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위해 자기 자신을 사랑하라

15 10월, 2017

늘 비슷한 이야기다. 우리는 뭘 원하는지보다도 다른 사람들이 바라는 것, 우리가 짊어진 의무 등에 대해 더 많이 걱정한다. 그래서 결과는 어떤가? 환멸만 남을 뿐이다. 우리는 진정한 삶을 살기보다는 매일을 살아남기 위해 사는 듯하다. 우리에게는 자기애가 부족하다. 이로 인해 우리는 꿈을 잃고 다른 사람들과 멀어져간다. 일상은 “할 일”과 “의무” 뿐이며 내면과 동떨어진다. 그러므로 행복을 위해 자기 자신을 사랑하라. 

사람은 본질과 오랫동안 멀어지게 되면 결국 자신이 살고 있는 에 불만을 품게 된다. 원하던 삶이 아닌 마치 이방인처럼 느껴지는 삶을 살고 있다는 생각에 잠기게 된다.

“시간 낭비하지 말아라. 삶은 시간으로 만들어져있다.”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

안전지대의 늪

많은 사람들이 사회의 큰 부분을 침략해온 이기적인 성격과 같은 성격적 결함을 지니고 있다. 이는 이득보다 실이 더 큰 변화와도 같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안전지대에서 편하게 누워 마치 아무일도 없었다는 것처럼 지나가곤 한다.

꽃밭의 여자

 그 순간까지 우리를 비추던 불빛을 꺼버린다. 주변을 돌아보기만 한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지도 않고 즐기지도 않는 직장에 목을 매는지 볼 수 있다. 이들은 어차피 꿈을 이룰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에 지금의 인간관계에 빠진 채 꿈을 저버리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순응하고 정체할 때 꿈은 사라진다. 두려움과 불편함과 불확실함과 싸우기에 안전지대는 너무나도 안락하게 느껴질 뿐이다. 이 때 우리는 차선책으로 들어선다: 안락한 삶이다. 안락한 삶 속에서는 흐르는 대로 살 수 있고 현재 어디까지 비행했는지 모르도록 만든다. 자기애가 바닥난 상태다.

우리는 내면의 목소리를 듣는 것보다 외부의 상황을 해결하는 편이 더 낫다는 생각에 사로잡힌다. 이로 인해 남들에게 의존하는 사람으로 변하게 된다.

행복을 위해 자기를 돌본다고 해서 이기적이지는 않다

때때로 감정적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삶이, 직장이, 인간관계가 전반적으로 어떤지 물어봐야한다. 이를 위한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하지만 그러면 꼭 떠오르는 물음이 있다: 내가 이기적인 것은 아닐까?

심장에서 피어나는 꽃

스스로에게 뭐가 좋은지를 알아보는 것이 이기적인가? 그냥 자기 관리를 하는 것 뿐이다. 영원히 남는 사랑은 자기애밖에 없다. 우리가 스스로를 돌보지 않는다면 누가 돌본다는 말인가? 그 이하의 것을 용납해서는 안된다.

누구도 본인의 시간을 위해 주변 사람들 곁에 항상 있어주지 못하거나 그들을 거절하는 것 때문에 이기적이라고 손가락질 받아서는 안된다. 늘 남을 위해서 대기중인 사람이 되지 않는다고 해서 특별히 불이익 받는 것도 없다.

본인에게 투자해라, 본인을 잊지 말아라!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고자하는 욕구는 마치 나에 대한 그 사람의 의견이 내 의견보다 중요함을 받아들이는 것과 같다.”

-웨인 다이어(Wayne Dyer)-

사람들은 보통 부모님, 연인 혹은 친구들의 생각을 꿰뚫는 데에 귀인이 되어있다. 문제점은 스스로가 뭘 원하는지는 정작 잘 모른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로 인해 우리의 자존감과 감정적 웰빙에 영향이 가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야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최선의 해결책은 자기애를 기르는 것이다. 우리는 반드시 자기애의 불꽃을 피워야한다. 이를 위해서 다음 지시들을 따라보자:

  • 본인이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믿어라. 당신의 가치는 실수나 실패 그 너머에 존재한다 당신은 지금까지의 결과로 인한 산물이 아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에 의해 존재한다. 본인을 향한 사랑이 가장 중요하다.
  •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다는 생각은 더 이상 하지 말아라. 모든 사람들에게 맞추다보면 지치고 결국 자기 파괴적이게 된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경계를 펼칠 수만 있다면 누구도 본인의 생각대로 행동한다고 해서 이기적이라는 비난을 받을 수는 없다.
  • 우선순위를 정해라. 스스로에게 투자하기 위해서는 어디에 투자할지를 먼저 아는 것이 우선이다. 당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누구와 더 많은 시간을, 혹은 적은 시간을 보내겠는가?
  • 자유시간을 즐겨라. 쉬는날, 혹은 기다리고 기다리던 주말에는 즐겨라. 이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이 시간만큼은 본인의 할일들을 미뤄라. 우리의 인생의 주인공은 다른 사람도 아닌 바로 우리 자신이다.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에 가치를 느껴야만 진실되고 현실적인 내 모습을 받아들일 수 있다.”

-조지 부케이(Jorge Bucay)-

만약 내면 세계와 동떨어진 삶을 살고 있었던 사람이라면 내면의 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기억해라. 지금까지 본인을 향해 세워왔던 벽, 무시해왔던 본인의 목소리를 생각해라. 이런 목소리를 듣는 일은 하루 아침에 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하지만 참을성있게 기다릴 수 있다면 결국 성공할 것이다. 그리고 그 때 얻는 보상이야말로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값어치 있는 것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