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사고가 행복에 미치는 효과

· 2018-10-12

우리는 항상 무언가를 점점 더 원한다. 더 나은 직장을 구할 때, 다른 집으로 이사할 때, 더 많은 휴가를 즐길 때, 또는 더 많은 돈을 벌 때, 비로소 우리는 더욱 행복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행복 지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행복을 위해 긍정적인 생각을 시도하자. 긍정적 사고가 행복에 영향을 끼친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즐기는 법을 모르는 사람들은 그 자신들의 야망에 대한 노예가 되어 버림받는다. 우리는 행복하기를 절박할 정도로 바라지만, 정작 그 행복을 성취할 방법을 모른다. 이 모든 면에서 긍정적 사고가 어떻게 우리를 도울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자.

이러한 성찰은 사람들과 여러 가지 상황에 있어서, 매우 공통적인 한 가지 문제를 보여준다. 우리는 항상 더 많은 것을 원하고, 야심을 갖고, 우리가 얻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항상 더 많은 것을 가지려고 시도하려 한다.

그러나, 우리는 무언가를 잊고 있는 건 아닐까? 우리의 목표는 정상 그 자체가 아니고 정상에 도달하는 과정이지만, 우리가 그 과정에서 행복을 느끼지 못했다면, 그 정상에 도달하는 의미가 전혀 존재하지 않게 된다. 행복한 것은 지금 이 순간에 관한 것이다. 우리가 정상에 도달한다고 해도 우리는 그 정상에 오래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지금은 순응적인 태도나 안전 지대에 틀어박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더 많은 것을 원하고, 우리가 그것을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미소로 그 도전에 직면할 것이고, 비로소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또 다른 것을 더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것, 그리고 내가 더 원하는 것에 대해 충분히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면, 성공에 이르는 열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바로 긍정적 사고가 영향을 미친다.

긍정적 사고가 행복에 미치는 효과

긍정적 사고와 시각화

1967년, 호주의 심리학자 앨런 리차드슨은 재미있는 실험을 실행하였고 시각화의 힘을 강조했다. 이 조사의 첫 번째 단계에서 그는 연구 표본의 일부가 될 사람들에게 바구니를 향해 공을 던지라고 말했고, 득점한 점수를 기록했다. 나중에, 이 그룹의 사람들을 3개의 하위 그룹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다음 20일 동안 그들의 공 던지기 기술이 어떻게 변할 것인지를 연구했다.

첫 번째 그룹은 하루에 20분씩 연습을 했고, 두 번째 그룹은 아무것도 연습하지 않았다. 세 번째 그룹도 연습은 하지 않았지만, 하루에 20분 가량 자신이 공을 던지는 모습을 시각화했다.

20일이 지나자, 앨런 리처드슨은 참가자들의 기술을 다시 측정하였는데 놀라운 결과를 발견했다. 첫 번째 그룹은 24% 가량의 향상을 보였고, 두 번째 그룹은 전혀 발전하지 못했다. 하지만 시각화를 실행한 세 번째 그룹은 연습을 하지 않았는데도 23% 가량 능력이 향상되었다. 긍정적 사고가 큰 영향을 미쳤던 것이다.

긍정적인 이미지의 중요성

하버드 대학의 다니엘 길버트 교수가 수행한 또 다른 실험은 바로 우리가 두 배 혹은 그 이상으로 행복해지도록 만드는 상황을 어떻게 즐길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그의 실험에서, 우선 한 그룹의 사람들이 좋은 식당에서 무료로 식사를 하도록 초대되었다. 누구나 그들이 갈 수 있는 날이 언제인지,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다. 이 때, 저녁 약속의 날짜를 좀 더 지연시킨 사람들은 그 경험의 결과, 행복감이 그만큼 커진 것으로 드러났다. 그들은 저녁을 즐겁게 보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즐거움을 얼마나 누릴지 생각해 보았다.

우리는 이 실험들로부터 무엇을 결론낼 수 있을까? 우리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거나, 미래에 경험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목표를 달성하고, 즐거움을 느끼고,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 과제를 극복하는 것은 모든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우리의 두뇌를 훈련시킬 수 있다.

어떤 이론에서는 우리가 만일 더 강한 것을 원한다면, 우리는 그 목표을 달성하는 데에 더 가까워졌다고 주장하지만, 이것은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를 목표에 더 가깝게 만드는 것은 바로 정신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장소에 도달하는 절차를 연습하는 것이다. 이것은 스피드 테스트를 하는 운동 선수들이 잘 알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선수들은 워밍업에서 정신적으로 경기를 반복해서 연습한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시각화하는 것이다.

정신적으로 무언가를 실천하는 것이 실생활에서 그것을 연습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은 아주 특별한 뉴런(거울 신경 세포)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긍정적 사고가 행복에 미치는 효과

당신을 이미 행복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마치 누군가가 해변에 숨겨진 금속을 찾거나, 황금 덩어리를 찾아 모래를 샅샅이 뒤지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행복을 찾느라 평생을 보낼 수 있다. 우리는 단지 이런 행복찾기를 할 수도 있고, 우리의 꿈이 중요하게 여기는 균형을 찾으려고 할 수도 있다.

긍정적인 감정도 마찬가지이다. 이것은 우리가 멈추었을 때, 그 상황에서 나오는 감정들로서 우리가 달성한 것을 깨닫기 위해, 한 발 뒤로 물러나야 하는 때에 나타난다.

이 균형은 우리를 기분 좋게 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열망을 다르게 처리하는 것을 더욱 쉽게 만든다. 그러나 열망을 바람직하고 접근하기 쉬운 존재로 보이기 시작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지만, 그렇다고 절대적으로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계속해서 우리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멈추지는 않는 것도 물론 그렇지만, 모든 좌절감이 가져올 수 있는 충격을 줄여줄 것이다. 당신은 지금, 행복보다 더 중요한 것을 생각해 낼 수 있는가?

“행복은 당신이 찾고 있는 비결과 같다. 그리고 당신이 그 비결을 가지고 있을 때조차, 당신은 그것을 깨닫지 못한다. 비결은 회고적인 것이며, 나중에 이를 깨닫게 된다. 어디서나 행복을 찾을 수 있지만, 그것을 얻는 방법과, 언제 행복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 스테판 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