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폭력의 6가지 징후: 당신은 피해자인가?

23 12월, 2017

언어 폭력은 눈에 띄는 상처를 남기지 않지만, 신체적 학대만큼 잔인하다. 이번 기사에서 언어 폭력의 특징에 대해 배워 보자. 말은 믿을 수 없을 만큼 강력하다. 말로서 위로받거나, 죽거나, 진정하나, 다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사실을 기억하지 못한다. 안타깝게도, 언어 폭력을 달고 살게 된다면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언어 폭력은 갈등의 하위 산물이며, 주된 희생자는 여성이다. 언어 폭력의 목적은 신체적 학대가 아니라 단어를 사용해 학대하는 것이다.

이러한 단어들이 생각과 믿음에 영향을 미치면, 스스로가 언어 폭력의 희생자라는 것을 깨닫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그래서 스스로가 실제로 이런 종류의 학대를 겪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주요 징후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언어 폭력의 징후

1. 소리지르는 것이 다가 아니다

언어 폭력은 흔하게 느껴진다면, 아마도 당신의 연인이 늘상 당신에게 소리를 지르고 다닐 가능성이 농후하다. 일시적인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말이다. 이런 행동들은 피해자가 자신의 신념, 기억력, 온전한 정신을 의심하도록 조종한다. 

학대하는 쪽은 신체적으로 해칠 수도 있지만 늘 그렇지는 않는다. 행동이 공격적이지 않다고 해서 비폭력이라고 할 수는 없다.

학대자들이 타인을 조종하는 7가지 방법

게다가 학대하는 쪽 극도로 사랑스러운 방식으로 폭력을 행사할 경우, 학대로 인한 영향은 더욱 더 강력해진다. 학대를 당하는 사람은 항상 상대방이 화를 내는 순간을 두려워할 것이다.

2. 당신을 비교하고, 비난하고, 그러다가 집착하듯 질투한다

화난 여자: 언어 폭력의 징후

언어 폭력을 행사하는 애인은 지속적으로 우리를 다른 사람과 비교한다. 미모가 더 아름다운 친구들이나 단짝 친구 등, 그 사람은 항상 우리가 다른 사람보다 못났다고 말한다.

어떤 때는 아주 미묘하게 하기도 한다. 연예인을 비교 대상으로 삼아 지적하는 경우처럼 말이다. 하지만 어쨌든 우리가 열등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들은 또한 통제 불가한 것들을 포함해서 우리를 비난한다. 직장, 봉급, 심지어 신체 특징에 대해서도 비판할 것이다. 단순한 결점을 크게 과장해서 비난한다.

게다가 그런 사람들은 항상 우리의 친구들에 대해 부정적인 말을 한다. 특히 이성 친구일수록 더욱더 그러한다. 그들은 우리가 직장 동료로부터 받는 전화도 싫어하고 아예 우리가 사회 생활을 하는 것 자체를 싫어한다.

3. 모욕을 당하더라도 모른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언어 폭력을 금방 눈치챌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린 시절부터이런 학대를 당한 사람들은 본인이 언어 폭력의 피해자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다. 

게다가 학대하는 사람들은 장난이나 농담처럼 대수롭지 않게 이러한 폭력적인 행동을 하기도 한다. 얼굴로는 웃으면서 하지만, 사실은 우리의 능력, 가치에 대한 모욕이다.

겉으로 보기에 매우 다정해 보이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스스로에게 던질 질문은, 이처럼 “악의 없는 ” 비난이 우리 기분을 어떻게 만드는지다.

4. 우리가 다른 사람의 학대자가 될 때…

커플의 권력 간의 균형의 중요성

우리는 피해자거나 학대자, 혹은 둘 다가 될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학대의 문제는 해결하기 어렵다.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도움을 구하지 않는다면, 이런 패턴을 바꾸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는 부모는 아이의 교육에 좋지 않다. 그 아래에서 자란 아이는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공격적인 말로 표현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반면에 만약 당신이 언어 폭력으로 고통 받는 관계를 끝내는 데에 성공했다면, 오히려 당신이 다음 사귀는 사람을 학대할 가능성이 높다.

5. 기분이 어떤가?

각각의 단계에서 연인과의 관계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야 한다: “지금 내 기분은 어떻지?”

이는 본인의 애인이 당신을 진정으로 행복하게 하고 자신감을 느끼도록 격려하는지를 판단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언어 폭력으로 인한 고통은 자존감을 무너뜨리는 주된 원인이다.

이런 종류의 비난이 오래 지속될수록, 모욕과 비판을 믿기 쉬워진다. 애인 앞에서 두려움을 느끼거나 슬프거나 긴장하는 이유를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습관을 길러라.

낮은 자존감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5가지 단계

6. 나는 언어 학대 처리

커플 간의 언어적 폭력

우리 모두가 결점과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게다가 연애 관계에서 갈등이 일어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다.

비정상적이고 절대 허용돼서는 안되는 것은 다음과 같은 행위들이다:

  • 상대방에게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행위. 물론 상황의 차이가 있지만, 절대로 겸손함과 비난의 차이를 눈 감아서는 안된다.
  • 슬픔이나 우울증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킨다. 만약 항상 기분이 나쁘고 애인이 긍정적인 것보다 더 부정적인 감정을 만들어 내는 데에 주력한다면, 그 사람과의 거리를 둘 필요가 있다.

만약 스스로가 언어 폭력의 희생자라고 생각된다면, 그 징후들을 잘 살펴라. 그리고 치료사나 심리 상담사에게서 도움을 구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