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일을 앞두고 긴장을 줄이는 비법

· 2018-02-16

어떤 상황들은, 우리의 불안을 악화시키고, 우리가 이 불안감을 통제할 수 있는지, 아닌지를 시험한다. 예를 들어, 취직을 위한 면접, 중요한 프리젠테이션, 중요한 시험이나 새로운 일을 맞이하는 첫날을 생각해보자.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런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감을 갖고 싶어하며, 그 방법을 찾지 못하고 걱정하기도 한다.

약간의 긴장을 주는 것만으로 해결되기도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균형이 깨져서, 마음의 건강을 회복하기 힘들게 되기도 한다.

일부에게는, 이런 긴장감 어린 사건들이, 트라우마가 될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는 일로 여겨지기도 한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중요한 순간을 앞두고 걱정하며, 긴장한다.

우리가 중요한 상황에 직면할 때, 언, 정도의 공포를 느끼지 않을 수는 없다. 그러나, 우리가 긴장하는 것을 줄일 수 있는, 기발한 방법이 있다.

하버드 대학의 전문가들에 의해 고안된 이 방법은, 여러 곳에서 사실로 여겨지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그 마법과 같은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불안 조절 테스트

이 방법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Harvard Business School)의 심리학자들에 의해 고안되었다. 우리들이 일시적인 위기를 마주했을 때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디자인되었다. 우리는, 이 상황에서 강한 상징적 가치를 갖고 있는 행동들인, 말하자면 어떤 ‘의식’을 해야 한다.

중요한 일을 앞두고 긴장을 줄이는 비법

전문가들은, 사람들이 불안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의식을 치룬 후, 그 의식을 수행할 때 일반적으로 잘 적용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들의 이론을 검증하기 위해, 흥미로운 실험을 했다. 이를 위해, 매우 긴장된 사람들이 필요했다. 그래서 실험대상자들에게, 여러 사람 앞에서 곧 노래를 부르도록 지시를 했다.

실험 참가자 중, 많은 사람들이 일종의 의식을 치루었고, 이를 관찰할 수 있었다. 그들 중 대다수는, 크게 “침착해.”또는 “그렇게 나쁘지 않잖아?”라고 말하기도 하고, 또는 고전적인, “할 수 있다.”라고 큰 소리로 되뇌이기도 했다. 

이 모든 행동들은, 자신이 느낀 불안을 줄이려는 목적을 갖고 행해진다. 하지만, 별로 효과적이지는 못했다.

연구진에서는, 이 그룹의 일부 사람들을 선발하고, 다른 전략을 사용하도록 했다. 자신들이 그 순간에 어떻게 느꼈는지를 묘사하는 그림을 그리도록 했다. 그런 다음, 그 그림을 찢어버리고, 쓰레기통에 버려버리도록 했다. 이 간단한 과정을 진행한 사람들은, 자신들의 불안을 잘 관리할 수 있었다.

어려운 순간에 불안감을 제어하기

심리학자들은, 자신이 진정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것이, 진정한 침착함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 아니라고 말한다. 자신의 마음이 침착하지 못한 만큼, 효과가 별로 없다고 말한다.

때로는, 오히려 정반대로 불안에 폭주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당사자를 더욱 자극하게 만든다. 우리 자신의 불안감도 마찬가지로, 똑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 당신은 자신을 “침착하라”고 말하지만, 정작 당신의 좌절감을 극복해야하기 때문에, 더욱 긴장하게 된다.

중요한 일을 앞두고 긴장을 줄이는 비법

중요한 일을 앞두면, 우리는 우리 자신의 통제력을 상실하지 않을까 걱정하게 된다.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알지 못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변수를 제어하는 ​​방법도 알지 못한다.

그래서, 위의 연구가 제안한 것과 같은 의식은, 우리가 무엇이 닥쳐올 것인가에 대한, 그 통제력을 잃을 것으로 예상되는 불안감 등을 멈출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당신이 취하는 일련의 행동이, 만일 당신에게 특별한 의미를 가지면, 더욱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중요한 일을 앞두고 의식 치루기

결론적으로,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을 만들기 전에, 한번 자신만의 의식을 만들고 실행하는 것이, 불안감을 줄일 수 있다. 같은 방식으로 여러번 해보면, 정말로 ‘의식’처럼 느껴진다.

예를 들어, 가수는 가끔씩 자신의 라이브나 콘서트가 시작되기 전에, 자신의 목구멍을 따뜻하게 한다. 또 축구 선수는 때때로 자신이 경기를 뛰게 될 필드의 잔디를 만지거나, 자신을 교차 시키거나, 뭔가 특이한 방법 등으로 경기장에 뛰어들어가 본다. 일부 MC들도, 차분히 차를 마시거나 5분 정도 선잠을 취하기도 한다.

이렇듯이 효과적인 의식의 몇 가지 예가 있다. 당신이 강했던 시절의 모습을 기억해보거나, 우리에게 영감을 주는 사람들의 사진을 바라보면서, 혹은 예전에 찍은 자신의 사진 등을 보면서, 심호흡을 해보기도 한다.

그것이 자신의 사진이라면, 그 때가 지금 당신이 마주한 상황과 비슷한 일을 겪었던 때라면, 그 효력은 더욱 증가할 것이다. 아마도 당신이 완전히 통제할 수 없었던, 비슷한 도전을 겪었지만, 어떻게든 그것을 해결할 수 있었다. 그렇게, 가장 큰 두려움을 종이에 적어서 한번 씹어보고 뱉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러한 유형의 의식은, 단순히 의식적이고 무의식적인 힘을 키우고자 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당신 자신의 상징적인 의식을 해보자. 뭐 남들이 보면 미친 짓처럼 보이겠지만, 당신의 불안과 부정적인 생각을 막아주는, 훌륭한 방법이 되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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