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문트 프로이트에 관한 5가지 재미있는 사실

2017-11-15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들을 알고 있는가? 정신분석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20세기에 가장 영향력있고 가장 논란이 많은 인물이다. 그는 인간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완전히 새로운 방향으로 접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로이트의 이론은 이내 정신과 태도에 대한 이해에서 독보적인 힘이 된 심리학과의 기초가 되었다. 1899년에 발간된 그의 책 꿈의 해석은 정신분석계를 만든 이론과 생각의 기초를 확립했다.

그러나 우리 시대에 가장 유명한 사람 중 하나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프로이트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흥미로운 사실들이 있다. 계속하기 위해, 우리는 우리가 정신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어놓은 이 생리학자이자, 의사이자, 심리학자이자, 철학자에 대한 가장 흥미로운 사실 가지를 캐내어볼 것이다.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관한 5가지 재미있는 사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여덟 아이 중 첫째였다

프로이트는 현재 체코 공화국으로 알려져 있는 모라비아의 프라이부르크에서 1856년 5월 6일에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제이콥은 울 상인으로, 그의 첫 번째 결혼에서 두 명의 아이를 얻었다. 그의 어머닌 아말리아는 남편보다 20살 가량 연하였다. 그의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인해, 프로이트의 가족은 집을 떠나 빈으로 갔다.

프로이트의 부모는 일곱 명의 아이를 더 낳았다. 그러나 프로이트는 자주 자신이 어머니의 가장 사랑하는 자녀였다고 표현한다. 이는 아마도 그가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에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사실 한 번은 프로이트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자신이 어머니로부터 많은 관심과 애정을 받았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특유의 자부심과 확고한 낙관주의로 자주 실제로 성공하는 경우를 보아 왔다.”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관한 그림

프로이트는 코카인의 지지자이자 소비자였다

그 해로운 영향이 알려지기 전까지, 코카인은 진통제이자 행복한 기분을 주는 약으로 자주 사용되었다. 심지어 청량음료나 목구멍용 트로키제 등 흔한 가정 제품의 배합에도 포함되었다. 프로이트는 코카인의 항우울제 성분에 대해 흥미를 보였고 코카인의 다양한 목적을 옹호했다.

그 당시, 코카인은 모든 종류의 고통에 대한 만병통치약으로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코카인의 중독적이고 해로운 부작용이 알려지자, 프로이트의 의학적 명성에 금이 갔고, 그 또한 중독되었다.

프로이트는 사랑하는 여인과 결혼하기 위해 의사가 되었다

그의 나이 26세에 프로이트는 마르타 버네이스라는 21세의 여성에게 열중하게 되고, 만난 지 2개월 뒤에 교제하게 된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부모님과 함께 사는 가난한 학생이었고, 그의 과학 연구는 가정을 부양하기에 충분하지 않았다.

프로이트가 마르타를 만난지 6개월 뒤, 그는 의사가 되기 위해 과학으로의 직업을 포기했다. 그는 빈 종합병원에서 3년간 수련했고, 그 동안 독일로 간 그의 여자친구를 거의 볼 수 없었다. 4년간의 기다림 후, 프로이트와 그의 여자친구는 결혼했다. 이 부부는 여섯 명의 자녀를 낳았다. 그의 결혼에 대해, 역사학자들은 프로이트가 처제인 미나와 불륜 관계였다고 말하곤 한다.

프로이트는 “대화 요법”을 발전시켰다

프로이트의 이론은 현재 심리 치료사들에 의해 자주 비판받거나 거부받기도 하지만, 대부분이 자신의 치료 시간에 유명한 정신분석학자의 방법을 여전히 사용하곤 한다. “대화 요법”으로도 알려진 정신 분석 요법이 그것이다. 이는 현대 분석학자들의 치료에서 중요학 역할을 수행하며, 많은 치료 기술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등불을 든 그림자가 소용돌이 안으로 들어가는 모습

대화 요법은 환자의 현재 상태에서 역할을 수행할지도 모르는 패턴이나 중요한 일을 끄집어내려 하는 것이다. 정신분석학자들은 유년기의 일이나 감정, 생각, 무의식적인 동기가 정신 질환과 문제적인 행동을 분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는다.

프로이트는 나치 때문에 빈을 떠났다

나치가 오스트리아를 점령했을 때, 프로이트의 책 대부분이 다른 많은 유명한 철학자들의 책과 함께 불탔다. 최소한만 말하자면, 이 문제에 대한 그의 접근은 특이했다. 언젠가 프로이트가 친구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우리는 발전하고 있네. 중세 시대였다면 나는 화형당했을 텐데, 지금 그들은 책만을 불태우지 않는가.”

프로이트와 그의 딸 아나는 게슈타포에게 의심을 받았지만, 아나의 친구 마리 보나파르트로 인해 무사히 영국으로 탈출할 수 있었다. 보나파르트는 또한 프로이트의 여동생 네 명도 구하려 애썼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네 여인은 나치의 수용소에서 숨을 거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