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리히 프롬이 말하는 5가지 성격 유형

2019-11-04

심리학자 에리히 프롬에 따르면 5가지 성격 유형은 생산성 원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유명한 정신 분석 학자의 발언에 따르면, 이 유형의 성격들 중 단 한 종류만을 지닌 사람들만이 자신의 자유에 투자할 수 있다. 오직 그 중 하나만이 정서적으로, 그리고 개인적으로 독립할 수 있다. 나머지는 이기적이고 물질적이며 비생산적인 사회의 일부일 뿐이다.

인간의 성격에 관한 이론은 풍부하다. 우리는 칼 융, 칼 로저스 , 캐텔, 아이센크, 또는 코스타와 맥 크레 등의 5대 성격 이론을 들어봤다. 우리는 이 모든 다른 이론들에서 어떤 갈등을 느낄 수 있다. 혹시, 행동 과학이 인간 성격의 특징을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아직 합의하지 못했음을 의미하는 것일까?

이 세상의 모든 각각의 추세, 사상 학교, 그리고 저명한 저자들은, 자신의 이론 모델을 통해 자신의 개성적인 정의를 강조한다.이 중 에리히 프롬이 개발한 유형학은 휴머니즘 철학에 기초한 흥미로운 접근에서 시작되었다. 믿거나, 말거나, 그 유형학은 오늘날에도 매우 유용하다.

이 사회 심리학자이자 [사랑의 기술], 또는 [자유로부터의 도피]의 저자가 믿는 한 가지 사실이 있었다면, 그것은 바로 진정한 자율성을 달성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독립을 존중하면서, 인간의 확고한 책임감과, 자신의 독립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었다. . 프롬에 따르면, 이 결과는 생산성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에리히 프롬이 말하는 5가지 성격 유형

에리히 프롬이 말하는 5가지 성격 유형

프롬의 인간성의 이론은 두 가지 기본 요구, 즉 이미 알고있는 인간의 자유와 소속의 필요성에 기초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그의 작품을 읽을 때, 우리의 주의를 끄는 내용이 있다. 네오-프로이트 정신 분석가인 프롬은 인간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는 인간을 너무 수동적이고, 자신의 생각과 소비주의의 필요성에 의해서만 동기를 부여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프롬의 작품 대부분에서, 그는 우리 자신의 개인적인 발전을 발전시키도록 권하고 있다.우리는 인간의 외부적인 요소 , 물질적 재화, 또는 성공과 인정의 필요성에 대한 의존성을 배제하고, 단순히 사랑, 존경, 창의력 또는 겸손과 같은 자질만 발전시키도록 촉구한다.

인간의 성격은 뿌리가 깊고, 변화하기 어려운 것이다. 그리고 프롬은 우리가 인간으로서의 경향과 태도를 조금 더 잘 알고 있다면 충분할 것이라고 말한다. 우리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을만큼 충분히 말이다. 에리히 프롬이 말하는 인간의 성격 유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1. 수용적인 성격

수용적인 성격의 유형은 자신의 요소에 대해, 타인의 승인과 인정을 받아야 한다는 끊임없는 불안과 욕구가 특징이다. 이 성격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바로 자신들이 받는 지원이 대개 반환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한 간섭이 없고, 친절한 도움을 주는 것도 없다.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고, 자기 자신의 의사 결정이 어려우며, 자신의 잠재력을 과소 평가한다.

2. 이용만 하는 사람

프롬은, 이 유형이 5가지 성격 유형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유형 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순수한 이기적 관심으로만, 타인과의 관계를 수립하는 성격 유형이다. 이 성격을 지닌 사람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만 행동을 하고, 프롬이 말하는,  상업적 이익을 위해서만 행동한다.

기회주의자적 유형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얻기 위해 거짓말과 조작을 일삼으며,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집중하여 성공하기를 원한다.

3. 강박적 수집가

다람쥐와 같은 유형의 강박적 수집가들(호더)은 오직 물질적 재화를 보전하는 것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유일한 욕망은, 바로 점점 더 많은 것을 소유하고 축적하는 것뿐이다.

자신이 가진 것들이 많을수록, 그들은 더욱 안정감을 느낀다. 그들은 더 강한 의지를 느끼고, 더욱 큰 개인적인 만족감을 가지고 있다고 믿게 된다. 그러나, 물질적인 것들에 대한, 이 건강하지 못한 집착은 결코 만족시켜주지 못한다. 그들은 항상 무언가 부족하다. 그들의 행복은 결코 완성되지 못한다. 최악의 경우, 새로운 것들이 시장에 출시되기만 해도, 자신이 반드시 손에 넣어야 한다는, 일차적인 욕망에 휩싸이게 된다.

4. 영업가

프롬은 명백한 이유를 갖고, 이 유형의 성격이, 직장이나 기업 등에서 가장 널리 퍼져있는 유형이라고 강조한다. 그들은 재정적 이익을 얻기 위해서만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명확한 재정적 또는 상업적 목적에 기초한 접촉만을 시도한다.

처음에는 아주 정상적이거나, 일반적인 성격으로 보였다. 하지만 사실은 일전에 프롬이 옹호한 인간의 자유에 대한 가장 흔들림 없는 원칙에 해를 끼치는 유형이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상업적인 접촉과 관계는, 사회적 지위의 차이를 확립하려고 노력하는 유형인데, 그 중 일부는 명성과 권력을 성공적으로 얻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이 성격의 사람들에게 종속되게 된다.

5. 생산적인 사람

지금까지는, 우리는 에리히 프롬이 ‘비생산적이라고 여기던’ 모든 성격들을 다뤄보았다. 자신의 개인적인 자유와, 자립성에 투자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자유와 자율권에는 더욱 더 전혀 투자하지 않는 성격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나버린 것도 아니고, 인간의 미래가 비관적인 것도 아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의 희망이 되어주고, 우리의 개인 목표를 찾을 수 있는, 마지막 다섯 번째 성격 유형이 존재한다.

  • 생산적인 유형이란 다른 사람들에게 헌신하는 사람이되기 위해 모든 노력과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이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기본적으로 그들은, 자신의 동료와 친구들과 사랑스럽고 풍요롭고 의미있는 인간 관계를 구축 할 수 있는 사람이다.
  • 또한, 그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기 위해,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건강한 접근을 시도한다.
노을 갈대밭

결론을 내자면, 에리히 프롬은 우리가 개인적인 성장 분야에서 많은 것을 보았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할 수 있도록, 우리의 생각을 상기시킨다. 이 생각은, 인간의 자신의 심리적 가치, 자존감, 독립성에 투자할 수 있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들과 동일한 것을 증진할 수 있다고 선언하는 것이다. 오직 보다 인간적이고 희망찬 사회만이, 인간의 기초를 놓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볼 수 있듯이, 에리히 프롬에 따르면, 인간 성격에 대한이 관점은 진정한 동기의 원천이 될 수 있는 분명한 사회적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다. 그 목적은 우리의 개인적 성장을 자극 할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한번 실천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