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상황에서도 도움이 될 7가지 대화 주제

2018-03-18

어떤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대화 주제를 알아두면 도움이 많이 될 때가 있다. 대화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알게 되고,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알게 되는 주요한 방법이자 수단이다. 많은 사람들이 대화를 예술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재미있는 대화를 하는 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정말로 예술인지도 모른다. 요즘에는 얼굴을 보며 마주하는 대화가 많아지고, 그 때 사용하는 말들도 극단적으로 동화되는 모습도 보인다.

좋은 대화는 두 사람 모두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주제를 다루어야 한다. 두 사람 모두 대화의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질 의도가 없거나, 어떤 특정 주제에 대해서 상대방을 생각하지 않고 자기만 떠들어대는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만큼 지루한 것도 없다.

어떤 상황에서도 도움이 될 7가지 대화 주제

진정한 대화가 성립되려면, 대화를 나누는 두 사람 모두, 정말로 서로 경청하고 말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한다. 그런 부분에서, 이 세상에는 언제든지 대화의 주제로 삼을 수 있는, 만병통치약과도 같은 대화 주제들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주제들이 중심이 되며, 거의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주제이기도 하다. 이 대화 주제들을 통해, 사람들 사이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서로의 신뢰에 도움이 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작은 ‘도우미’가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도움이 될 7가지 대화 주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 시절의 추억

어린 시절의 추억에 대한 대화는, 그 추억의 즐거움 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삶에도 깊이 파고들 수 있게 해준다. 어린 시절은, 사람들의 삶에 평생 큰 인상을 남기는 시기이다. 물론, 어렵거나 힘들었던 어린 시절도 있었을 지도 모르지만, 우리 모두가 나누고 싶어하는 멋진 이야기와 감동적인 이야기가 하나 정도는 있기 마련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도움이 될 7가지 대화 주제

이상적으로 보건대 대화는 어린 시절의 일화에 초점을 맞추어 보는 것이 좋다. 우리 모두, 학교에 입학하던 첫 해, 첫 친구, 우리가 즐겼던 학창 시절의 게임, 우리가 존경하고 동경하던 사람들, 초등학교 시절의 첫사랑 등… 우리가 그동안 겪었던 어린 시절의 숱한 일화들과, 우리가 즐겁게 보냈던 그 시간들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2. 여행기

요즘 유행어로, ‘이불 밖은 위험해’라는 말이 반 농담거리가 되고 있지만, 한번쯤은 기억하고 추억할 수 있는 여행 경험이 있다. 여행은 항상 미지의 세계로 떠나는 여정이며, 그래서 우리는 그 여정을 통해, 항상 많은 발견, 놀라움 및 지식 등을 우리에게 전해준다. 여행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항상 재미있는 일이다.

이 주제에도 추가 보너스가 존재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고, 반대로 전해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과거의 여행에서 비롯된 경험을 공유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앞으로 떠날 미래의 여행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주고받을 수도 있다. 또한 사람들을 정말 잘 알게 해준다. 자신의 변화에 대한 생각과,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위한 계기를 제공할 수도 있다.

여행의 심리학적 이점

3. 영화와 책

영화도 만인의 공통된 주제가 될 수 있다. 혹여 영화를 잘 모른다고 해서, 영화에 관해 이야기하고 싶다고 애써서 영화 애호가가 될 필요도 없다. 우리 모두, 보고서 감동의 눈물을 흘린 영화, 너무나도 웃겨서 배꼽 빠질 뻔한 영화, 우리 삶에서 도움이 되는 진리가 된 영화 등, 기억에 남는 영화가 존재한다. 영화관은 만남의 장소이다, 많은 우정의 시작점이기도 하다.

라라랜드

물론 텔레비전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세상에는 드라마를 사랑하는 수억명의 시청자가 존재하며, 그 때문에 여전히 TV 드라마 시리즈가 지금도 만들어지고 있다. 그 외에도 TV의 예능 프로그램이나, 다큐멘터리도 많이 방영되고 있다. 좋은 프로그램이라면 누구나 얘기를 나눌 거리가 많고, 또 그에 대해 논쟁을 벌이면서, 매우 흥미로운 대화가 생길 수 있다.

4. 음악

음악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인간이 탄생한 이래, 음악은 거의 항상 우리와 함께 해온 문화이다. 우리는 모든 문화와 모든 시대에서, 음악을 발견할 수 있다. 음악은 모든 사회적 수준, 인종, 종교 및 이데올로기를 포괄하는 보편적 언어이다. 대화를 나누는 두 사람은, 어떤 면에서는 서로 극단적으로 다를 수도 있지만, 음악에 관해서는 같은 취향을 보일지도 모른다.

유쾌한 대화를 원한다면, 음악의 장르나, 곡에 대한 평과 같은, 전문적인 면을 너무 많이 파고들지 않아도 된다. 음악은 우리 모두가 자신의 취향과 호감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을 때, 비로소 함께할 수 있다. 우리는 음악이 우리 안에서 깨어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거나, 음악이 우리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이야기를 자유로이 나눌 수 있다.

5. 반려동물

인간은 수천 년 동안 동물들과 함께 살았다. 그만큼 수많은 애완동물들이 존재한다. 앵무새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물고기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많은 사람들이 개와 고양이를 좋아한다. 반려동물들은, 단지 집안의 물건이나 애완동물이 아니라, 자신의 삶이자, 가족이자, 친구이다. 반려동물에 관한 이야기는 항상 행복한 대화로 이어질 것이다.

고양이

동시에, 우리는 여러 동물들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거나 읽었을 것이다. 우리는 동물들의 행동과 삶의 방식에 흥미를 느낀다. 우리는 인간과 동물들을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동물들에 대해서 더욱 알고자 한다. 동물에 관한 주제가 대화를 엉망으로 만드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우리들 각자, 서로 다른 생명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아니면, 우리가 어떻게 대해야 할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줄 것이다.

6. 음식과 음료

 우리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음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이고, 매우 즐거운 대화 주제이다. 예를 들어, 탕수육을 먹을 때, 소스를 부어먹는지, 찍어먹는지, 서로 이야기하거나, 냉면을 먹을 때, 물냉면을 좋아하는지, 비빔냉면을 좋아하는지에 대해 논할 수도 있다.

어찌보면 매우 사소한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사실은 우리 삶의 가장 인간적인 부분과, 일상적인 부분에 접촉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언젠가 먹어본, 특이한 외국의 음식이나, 여러 퓨전 음식에 대해 논해보거나, 어디 음식 맛있게 하는 맛집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도 재밌는 일이다. 음식에 관해서는, 모두들 좋아할 만한 무언가가 있을 것이다.

7. 스포츠와 취미

이 세상에 취미 하나 없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우리에게는 모두 자유 시간이 있고, 좋아하는 것도 있다. 당연히, 자유 시간에 우리는 가장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시간을 보낸다. 취미를 의식적으로 하는 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하나 분명한 것이 있다면, 식물을 돌보는 걸 좋아하건, 텔레비전을 보는 걸 좋아하건, 바깥 풍경을 바라보는 것을 좋아하건, 우리 모두, ‘자유로운’ 활동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걷기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 특히 남자들은 좋아하는 스포츠가 있다. 자신이 직접 나서서 그 스포츠를 즐기건, 아니면 그 경기를 관람하는 것으로 만족하는 경우이건, 다들 운동과 스포츠를 참 좋아한다. 스포츠는 대개 경쟁적인 것이기 때문에, 간혹 논란의 여지가 있는 대화를 하게 될 경우도 있기 때문에, 스포츠에 대해서 다룰 때는 재치가 있어야 할 것이다.

결론을 내자면, 즐거운 대화로 인도하는 이 모든 주제들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알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되어줄 수 있다. 반대로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알게 될 수도 있다. 항상 다른 사람들의 말에 귀 기울일 가치가 있는 것이 이것 때문이다. 사람들은 자신과 시간을 공유하는 간단한 행동만으로도, 자신의 인생에 많은 기여를 해준다. 다른 사람들에게도, 당신의 이야기를 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 대화는 의미심장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즐겁고 명백한 것이다. 왜냐하면, 이 세상과, 그 세계에 사는 사람들과, 당신을 연결시켜주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