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성장에 관한 칼 융의 4가지 명언

· 2018-06-23

칼 융의 이야기에 대해 논하는 것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그의 생각이 매우 복잡하고, 깊이가 깊기 때문이다. 내성적인 그는, 세계에서 잃어버린 다른 영혼들을 위해 빛을 발하여, 동시에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었다. 그래서, 그는 인간의 지식에 빛을 가져다 주었고, 우리 자신의 심리를 깊게 파헤치는 데에 필요한 것으로서, 자신이 본 바를 솔직히 말하였다. 그 결과 우리는 칼 융에게서 인간의 성장에 관한 많은 위대한 생각들을 얻어낼 수 있었다.

인간의 성장에 관한 칼 융의 명언

이 글에서는, 융이 다룬 생각들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우리 내부의 만트라처럼 자주 공감하는 아이디어로서, 바르게 해석되는 위대한 생각은, 변화의 위대한 대리자라 할 수 있다.

‘이면의 삶’을 경험하며 인간적인 성장을 이룬다

“이면의 삶은, 죽음을 초래할 수도 있는 병.”

우리 모두, 효과적으로 욕망, 열망, 동기 및 폭넓은 잠재력을 발굴해냈다. 때때로 우리는, 우리 자신이 우리에게 어울리지 않는 삶을 살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기도 한다. 우리의 내면은 비명을 지르지만, 아무도 우리의 마음의 소리를 들어주지 않는다.  그것은 불편한 감정과 갈등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결국에는 찾아 헤매던 운명이 아닌, 다른 운명을 받아들이기도 한다.

때때로, 우리에게 어울리지 않는 방식으로 생활하기도 한다. 의미가 없거나 우리에게 적합하지 않은 방법으로 말이다. 진실성과 자립성의 결여는, 우리 자신의 몸과 마음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부정한 방식으로 사는 삶은, 당신의 몸과 당신의 경험이 당신을 보여주기 위해 신속하게 스스로를 취할 것이라는 마음의 반영이라 할 수 있다.

예상을 투영하는 것을 통한 인간의 성장

“다른 사람들에 관한, 우리를 짜증나게 하는 모든 것들은, 우리를 우리 자신에 대한 이해로 인도할 수 있다.”

다시 한번, 예상은 우리의 자기 지식을 향상시킨다. 우리가 예정된 마음을 투사할 때, 우리는 자신이 볼 수 없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분명히 볼 기회를 만들어 준다. 우리가 보고 싶지 않은 것, 그 역설은, 종종 거울 앞에도 알아채지 못할 때도 있다.

우리가 다른 사람에 대해 싫어하는 것에 대해, 또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존경하는 것에 대해서, 우리는 예상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 자신 안에 갇혀, 그것을 바라보지 못한다. 자신에게 전혀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될 무언가에, 완전히 짜증이 나고 부정적인 마음을 갖게 된다는 것을 깨달을 때, 잠시 시간을 내어, 자신이 싫어하거나 받아들일 수 없는 것에 관련이 있는지 생각해보도록 하자.

그것은 자기 증오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칼 융도 그렇게 되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우리 자신의 어두운 점을 이해하고, 그것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받아들이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항상 우리 자신에 대해 받아들이지 않는 면을, 다른 사람에게 멋대로 투사하여, 해를 끼치게 될 수도 있다. 그리고 다시 한번, 우리는 자기 기만과 정체성 없는 삶을 살며 스스로 단죄받게 될 것이다.

인간의 성장에 관한 칼 융의 4가지 격언

두려움을 추구할 때, 우리는 성장한다

“당신이 무엇에 저항하건, 따라와라.”

인생에서 배울 수 있는 모든 교훈은, 우리가 스스로 배우고, 자신과 세계에 대해 축적한 지식에, 그 교훈들을 하나로 합칠 때까지 반복될 것이다. 여러 번, 당신은 당신에게 상처를 입힌 사람들과 똑같은 유형의 사람들을 만나왔고, 당신은 스스로 불가능한 일로 자신을 몰아넣고 있다. 당신의 그림자를 받아들이면서, 혹시 안정감과 자신감을 느낀 적은 없는가?

당신은 당신이 보고 싶지 않은 마음의 한 구석의 상자 속에, 당신의 어둠을 담아놓는다. 하지만, 어둠은 여전히 어둠의 상자 속에 머물러 있고, 당신은 그 어둠의 본성을 숨기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더 강해져야만 한다. 당신이 받아들일 수 없는 어둠의 조종권을 포기하며, 그것을 억지로 무언가로 가려야만 한다. 통제할 수 없고, 예상할 수 없는 방향으로 말이다.

연인

감정을 인정하여, 성장한다

“우울증은 어둡고 검은 옷을 입은 여인과 같다. 그녀가 나타나면 그녀를 멀리하지 마라. 차라리 그녀를 받아들여, 손님으로 대하고, 그녀가 하고자 하는 말을 듣도록 하자.”

그렇지 않으면, 어둠의 여자가 나타난 이유가 무엇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까? 우리가 이 깜짝 손님을, 우리 테이블에 앉히고 그들에게 귀 기울이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 여자가 왜 등장했는지 결코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감정은 존재하기 위해서, 자신의 감정과 관련된 기분으로 스스로를 이어내야 한다. 그들은 구체적인 목적을 위해 나타난다. 변경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뭔가를 보고 듣고 받아들여야만 한다. 우리 자신을 등지면서 사는 것은, 우리에게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 스스로 불쾌하고 힘들어하는 감정을 폭발시키기까지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다.

의심의 여지없이, 여자들은 당신의 내면에서 공명하는 말이어야한다. 그 검은 여자들 모두는, 우리가 진실되고, 우리의 어둠을 은폐하지 말고, 인생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을 듣고, 그것에 대해 우리가 스스로 등을 돌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우리를 불러낸다. 본래 자신의 것이 아닌 것을, 불공정하게 멋대로 그들에게 떠넘기지 않게 하기 위해, 우리는 우리 자신을 존중해야 한다.

고맙게도, 이것은 칼 융, 당신이 남긴 유산이다. 이 말들은 우리들의 성장 과정에서 우리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영원히 끝나지 않을, 소중한 성장에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