의 인간이 아닌 동물로, 워쇼(Washoe)라는 이름의 암컷 침팬지다. 많은 사람에게 그것은 자연의 계시였다.
앨런 가드너 박사와 베아트릭스 가드너는 1966년 6월 21일 침팬지 워쇼가 겨우 두 살이었을 때 이 프로젝트를 이끌기 시작했다.
원래 서아프리카에서 온 이 침팬지는 그곳에서 포획되어 실험이 시작되기 1년 전에 미국 공군에 의해 미국으로 보내졌다. 그것은 NASA의 실험을 위한 것이었지만, 가드너는 워쇼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나는 인권뿐만 아니라 동물 권리도 찬성한다. 그것이 전체 인간의 방식이다.”
–에이브러햄 링컨–
워쇼 프로젝트
앨런과 베아트릭스 가드너는 워쇼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이미 유인원과 함께 일한 경험이 있다.
언어학은 그 당시 이미 큰 관심 분야였고, 그 부부는 동물들이 인간의 언어를 배우는 것이 가능한지 알고 싶어 했다.
그들은 두 마리의 침팬지가 사람처럼 말하도록 가르칠 목적으로 그들을 입양했다. 두 시도 모두 실패했고, 과학자들은 유인원의 해부학적 구조가 그들에게 명확한 언어를 불가능하게 만들었다고 결론지었다.
더군다나 그들은 유인원들에게 말을 가르치는 것도 포기했다. 워쇼는 그들의 삶에 들어왔고 그들은 수화가 적절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침팬지 손은 인간의 손과 매우 비슷해서, 성공할 확률이 더 높았다.
워쇼의 교육
가드너는 또한 워쇼를 마치 인간인 것처럼 기르는 것이 최선이라고 믿었다. 다른 말로 하면, 그들은 침팬지를 어린 소녀로 키운다는 것이다.
그들은 침팬지가 인간의 아기처럼 자연스럽게 언어를 배울 수 있는지 알고 싶었다.
그래서, 워쇼는 자신의 옷을 입고 가정교사들과 식탁에 앉았다. 또한, 책과 장난감뿐만 아니라 칫솔과 빗과 같은 개인용품도 가지고 있었다.
사실, 그녀는 자랄 때 거실, 부엌, 옷장, 냉장고, 그리고 침대를 갖춘 트레일러에 정착했다.
가드너 부부는 워쇼의 양육권을 로저와 데버러 포크스가 다섯 살 때 넘겨주었다. 그들은 그 이후로 그녀를 돌보며, 똑같은 삶의 변수를 유지해 왔다.
지적인 존재
워쇼의 간병인들은 수화를 사용하고 구어 사용을 자제하도록 요구받았다. 그들은 그녀가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느끼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대신, 그녀가 신호가 의사소통의 자연스러운 형태라고 그녀가 믿기를 원했다. 조금씩, 그녀는 인간들과 의사소통하는 법을 배웠다.
그들은 어떤 조건화법도 적용하지 않아서 워쇼는 수화를 배울 수 있었다. 다른 말로 하자면, 동물 조련사들이 보통 그렇듯이, 그들은 그녀의 업적에 대해 보상하지 않았다.
대신, 그녀는 모방을 통해 배울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리고 그녀가 그랬다! 침팬지는 실험이 끝날 때까지 350개 이상의 단어/동작을 알고 있었다.
물론 워 쇼는 그녀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녀는 한가한 시간에 책 보는 것을 좋아했다. 또한 신발 카탈로그를 보는 것을 좋아했다. 일반적으로 신발은 그녀의 관심을 끌었고, 그녀는 유머 감각이 뛰어났다.
워쇼 프로젝트는 실험 그 이상이다
두 가지 사건이 가드너의 관심을 끌었다. 사실, 그들 중 누구도 이런 일이 생기지 예상하지 못했다.
첫 번째는 그들 중 한 명이 아기를 낳으러 떠났을 때 발생했고, 그 후에 죽었다. 워쇼는 그녀의 부재를 좋아하지 않았다.
그 여자가 돌아왔을 때, 그녀는 워쇼에게 수화로 그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말했다. 침팬지는 눈을 내리깔고 나서 슬픔에 잠긴 어미의 얼굴에 흐르는 눈물 경로를 손가락으로 더듬었다.
이것은 그녀가 높은 수준의 이해력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른 사건은 그들이 그녀를 거울 앞에 놓고 그녀가 누구를 보았느냐고 물었을 때 일어났다. 그녀는 “나야, 워쇼”라고 대답했다. 이것은 그녀가 더 높은 인지 기능인 자기 인식을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침팬지는 1965년에 죽었지만, 그 프로젝트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이 프로젝트에 대해 알고 있는 많은 사람은 영장류에 “인간이 아닌 사람”으로 선언할 것을 요청했다.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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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mames, K. (2008). Personas como Washoe. Cuadernos para el diálogo, (28), 129-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