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적인 생각을 멈추는 방법

24 3월, 2018

인간은 이성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생각이란걸 한다. 생각은 많은 경우 우리를 도와주지만, 오히려 해가 될 때도 있다. 강박적인 생각을 할 때가 일례이다. 우리의 생각이 문제가 되는지 아닌지는 우리가 생각을 얼마나 인식하고 있는지, 그것에 대해 얼마나 비판적인지에 달렸다.

만약 우리가 생각을 통해 의사결정에 필요한 이해, 근거, 상상력 등에 도움을 받는다면 가능한 긍정적인 힘을 마음껏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생각이란 늘 안정적이거나 합리적이거나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강박적인 생각을 멈추는 방법

어떤 상황에서 지나치게 많은 생각은 도움이 되기는 커녕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늘 의식하고, 감정, 과거 기억, 지금 몸 상태와 같이 우리의 사고방식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요소를 고려해야한다.

생각과 끊임없이 상호 작용을 하는 것들은 많이 있기 때문에 이것들을 인식해야 우리가 생각의 노예로 전락하지 않는다.

생각이 많아 걱정이 생길 때

때때로 아무리 노력해도 계속 떠오르는 생각이 있다. 한가지 일에 대해 생각하기를 멈추지 못한다면 시간과 노력이 낭비된다. 무언가에 몰두하고, 부정적인 상황을 상상하고, 과거의 나쁜 추억을 회상하는 것 모두 우리에게 불안감을 심어줄 뿐이다.

강박적인 생각을 멈추는 방법

이 불안감으로 인해 마치 통제력을 잃는 듯한 기분이 들 수 있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어떤 일로 인해 불안하고, 지배당한 것이다. 현재에 집중하지 않으면 길을 잃고 혼란스러워 하며 당장 주변에 발생하고 있는 상황들에 집중하지 못한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에 대한 이유를 찾으려는 노력도 불안감을 야기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런 것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이 마음을 침착히하고 현재에 머무르기까지는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생각을 바꾸면 삶이 바뀐다

현재 상황에 초점 맞추기

불안한 생각이 끊이질 않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의 생각을 현재 순간에만 집중시키는 것이다. 현재에 집중할 때 우리는 우리의 생각을 통제할 수 있고 가까이에 발생하는 일들에 집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른 방식으로 우리 환경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고 이해할 수 있게된다.

만약 생각이 가득 차서 머리가 아프다면, 자기 생각들을 적어서 정리하고, 문제가 발생할 때 혜안을 얻기 위해 참고하는 등의 전략을 사용하면된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를 사로잡는 듯한 생각을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게된다.

우리의 사고 방식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절박함과 피해의식을 느끼지 못하도록 막아줄 것이다. 우리의 생각은 우리의 일부이며, 이를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활용하면 더 이상 생각 간의 충돌, 즉 스스로와의 충돌은 없어진다.

내 생각은 내가 아니지만 나의 일부다. 그리고 나에게는 내 생각을 더 나은 쪽으로 돌릴만한 힘이 있다.

생각을 정리하자

내 생각은 내가 아닌, 내 일부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기억해라. 이는 사고방식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내 생각은 나의 일부로, 내가 대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태도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그러니 자기 생각이 복잡하다고 불평해봐야 스스로로부터 도망가는 꼴일 뿐이다.

얼굴 감옥

특히 연습과 집중을 통해 우리는 얼마든지 우리의 생각을 다스릴 수 있다. 생각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인도할 수도 있고,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상황에 의해 조종당하지 않을 수 있다.

우리의 태도는 우리의 생각, 행동을 결정한다. 우리는 언제까지나 끝없는 선택의 기로에 있기로 결정하거나, 그 많은 생각 중 하나를 고르고 결정을 내리기로 할 수도 있다.

비록 생각이 자동적이라고 할지라도, 우리는 아직까지 우리 생각의 주인이다. 만일 구경꾼으로 방관하며 앉아있기만 한다면 생각을 통제하기는 어렵다고 느끼고, 결국 우리 생각에 의해 지배당할 것이다.

스스로의 생각을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이미 본인의 생각에 대해 더 활동적이고 유익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