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언어학자 노암 촘스키의 명언 12선

22 6월, 2018

1928년에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난 노암 촘스키는 MIT의 언어학 교수이자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언어학자 중 한 명이다.

그의 언어학에 대한 공헌은 컴퓨터 공학 발전의 기초가 되었다. 그의 박사 논문은 변형 분석에 관한 내용으로, 그 이후 그는 MIT의 교수진이 되었다.

희망이 없다고 가정하면, 희망이 없다고 확신하게 된다. 자유에 대한 본능이 있다고 가정하고, 무언가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가정하면,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공헌할 가능성이 있다.”

-노암 촘스키-

이 위대한 사상가의 엄청난 영향을 대강이라도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그의 혁명적인 이론을 이해해야 한다. 보편 문법 시스템의 존재는 인간의 유전적 유산 하나이다.

촘스키는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다양한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패턴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 결론은 그가 언어 학습심리학의 기능주의와 행동주의로부터 벗어나도록 했다.

그에 더해, 촘스키는 강력한 정치적 행동가이자 다른 주제에서 다작을 낸 작가로도 알려져 있다.

이 위대한 이론가의 마음 속 내면적 활동을 자세히 보기 위해, 특히 훌륭한 철학적 가치를 지녔다고 생각되는 그의 명언생각 가지를 추려 보았다.

tree in rubble

노암 촘스키 명언 12선

1. “현대 역사와 현대 진보주의의 가장 큰 기본 생각은 대중이 소외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 대중들은 무지하고 오지랖이 넓은 외부인이자 길 잃은 무리로밖에 여겨지지 않는다.”

2. “우리는 영웅을 찾기보다 좋은 생각을 찾아야 한다.”

3. “경우에 따라 우리는 순응이 쉬운 방법이며 혜택과 권위로의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반대하려면 개인적인 값을 치러야 한다.”

4. “그게 내가 언제나 무정부주의의 본질에 대해 이해하는 바였다. 권력은 증거에 대한 짐을 져야 하며, 그 짐을 질 수 없다면 해체해야 한다는 확신 말이다.”

5. “자본주의는 사회의 중심 기구가 독재적인 통제 하의 원칙에 따라 움직이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정치적인 개념으로 생각하자면, 기업이나 산업은 파시스트이다. 다시 말해 상위에서 팽팽한 통제를 하고 있으며 각 단계에서 엄격한 복종이 확립되어 있다. 아주 적은 협상과 타협이 있지만 권력의 줄은 완벽하게 간단하다. 내가 정치적인 파시즘에 반대하는 것처럼, 나는 경제적인 파시즘에도 반대한다. 사회의 주요 기관이 대중의 참여와 공동체의 통제 하에 있을 때까지, 민주주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부질없다.”

6. “교육은 자아 발전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상적으로 교육은 개인이 자기만의 방식으로 탐험할 수 있는 풍부하고 도전적인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mountaintops

7. “인터넷은 놀라운 범위의 정보, 의견, 해석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모든 자료와 같이 안목과 통찰력을 가지고 사용해야 한다.”

8. “기회없는 자유는 악마의 선물이며, 그런 기회를 제공하기를 거부하는 것은 범죄이다.”

9. “원하는 주제를 골라라. 중동, 국제적 테러리즘, 중앙 아메리카 등, 그 무엇이라도 대중에게 공개되는 세상의 모습은 현실과 가장 동떨어진 관계를 가지고 있다. 문제의 진실은 체계와 체계, 거짓과 거짓으로 덮여 있다. 민주주의의 위협을 저지한다는 관점에서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 냈으며, 이를 자유로운 상태에서 성취한 것은 매우 흥미롭다. 이는 무력으로 행동하는 전체주의 상태가 아니다. 이런 성과는 자유의 조건 아래 이루어졌다.”

10. “우리가 경멸하는 사람에게 표현의 자유가 있다는 것을 믿지 않으면 우리는 표현의 자유를 믿지 않는 것이다.”

11. “교육은 학생이 단순히 외부에서 주어진 자료를 흡수하고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경지까지 올라가도록 도와야 한다. 그게 그들이 인생을 살아나가며 해야할 일이기 때문이다.”

12. “사람들을 수동적이고 순종적으로 만드는 똑똑한 방법은 받아들일 수 있는 의견의 범위를 엄격히 제한하고, 그 범위 내에서 활발한 토론을 허용하는 것이다. 심지어 좀 더 비판적이고 반대적인 관점을 가지도록 북돋으면서 말이다. 이는 사람들이 자유로운 생각을 한다는 느낌을 주지만, 실제 시스템의 예상은 토론에 주어진 범위 내 한계 안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