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요법: 혜택과 위험

2019-03-20

“충격 요법”이라는 명칭은 실제로 서로 아주 다른 여러 치료들을 포함한다. 이름이 암시하듯이 그들이 공통점은 의미있는 충격을 받는다는 것이다. 여기서의 자극은 환자의 뇌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만큼의 자극을 말하고 있다.

우리가 알기로는, 고대 그리스인들이 처음으로 충격 요법을 실험했다고 한다. 아주 불안한 상태의 사람들에게 이와 같은 뭔가를 사용했다고 알고 있다.

이런 유형의 불안을 질식으로 치료했다는 문헌이 있다. 이것은 하나의 강렬한 정서적 경험이 이전의 문제 경험을 지울 수 있다는, 이 의심스러운 생각에 대한 첫 번째 이야기이다.

“불안은 감각을 마비시키는 반면에 두려움은 감각을 날카롭게 만든다.”

-Kurk Goldstein-

충격 요법

충격 요법 그 자체는 정신과학라는 분야에서 나온다. 우선, 정신과 의사는 인슐린 충격 요법과 카디아졸 충격 요법을 제도화 했다.

겉으로는 이 화학 물질을 과다 복용하면 정신 장애 환자의 증상이 개선되었다. 나중에 이들은 전기 충격을 도입하였다.

이런 유형의 치료는 매우 논란이 있지만 정신과 의사들은 오늘날 아직도 사용하고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전문가들은 충격 요법 범주에 다른 기법들을 추가했다.

여기에는 뜨거운 석탄 위 걷기에서 사적인 실패 공개 등이 있다. 이 모든 경우에서 원칙은 똑같다.

즉,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서 환자를 강렬한 정서적 경험에 노출시키는 것이다.

충격 요법: 간단한 역사

충격 요법의 적합성과 효율성을 평가하기는 쉽지 않다. 환자를 경계선상의 충격적인 경험에 노출시키는 일이 어떤 면에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문제는 그런 변화가 실제로 문제를 해결해 주느냐 하는 것이다. 답이 긍정적라면 그 변화가 지속될까?

충격 요법은 뇌에 손상을 일으킨다

충격 요법에는 논란이 되는 측면이 많이 있다. 치료자들은 16세기에 정신병을 공식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그것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 방법의 효율성을 지지해주는 데이터는 믿을만하지 못하다. 이유는 그 방법을 실행하는 사람들이 그에 대한 정보나 치료가 과학적인 방법으로 체계화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중에 Ugo Cerletti라는 이탈리아 신경학자가 기이한 관찰을 하였다. 그는 돼지를 죽이기 전에 전기를 이용했더니 더 진정이 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래서 인간에게도 비슷한 것을 시도해보면 어떨까 생각을 하게 되었다.

충격 요법: 혜택과 위험

고전적인 충격 요법은 아직도 존재하고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충격 요법은 뇌에 손상을 일으킨다. 그 손상으로 어떤 정신병적 불안 상태가 사라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부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경우에는 치루어야 할 댓가가 너무 높다.

충격 요법이 영원한 손상이나 심장 마비를 일으키는 충격 요법 사례를 모았다.

다시 말해서, 죽음을 부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사람에게 이런 절차를 시행한 후에 식물 상태로 끝나는 사례들도 있다.

정신과 의사들은 전기 충격 요법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 심각한 우울증의 경우에 주로 사용한다. 이런 절차로 혜택을 보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에 세상에는 많이 이다.

그들이 옳을 수도 있다. 또한 환자가 그런 치료를 심각한 처벌로 볼 수도 있다. 그래서, 환자들은 의사가 보고싶어 하지 않는 특정의 행동을 삼가한다. 어느 경우이건 논란은 여전하다.

공포증을 치료하는데 충격 요법이 이용된다

충격 요법과 심리학

현재 더 부드러운 충격 요법들이 있다. 심리학자들은 공포증을 치료하는데 주로 사용하고 있다. 그 방법은 환자를 두려움에 직접 노출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심리학자들은 환자에게 그것을 하도록 압력을 주지만 환자가 그 경험을 하는 동안 심리학자가 곁에 있기도 한다.

심리학자가 이런 유형의 치료를 할 때, 환자는 진정한 고뇌를 경험한다고 보고한다.

치료자가 그들을 그런 공포에 노출시키기 전에 환자는 겁에 질린다.

하지만, 공포를 직면하고 도망가지 않을 때 반대 현상이 일어난다. 자신을 확인하고 자신감이 생겨난다.

일반적으로 충격 치료로는 노출이 딱 한번만 일어나야 한다.

한번으로 공포증이 사라지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심리학자들은 점진적인 노출 방법을 가끔 사용한다.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충격 요법에 대한 결론은 없다

인간적인 것에는 그렇듯이 이 주제에 대한 최종 결론은 없다. 심리학에서는 그 어떤 것도 절대적인 진리로 간주하지 않는다. 각 개인은 독특한 존재이다.

한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치명적일 수가 있다. 정신 건강 전문가들은 치료하는 모든 환자에 대한 철저한 평가를 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충격 요법이든 어떤 다른 요법이든 처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