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을 앓는 사람의 꿈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2018-04-23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은, 각기 다른 종류의 수면 장애를 경험한다. 이에 대해서, 과학으로 인해 밝혀진 이상한 결과들이 존재한다.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의 꿈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3 배나 오래 지속된다는 것이다.

우울증은 종종 불쾌감과 피로를 유발하며,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꿈은, 그 사람의 정서적인 세계를 규제하는, 매우 구체적인 목표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확실히 새로운 주제로서,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주제이다. 우리가 우울증에 관해 다루고자 할 때, 일반적으로 몇 가지 주제에 초점이 맞춰지게 된다.

이것들은 대개 우리가 가진 증상이자, 감정의 방아쇠와도 같으며, 또는 다른 치료법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는 꿈의 관점에서는, 아직 제대로 바라보지 못하고 있다.

즉,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의 뇌에서, 수면 상태에 접어들었을 때, 일어나는 일에 대해 잘 이해해야 한다.

“꿈의 해석은 무의식의 마음을 이해하는 왕도와 같다.” – 지그문트 프로이트

우리는 꿈이 무의식에 이르는 왕도인지, 그에 대한 프로이트의 진술에 동의한다어쩌면 그 길은, 우리가 어디로 갈 수도 없는, 단순한 바람 부는 길과도 같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정말로 우리 마음 속에서, 무엇이 계속되는지에 대한, 장엄한 견해를 확실히 알려 줄 것이다.

꿈은 문제가 있다는 증거와 같다. 그들은 추상적인 칸딘스키의 그림과 같다. 꿈은 우리에게 무언가를 전하거나, 상처, 분노, 두려움에 형태를 만들어, 우리를 위협한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꿈은, 우리의 뇌가 지저분한 감정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어 기제와 같다.

우울증을 앓는 사람의 꿈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우울증 환자의 REM 수면 단계

로잘린드 D. 카트라이트 박사는, 커넬 대학의 유명한 심리학자이다. 그녀는 꿈의 세계를 연구하고 이해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그녀의 잘 알려진 책, [24 시간의 마음] 에서, 그녀는 감정과 꿈 사이의 흥미로운 관계를 논하고 있다.

자신의 한 가지 생각이, 그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는, 수 년 이상의,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인간의 두뇌는 꿈을 통해,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처리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꿈이란 것은, 이상하면서도 매혹적이다. 왜일까? 왜냐하면 꿈이란 게 사람을 어떻게 돕는지, 그 부분이 아직 상대적으로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일련의 메커니즘을 통해, 꿈에게서 많은 도움을 받는다. 아래에서 이를 살펴보자.

REM 단계와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의 꿈

  • 우울한 사람들은, 예를 들면, 낮에는 졸리지만, 정작 밤에는 잠이 잘 들지 않는다.
  • 그들이 깨면, 피로감을 강하게 느낀다. 왜냐하면 그들은 좋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머리가 맑아지기는 커녕, 더 복잡해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그들은 그들이 잠을 많이 잤다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정작 무슨 꿈을 꾸었는지는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다.
  • 이들은, 우울증 때문에 REM 수면 단계에 더욱 빨리 진입하는 경향을 보인다. 꿈을 꾸게 되는 REM 수면 단계가, 일반인들보다 3배는 더 길게 지속된다. 즉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꿈을 3배는 더 많이 꾼다.
  • 우리는 REM 수면을 ‘역설적인 수면’이라고 부른다. 휴식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가 가장 아드레날린을 생산하는 시간대가 바로 이 시기이다.
  • 새로운 이미지, 진단 테스트 등 덕분에, 우리는 변연계에 관한 정보를 볼 수 있었다. 그것은 우리의 감정과 관련된 시스템이며, REM 단계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하게 활동한다. 이것은 우울한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한다.
뇌

카트라이트 박사는, 우리가 잠을 잘 때, 우리의 뇌가 어떻게 제어되는지 설명하고 있다. 이 시간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바로 회복력을 위한 육체적인 휴식을 얻는 것보다 훨씬 더 감정적인 매듭을 풀어내는 것이다.

지금, 우리는 이 감정의 매듭을, 최악의 방법으로 풀고 있을 수도 있다. 우리가 우울증을 앓으면서, 악몽과 불쾌한 꿈들을 통해, 억지로 풀어내고 있는 것이다.

우리 안에 혼란, 불안 또는 절망을 가져오는 모든 것이, 이 초현실적이고 이상한 세계에서 드러난다.러한 부정적 감정을 조절하려고 노력하는 우리의 두뇌는, 혼란스러운 긴장을 ‘해독’하려고 노력한다. 

“바깥을 보는 사람은, 꿈을 꾸고, 안을 보는 사람은, 깨어난다.” – 칼 융

우울증 환자의 휴식 패턴

우리는 우리 자신이 ‘꿈꾸는’ 것, 악몽을 꾸고, 피로감을 느끼는 것이, 새로운 날을 열어주는 것이, 우울증을 극복하는 데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자각하고 있다.

이 정보가 우리에게 도움이 된다면, 우리는 우리의 적을 더 잘 알게 될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두뇌가 우리가 고칠 필요가있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수면 전략을 제대로 활용해야 한다. 우울증 환자의 수면을 개선하는 데 유용하다.

우리가 비슷한 상태를 겪게된다면, 수면은 우리를 도울 수 있다. 우리의 우울증의 수준이 어떠하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우리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먼저 감정적 부하를 가중시켜야 한다. 우울한 생각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의 기분을 악화시킬 것이다. REM 단계가 더 오래 지속되고, 좋은 밤잠을 자고자 한다면,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명상이나 다른 휴식 기술이나, 운동도 유용하다. 그들은 우리가 덜 활동적인 두뇌로 잠자리에 들도록 도와줄 것이다.
  • 또한, 우리가 항우울제를 복용하면, 우리가 어떤 부작용이 생길지, 우리의 수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고, 만일 효과가 심각하면 약을 바꾸는 것이 좋다.
  • 그리고 우리는 우리의 일상의 생체 리듬을 조정해야 한다. 우리는 일관된 스케줄을 따라야 한다. 매일 일정 시간마다 잠을 자고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보도록 하자.
날개

우리의 치료 계획에서 앞으로 나아갈 때, 우리의 수면의 패턴과 질은 스스로 조정될 것이다. 시간도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며, 충분히 쉴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우리의 꿈의 세계는 너무 흥분하거나, 신비스럽거나, 심지어 두려워하지도 않게 될 것이다.

우리의 두뇌는 우리의 감정을 우선시하지 않아도 되므로, 밤중의 습관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야간에는 대개 중요한 정보를 분류하고, 경험을 구성하며, 유용하지 않은 정보를 멀리 보낸다.

우리의 내부 세계는 균형을 되찾을 것이다. 악몽과 우울증의 그늘은 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