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버트 엘리스의 수치심을 없애는 간단한 방법

수치심은 생존과 발달에 중요한 기본적인 감정이지만 수치심을 느끼면 일상이 힘들어지는 사람도 있다.
알버트 엘리스의 수치심을 없애는 간단한 방법
Alicia Escaño Hidalgo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Alicia Escaño Hidalgo.

마지막 업데이트: 06 8월, 2024

알버트 엘리스의 수치심을 없애는 간단한 방법을 알고 있는가? 부끄러움과 수치심이란, 우리가 사회 규범을 깨뜨렸다고 생각할 때마다 활성화되는 감정이다. 그것은 사회 규제의 강력한 기능을 수행한다. 수백만 년 동안, 수치심은 집단으로 수용되어 왔고, 결과적으로 우리의 생존의 근원이 되었다. 하지만, 그 부끄러움은 여전히 ​​우리 사회의 일부이면서, 때로는 부적절한 상황에서 나타난다.

우리가 곤혹스러움을 느끼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위험한 상황이 많을 거라 생각할 수도 있다.혹시 우리를 거부하는 사람이 있는 건 아닐까 ? 아마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렇게 생각한다. 우리는 또한 이 희귀한 사건을, 끔찍한 것으로 인지한다. 우리가 미리 거절 당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는 수치심을 겪게 된다. 그런 다음, 수치심과 부끄러움은 가능한 한, 거부감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 발생하고, 이를 위한 행동을 촉발시킨다.

수치심의 역기능을 느끼는 것을 멈추게 하기 위한,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그 중 하나는 내부의 대화를 통해, 우리 자신을 설득하여 우리를 비난하는 우리의 환경에 대한 증거가 없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다. 우리는 온 세상이 우리를 받아 들일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다른 방법은 당혹감을 각오하고,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다. 이것은 인지 심리학자 알버트 엘리스가 일련의 연습을 목표로 한 것이다. 그 최종 목표는? 바로 무조건적인 자기 수용이다.

알버트 엘리스의 수치심을 없애는 간단한 방법

알버트 엘리스가 이 연습에서 의도하고자 한 것은, 바로 자신의 가치가 불변하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우리가 누구이건,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건, 우리의 가치는 항상 동일하게 유지될 것이다. 이를 생각하면, 훨씬 더 자유롭게 살 수 있다. 우리는 우리의 환경에 따라,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는가, 아닌가에 의존하지 않고,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과 믿음에 따라 생활하게 된다.

알버트 엘리스의 수치심을 없애는 간단한 방법

우리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존중한다면, 그리고 그저 존재하지 않기 위해 자신이 되지 않는 것이 더 어려울 것이다. 우리는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해도 상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이는 우리를 더 확실한 사람들로 만들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사회가 비난받을 만한 일을 할 때마다, 수치심을 느끼도록 배워 왔다. 우리가 부끄러움을 경험할 때, 우리는 정말로 우리가 비열한 존재라고, 스스로 말하고 있다. 우리는 옳은 일을 하는 법을 결코 알지 못하고, 아무도 우리를 사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가 스스로에게 말하는 불합리하고 씁쓸한 것들이 끊임없이 존재한다.

알버트 엘리스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인간의 문화가 말도 안되는 것을 생각하지만, 그것이 인간의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지는 않는다고 말한다. 당신의 마음에는 무엇이 있는가? 일단 생각해보고, 가능한 한 빨리 진행하고 바로세워야 한다.

이 행동의 목적은, 수치와 비판에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다. 사람들이 우리를 이상하게 보고, 키득거린다 해도, 무슨 상관인가?  이것이 우리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끔찍한 일은 없을 것이라고 곧 증명될 것이다.

놀이공원 여자

우리에게 일어날 수 있는 가장 나쁜 일은, 바로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서 거절당하는 것이다. 하지만, 신중하게 생각해보자. 거부당한다고 해서, 우리가 정말로 목숨을 잃을 정도로 치명적인 일이 생기는 걸까? 어떤 사람이 나에게 호의적이지 않다 해도, 그게 나에게 어떤 큰 영향을 주는 걸까? 누가 문제인 걸까? 나인가, 아니면 그 상대일까?

알버트 엘리스가 제시한 운동 중 하나는, 마치 애완동물인 듯이, 바나나를 데리고 걸어가는 것이다. 그리고 자연스레, 그 목줄을 당기는 것이다.

또 다른 운동은, 바로 길거리에서 누군가를 불러세워, 마치 오랜만에 정신 병동에서 나온 사람처럼 행동하며, 올해가 몇 년도인지 물어보는 것이다. 아니면, 거리에서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거나, 우스꽝스런 옷을 입을 수도 있다. 당신이 선택한 것이 무엇이건, 당신의 수치심을 진정으로 활성화시키는 수준의 행동이어야 한다. 그 생각은 당신이 부끄러움을 용인하고,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관점으로 이해하는 법을 배우게 해줄 것이다.

어쩌면 놀랄지도 모른다

당신은 아마도, “절대 안 할거야! 내가 미친 사람처럼 보이는 행동 따위 할 이유가 없어!”라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물론 당신의 말이 옳을 수도 있지만, 더욱 놀라운 것은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하지 않으려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더 많은 것을 생각할 때, 존재하지 않는 재앙을 만들어낸다.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는 모든 사람이 우리를 거부할 것이라고 믿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결코 남에게 인정받지 못할 것이다. 그 여파는 끔찍할 것이다. 거부당한다는 것은, 바로 우리의 가치가 길거리의 먼지보다도 낮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알버트 엘리스의 운동을 통해서, 우리는 마침내 일반화, 각색, 선택적 주의 등, 모든 사고의 오류가 우리를 비현실적인 결론으로 ​​이끌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바나나를 쓴 여자

물론 어떤 사람들은 우리를 힐책하면서, 한심하게 바라보고, 심지어는 우리를 모욕할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가 실제로 그것을 보았을 때, 우리는 아마 그들의 얼굴에서 불만과 슬픔을 느낄 것이다. 즉, 그들은 이미 그들 자신의 삶에 문제가 있다. 그것은 당신과 관련이 없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 특히 대부분은 우리와 함께 웃어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의 작은 쇼에 기꺼이 동참해줄 것이고, 가혹하게 우리를 비난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심지어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도 있다.

어쨌든 그들도 단지 사람들이다. 그들도 엉망이 되어 때때로 어리석은 짓을 저지른다. 그들도 실수를 하고, 그 실수를 고치고, 감정을 느낀다. 만약 그들이 당신을 판단한다면, 그것은 단지 그들 자신의 문제가 될 것이다. 당신이 아무에게도 해를 끼치 지 않는 한, 당신은 자유롭게 행동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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