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질투보다 당신이 더 강하다

08 6월, 2018
 

당신은 타인의 질투보다 더 강한 사람인가? 질투는 자신은 갖고 있지 못하지만 다른 사람은 소유하고 있고 성취한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될 때 나타나는 불쾌한 본성의 감정(또는 매우 강렬한 감정)이다. 질투를 뜻하는 말, ‘envy’의 어원은, 라틴어’invidere’로서, 직역하자면, ‘악의어린 눈빛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누군가를 부러워하고 질투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자질, 성공 또는 소유물 등에 집착하고 눈살을 찌푸리게 된다. 이 사람들에게는 불쾌한 감정과 깊고 깊은 불만이 내재되어 있는 셈이다.

질투와 부러움, 동경은 보통 은밀하고 숨겨진 감정이다. 당신은 사람들이 당신을 심각하게 부러워한다는 말을 자주 듣지는 않는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너무 불안하게 만들 때도 있고, 때로는 적대감을 드러낸다는 것은, 우리를 상당히 당혹스럽게 한다.

물론 다른 때에는, 가치 판단을 통해 우리의 부러움을 정당화하려고 노력하기도 한다. 우리는 이 부러움을 중화시킬 방법이나 동기가 있는데도, 우리의 대체적으로 매우 주관적인 감정 상태로 인해, 매우 갈팡질팡한다. 이 메커니즘으로 인해, 때로는 공포가 비난이나 명예 훼손으로 이어지기까지 한다.

부러움으로 가득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자질, 성공 또는 소유물을 싫어한다. 이것들은 불쾌한 감정과 심대한 불만의 근원이 되어버린다. 

우리는, 삶에서 전혀 부러움을 느끼지 않는 사람을 찾기가 어렵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질투를 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려 하지 않으면서도, 정작 매우 빠른 성공을 이룬 사람들을 선망하며, 바라보며, 부러워하곤 한다. 그리고는, 비판이라는 핑계를 대면서, 부러움과 선망의 대상으로 삼아버린다.

 

건강한 질투가 있긴 있는걸까? 아니면 그저 발전을 향한 열망인 뿐인 걸까?

질투에 연결되어 있지만, 다른 차원에 속하는 상황이 있다. 때로는 우리가 누군가를 부러워할 때, 우리는 그 사람에게 부러움을 느끼거나, 그 사람의 잠재력에 매우 감탄했기 때문이라 말한다.

우리는 이런 부러움을 갖길 원한다. 시기심이 아니기 때문이다. 대신, 탁월한 욕구가 있을 뿐이다. 그래야만 선망받는 사람이, 말 그대로의 롤 모델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합당하지 못한 사람의 성공으로 인해, 분노를 느낄 수도 있다. 직장 동료가 승진했다고 가정해보자. 우리는 그 사람이 주어진 책임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거라고 짐짓 믿게 된다. 이 생각이 언제나 부러움을 감추고 있다고 볼 수만은 없다.

가끔은, 이 생각들이나 평가에는, 매우 객관적인 이유가 존재하기도 한다. 특히 우리에게 가까이 있는 사람들을 제외하면, 사람들의 성공이나, 승진 등이 우리하고는 극히 관련이 없을 경우에는 그렇다.

모든 비판이 부러워하는 사람들로부터 시작되는 것은 아니다. 질투나, 탁월한 욕구와 같이, 선망과 혼동될 수 있는 다른 요소가 충분히 있을 수 있다. 

부러움, 그 너머에는…

다른 경우에는, 다른 사람의 번영에 대한 두려움이, 우리의 부러움 뒤에 자리잡고 있다. 우리는 일단 상대방이 자신보다 우월한 지위를 차지하면, 우리를 어떤 식으로든 해칠 수 있다는 두려움을 갖게 된다.
다른 때는 시기심 이상일 수도 있다. 오히려 질투에 가까울 수도 있다. 우리는 어떤 사람이 독점적으로, 우리가 좋아하는 사랑이나 존경을 얻을 때 질투를 일으킨다.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의 성공이나 행운을 알게 된 후, 느낄 수 있는 혐오감을, 질투심과 혼동하지 말고, 복수심에 대한 욕망이나 싫어하는 마음이 생길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그들의 성공은 부러움을 유발하지 않는다. 대신, 오히려 강한 적대적인 욕구 때문에 좌절감을 겪게 된다.

타인의 질투보다 당신이 더 강하다

교만과 이기심은 질투심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교만과 이기심은, 질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두 가지 악의이다. 교만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동등하거나 더 높은 가치를 지니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게 만든다.

이 개인들은, 자신과 동등함, 또는 그 이하의 성취도를 인정하지 않으려 하고, 받아들이지도 않을 것이다. 사실, 우리가 부러움을 겪고 있을 때,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는 매우 일반적인 일이다. 이러한 비교는 자기 평가와 자기 확인의 원천이 된다.

이기심은 당신 자신을 위해, 모든 것을 소유하는 과장된 갈망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들의 관심사를 무시하고, 인격도 무시한 채, 오로지 나 자신만을 위해 행동하는 면모인 것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걱정은, 마치 존재하지 않거나,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옆에 제쳐둬버린다. 다른 사람들이 성취한 것들은 당신이 한 번 소유한 것이었지만, 누군가에게 빼앗긴 것이라고 생각해버리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당신 마음 속에 있던 것을 앗아가버린 것이라 생각한다. 그들이 가질 ‘자격’이 없는 것들이라고 여긴다.

 

자부심과 이기심은 질투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들은 자기 확신과 방어 기제의 욕구에 충격을 받는다. 

교만과 이기심은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통해 달성되는, 자기 평가와 자기 방어에 대한 욕구에 의해 자극받는다.

그들은 감정적인 자질에 의해 변형되기 때문에, 객관성이 결여된 다른 사람들에 대한 가치 판단을 제대로 해낼 수 없게 만든다. 이것은 부러움이 드러나는 패턴이라 할 수 있다.

누군가가 당신을 질투한다는 7개의 신호

진정한 우정이란, 서로 자라나면서, 더 나은 사람이 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만일 친구가 당신을 부러워하는지, 아니면 그들이 단지 당신을 존경하는 건지,  어떤 시점에서 스스로에게 물어볼 수도 있다. 이 점을 정리하기 위해, 이에 관련된 7가지 현상들이 있다.

  • 당신에게 관심이 없다. 당신이 성공하고, 승리한 모습을 보면, 어느새 멀어진다.
  • 때때로 비밀로 했어야 하는 것을 지키지 않고 폭로한다.
  • 다른 사람들에 대해 나쁘게 이야기한다. 어쩌면 당신의 이야기를 하는 건지도 모른다.
  • 잘못된 칭찬을 일부러 하며, 진실을 숨긴다.
  •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해 나쁘게 이야기한다.
  • 즐거운 시기에는 당신과 함께 있지만, 정작 힘든 시기에는 외면한다.
  • 당신의 의견을 존중하지 않는다.
과녁 위의 요정
 

질투하는 사람들을 다루기 위한 7가지 조언

첫 번째 단계는 부러움을 인식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때로는 쉬울 수도 있지만 때로는 꽤 복잡할 수도 있다. 이것이 지금까지 부러움과 시기, 질투 등을 깊게 다룬 이유이다.

둘째, 일단 이 부러워하는 사람들을 인지하게 되었다면, 이하의 조언들을 따라, 상대방을 마주하는 것이 좋다.

  • 사람들이 말하는 부정적인 것들에 주의를 기울이자. ‘삼진 아웃’을 적용하여, 세 번 이상 악의 어린 행동을 보인다면, 대화를 중단하자.
  • 당신을 도울 수 있는 사람들로 주변을 채우자. 그러면 당신을 부러워하는 사람을 마주칠 확률이 내려가, 부정적인 기분을 느낄 일도 줄어들 것이다.
  • 사회적 모임에서 다른 사람들을 만나보자. 이것은 그들이 그룹에서 낯선 사람처럼 느껴지게 할 것이다.
  • 자신의 부정적인 면모가, 자기 자신에게 불쾌한 것으로 여기도록 유도하자이것은 그들이 당신을 치료하는 자신의 방법을 다시 생각하게 만들 수 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 당신을 부끄럽게 하는 사람을 칭찬해주자. 이런 식으로 경계를 풀게 할 수도 있다.
  • 당신의 단점과 결점 등을 공유해보자. 그들은 당신이 완벽하지 못하다고 느낄 것이고, 질투심을 좀 줄일 수도 있을 것이다.
  •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시기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자존감이 낮은 경우가 있다.

타인의 질투보다 당신이 더 강하다

이 방법들이 제대로 먹히지 않는다면, 이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이 사람과 거리를 두는 것이다. 설령 과거에 친구였거나, 인연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지금 당신을 아프게 할 수 있다면, 과감히 그 관계를 끊어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곁에 두고, 함께 하고 싶은 사람들을 고를 권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