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는 회복력의 흔적

25 10월, 2017

“상처는 회복력의 흔적”이라는 이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한 21살 청년의 이야기를 소개하고자 한다.

나는 21살의 청년이다. 나는 그렇게 게으르게 산 사람도 아니지만, 왜인지 나는 수십번의 상처를 겪으며 살아왔다. 아마 기억도 안 날 정도로 더 많을 거다. 내가 말하는 상처들이란, 심리적인 상처들을 말하는 것이다. 내가 좌절감을 겪고, 하늘이 노랗게 보이며, 절망까지 느끼는, 그런 순간들을 말한다. 이 지경에 이르면, 당신이 한때 즐겁게 즐기던 일들조차, 더 이상 즐길 수 없게 될 것이다.

혹시, 이런 기분을 느껴본 적이 있는가? 혹시 지금 당장 절망감을 느끼고 있는가? 만일 그렇다면, 나도 그렇다고 말해주고 싶다. 매우 일반적인 일이다. 사실, 진화적인 의미로서도, 우리는 위기의 순간을 넘어서서, 우리의 일반적인 인식을 재구축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물론 당신은, 이론적으로는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은 하지만, 앞으로 나아가기는 커녕, 이불 밖으로도 나가기가 힘들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이번 글에서는, 이제는 매우 보편화된 현대 심리학의 한 개념, 인간의 회복력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인간의 회복력이란?

미국의 애니메이션 중 하나인, 아이스 에이지의 등장 동물 중 하나인 스캐럿을 알고 있는가? 그 다람쥐가 회복의 전형적인 예시를 보여준다. 인회복이란, 신체적, 정신적으로 상해를 입고 고통을 느끼지만, 이를 생산적인 방향으로 극복하는 능력을 일컫는 말이다. 고통을 장애의 상징이 아닌, 자신의 변화의 계기로 삼고, 오히려 좋은 도구로서 활용한다. 이 능력은, 과감한 결단력과 노력이 있어야 얻을 수가 있다.

고통을 극복한 사람들의 사례는, 여러 TV 방송이나 애니메이션 등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이런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나 캐릭터들의 모습을 보면, 우리는 그들이 살고자 하는 의지와 힘에 감탄하며, 우리는 저런 능력을 갖지 못했다고 자책하기도 하지만, 이건 경우가 다르다. 회복력은 우리의 의사소통 능력, 극복 전략, 그리고 건강한 삶의 방식, 이 모든 것들의 산물이다.

더욱 빠르게 회복하기 위한 방법

AMA(미국 심리학 협회)에 의하면, 다음의 방법들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자신을 만족시키는 사회적 관계를 이룩하자. 서로 도움을 주고, 나누는 관계로서.
  •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는 존재로 여기자. “만일 삶이 당신에게 시큼한 레몬을 준다면, 그것으로 레모네이드를 만들면 된다.” “만일 삶이 꼬챙이를 준다면, 그것으로 움막을 지어보자.” – 이 둘을 영미권에서 고난을 극복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격언들이다. 당신이 현재 처한 상황들에 대해 긍정적인 면을 찾아보자. 이를 통해 이익을 얻어보자.
  • 변화는 필수불가결한 존재이다. 당신의 현재 상황을 받아들이고, 당신이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을 구분지어보자.
  • 긍정주의는, 객관적 시각을 통해 익힐 수 있다. 당신의 기대는 당신이 현실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그 시선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플라시보 효과와 객관적 시각은, 이 개념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당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미래의 대안을 만드는 것, 그리고 당신의 여러 시각들을 통한 정신적 기반을 다지는 것 등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새로운 타이어가 도로를 달리면서 타는 냄새를 맡아보거나, 졸업 연설을 하는 기분과 같다고 보면 된다.
  • 당신의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이다. 당신의 삶의 돛을 잡아내고, 어려움을 마주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 스스로를 재발견하자. 당신이 변한 듯 느낀다면, 그 변화와 변화를 부른 상황 등에서 당신이 얻어낸 것은 무엇일까?
  • 신념을 갖자. 종교적인 신념만이 아니라, 당신 자신에 대한 신뢰, 친구에 대한 신뢰, 그리고 아이들이나 미래에 대한 신념 등을 말하는 것이다.
  •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스스로를 사랑하자; 아무도 당신 자신보다, 당신을 잘 알지 못한다. 당신의 욕망과 소망, 그리고 당신을 만족시키는 취향 등을 찾아보자. 한번 심호흡을 하고, 산책이나 목욕을 해보고, 차 한잔 하는 시간을 갖거나, 한번 좋아하는 영화 한 편을 보는 등, 자신만의 시간을 가져보자.
  • 당신의 고통을 알려라. 당신의 기분을, 그림으로건, 말로건, 남에게 표현해보자.

회복을 촉진하는 활동들

당신의 마음을 정화시키고 당신을 길을 찾는, 다른 방법들도 많다. 이 모든 활동들에서, 음악은 엄청난 위상을 보인다. 건강한 사람도, 아픈 사람에게도 모두 엄청난 치유 효과를 보이며, 이익을 볼 수 있다. 음악 치료는 당신의 기분이나 감정과 당신을 연결시켜주는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많은 연구들에서도, 치매나 알츠하이머 병, OCD 등을 앓는 사람들에게 음악이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 바 있다. 음악의 이익은,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혹은 의사소통에 치명적인 결함을 부르는 장애를 앓는 사람들에게 큰 효과를 보인다. 그들은 언어 장애나, 미숙함 등으로, 자신들의 심리적, 감정적 억압을 잘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기타 활동들, 예를 들어 독서나 교외에서의 산책 등도 존재한다. 하루에 30분 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건강한 정신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진 바 있다. 왜일까? 운동은 뇌에서 세로토닌을 분비하여, 당신을 기분좋게 하고, 만족시켜 주기 때문이다. 우울증, 혹은 기타 질병도, 세로토닌의 부족으로 일어난다.

회복은 수학적인 공식과는 다르다

개인적으로, 가족들과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고, 이야기를 나누고, 같이 집에 있는 편을 선호한다. 하지만 말로는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잘 모를 때가 있다. 인간에게 각기 주어진 재능은 다 다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방법은 바로 자신이 주어진 재능, 그리고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아주 잠깐이라도 좋으니,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당신도, 좀 더 활동적인 일, 예를 들어 암벽 등반 등을 하며 보낼 수도 있다.

상처는 회복력의 흔적

스스로를 다시 알아가면서, 스스로를 돌보면서, 스스로를 치유하자. 당신이 바로 당신의 삶의 유일한 주인공이다. 당신은 당신의 상처를 가릴 수도 있고, 오히려 자랑스럽게 여길 수도 있다. 해리 포터의 번개 흉터처럼! 회복의 길을 잘 개척할 수 있기를!

회복의 한 예시로서, 당신은 말라가의 한 소년, 파블로 라에즈의 사례를 참고할 수도 있을 것이다. 역경을 잘 극복해냈고, 그가 한번 마주했던 일도 잘 잊지 않는다. 그는 수많은 사람들의 감탄을 자아냈고, 그의 도전은 캠페인으로서 이어졌다. 편히 잠들기를. 파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