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서: 아이들의 비밀 언어 및 의사소통

2019-11-09
낙서는 아이들의 비밀 언어의 문이 될 수 있다. 낙서를 이해하는 것이 그 문을 여는 열쇠가 될 수 있다.

아이들은 창의력으로 우리를 깜짝 놀라게 한다. 아이들은 내부적으로 표준화된 의사소통 방식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회적 상호작용의 맥락에서 매우 창의적일 수 있다. 아이들이 하는 한 가지 방법은 낙서를 하는 것이다. 여기서 낙서란 특이하고 구체적인 의미를 지닌 표시를 말한다. 그러나 낙서, 이 장난스러워 보이는 그림은 단순한 표시 이상일 수 있으며 의사소통의 형태를 나타낼 수 있다.

아이들이 나이가 들수록 의사소통 방식은 더 체계화된다. 이렇게 되면, 낙서는 아이들의 새로운 의사소통 도구로서 그림, 단어들, 구절들, 이야기들로 변모한다.

이 글에서는 아이들의 낙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보여주겠다. 당신은 낙서가 일종의 비밀 언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이 표현의 세계에 대해 몇 가지 다른 것들을 배울 것이다.

낙서: 그것은 무엇인가?

낙서는 어린아이가 나이가 들수록 복잡해지는 경향이 있는 창조적 표시를 말한다. 처음에, 그것은 혼란스럽고 충동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것은 그 유아가 미세한 운동 기술을 발달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표시는 어느 정도 의미가 있다. 아이가 낙서를 한 것을 설명할 수 있거나 그것을 해석할 수 있는 자원이 있다면 우리가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함께, 표시는 특정한 주제를 따를 수 있다. 당신은 그것들에 다음과 같은 것들이 반영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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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우리는 일종의 소통에 대해서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심리학자나 정신과의사들은 작품에서 낙서를 해석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전문가들은 아이들의 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아이들의 낙서를 도구로 사용한다. 이것은 아이의 발달 단계를 반영하기 때문에 생물학적인 것일 수 있다. 한편, 낙서는 아이가 자신의 내면 세계를 표현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심리적인 것일 수도 있다. 낙서는 기본적으로 다음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 행위. 여기에는 의사 표시, 자발성 또는 메시지를 전송하려는 의도가 포함된다.
  • 표시. 이것은 아이가 가지고 있는 숙달의 정도를 보여준다. 즉, 아이가 그림을 만드는 용이성이나 난이도의 정도를 말한다.

따라서 낙서는 감각적 측면과 운동적 측면과 관련이 있다. 첫째는 아이가 인식하는 것뿐만 아니라 민감하게 느끼는 자극도 반영한다. 둘째로, 운동 요소는 그들이 외부 세계에서 활동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낙서: 아이들의 비밀스러운 언어

낙서는 언어의 한 종류이다. 아이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비록 낙서가 매우 기본적인 행위일지라도 감정적으로 어떠한 내용을 고발할 수 있다. 이것으로 낙서는 아이가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의 다리를 놓는 것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아이들이 말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모를 수도 있고, 아니면 말로 하지 않는 것을 선호할 수도 있기 때문에 특히 중요하다.

강사이자 심리학자인 에비 크로티와 심리 치료와 정신 질환을 전문으로하는 의사인 알베르토 마그니는 그들의 저서 <낙서: 아이들의 비밀 언어>에서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종이 조각에 낙서를 하는 행위는 아이와 어른 사이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19페이지).

언어는 다른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사전적 정의 중 하나는 “연결된 소리나 다른 신호 시스템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표현하고 소통하는 인간의 능력”이다. 이것을 바탕으로 언어가 단지 연설에 관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글쓰기,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호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언어의 영역 안에 낙서를 포함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낙서가 표현의 한 형태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아이들이 자신들의 내부 세계에 대해 우리에게 무언가를 말해주는 하나의 방법이다.

해석

낙서를 해석할 수 있으려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기본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 신경계의 성숙도. 구체적으로, 우리는 대표 능력의 관점에서 성숙을 의미한다. 그것은 다른 것들 중에서도 운동 기술, 공간, 상징 기능, 언어 등 잘 정의된 토대가 특징이다.
  • 모든 사람이 낙서를 해석할 자격이 없다는 사실. 특정 사항을 나타내는 매개변수가 있지만, 이러한 유형의 자료를 합법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사람은 전문가뿐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들은 심리학자, 심리학 교수, 정신과의사들이다. 물론 이것은 특정 국가의 법률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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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섹션에서는 몇 가지 해석 패턴을 보여주겠다. 하지만, 당신은 모든 아이들이 독특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가 여기서 제시하는 몇 가지 묘사는 한 아이의 낙서에 대한 완전하고 통합된 해석을 얻기에 충분하지 않다. 이것들은 당신이 무언가가 일어나고 있다고 느끼거나 발견한다면 당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전형적인 해석일 뿐이다. 어쨌든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가에게 가라.

낙서: 특징적 목록

아이들의 낙서, 이를 해석할 수 있도록 세세한 부분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사항에 유의하라.

  • 아이들이 하는 방식. 아이가 어떻게 연필을 손에 쥐는지 주의해라. 침착하고 자유로운가 아니면 일종의 긴장감을 보이는가?
  • 출발점. 아이가 페이지 중앙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할 때, 이것은 아이가 외부 세계에서 자신의 위치를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지 않을 때는 수줍음이나 긴장을 나타낼 수 있다.
  • 공간. 낙서로 많은 공간을 차지한다면 이것은 자신감, 외향, 성장에 대한 열망을 나타낸다. 아이들이 약간의 공간만 사용할 때는 아이가 두려워하거나, 억제하거나, 내성적이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 압력. 아이가 가볍게 그리고 희미하게 낙서를 할 때는 그들이 민감한 성격이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어두운 선은 엄청난 양의 에너지와 더 많은 개인적인 공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 한 번 쓰기. 만약 아이가 자신만만하다면 활동에서의 편안함을 반영할 수 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약간의 두려움을 나타낼 수 있다. 대신에, 소심한 낙서는 엄격한 양육의 결과로 올 수 있다.
  • 모양. 모든 원, 선, 곡선, 각도, 끊어진 선, 또는 다른 모양은 아이가 세상에서 자기 자신을 어디에 두었는지를 반영하는 것이다. 즉 아이가 자신을 어떻게 인지하고 어떻게 발전하는가를 이렇게 보는 것이다.
  • 원. 아이에게 가장 친숙한 이미지의 투영, 즉 얼굴.
  • 각도. 긴장과 저항을 표시한다.
  • 뾰족한 한번 긋기로 낙서하기. 이것들은 강렬한 감정적 삶을 보여주는 신호들이다. 또한 어떤 걱정 때문에 더 많은 접촉을 요구하는 외침이 될 수 있다.
  • 끊어진 선들. 아이가 애정의 대상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지적할 수도 있다.

색상의 의미

색상은 또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공격성, 기쁨, 사랑 등의 흔적을 드러낼 수 있다. 색채의 심리학은 이러한 가능한 의미를 분류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충동성, 기쁨의 노란색, 두려움, 슬픔 또는 공격성의 검은색, 그리고 평온함의 흰색일 수 있다.

낙서는 아이의 내부 세계로 들어가는 창이 될 수 있다. 이 낙서들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아이들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아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것은 정말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정교해지는 놀라운 언어다. 그러나 처음에는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비밀’이라고 해도 그 속에서 의미를 발견하게 될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아이의 성격과 아이의 삶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더 잘 알게 된다.

  • Crotti, E, & Magni Alberto. Garabatos: el lenguaje secreto de los niños. Málaga España, Sir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