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수정을 위한 심리학적 기법

행동 수정은 개인의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강화 기법을 사용한다. 이 글에서는 가장 중요한 기법에 대해 논할 것이다.
행동 수정을 위한 심리학적 기법

마지막 업데이트: 14 6월, 2020

행동 수정을 위한 심리학적 기법은 이론적 지도 및 개입에 기초한다. 행동 수정은 실험심리에 근거해 정상적 행동과 비정상적 행동이 같은 원리를 공유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행동 수정은 객관적 평가와 경험적 검증 과정 중 절차와 기법을 사용하여 비정상적인 행동을 근절하거나 정상적인 행동을 강화한다. 관찰에만 의존하지 않는 대신에, 그 기원, 개발, 유지, 그리고 변화로부터 파생된 인지적 측면과 기본적인 과정에 의존한다.

행동 수정 기법은 세 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 행동을 만든다.
  • 행동을 향상한다.
  • 행동을 줄이거나 제거한다.

이 글에서는 행동을 향상하는 심리학적 기법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다. 행동을 활성화하는 심리 기법 중 강화, 강화 우발, 토큰경제를 활용할 수 있다.

강화 기법

행동 수정을 위한 심리학적 기법: 강화

긍정적 강화

긍정적 강화는 행동을 반복하는 동기가 된다. 그러므로 우발상황은 행동과 사람들이 받는 성과보수 사이의 의존성을 가리킨다.

부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는 긍정적 강화를 유지하려고 한다. 주요 목표는, 행동을 개선하거나 단지 나쁜 행동을 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부정적 강화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 도피. 피해를 주는 조성책을 줄이거나 긍정적인 지원을 잃지 않도록 구성된다.
  • 회피. 그 사람이 어떤 일을 하는 것을 막기 위해 긍정적 강화를 제시하거나 제거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행동 수정을 위한 심리학적 기법

행동 수정을 위한 심리학적 기법: 강화 우발

우발상황은 당사자들 간 합의의 일부분이다. 이것은 주제나 활동에 관련된 책임을 설정한다. 강화 우발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원하는 행동을 향한 올바른 조처를 하는 보상이 있다.

  • 보상은 자주 해도 좋다. 하지만 너무 큰 보상은 권장되지 않는다.
  • 우발상황은 성과를 요구하고 보상할 필요가 있다.
  • 합의는 그 안에 있는 모든 당사자에게 공평해야 한다.
  • 합의 조건은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 모든 당사자는 우발상황을 협상할 권리가 있다.
  • 원하는 행동과 기대 보상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 계약 조건에 따라야 한다.

우발의 유형

때에 따라 관련된 부분 중 하나만으로도 원치 않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양 당사자 모두 문제가 있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러한 경우, 두 가지 유형의 우발상황을 사용할 수 있다. 보상 (쿼드 프로 쿼, quid pro quo)선의 (보나 피데, bona fide) 또는 평행의 우발상황이다.

  • 보상 또는 교환 우발. 당사자 중 한 사람이 상대방으로부터 일정한 행동의 변화를 받는 대가로 어떤 일을 하기로 합의한다. 예를 들어, 남편은 아내가 매일 20분 이상 그의 하루나 직장에 관해 이야기한다면, 아내와 함께 저녁을 요리하는 것에 동의한다.
  • 선의 또는 평행 우발. 사람의 행동 변화는 상대방의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런 종류의 우발은 누가 먼저 변화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없앤다. 상대방이 응하지 않을 때도 합의 내용을 준수하는 자에 대해 포상 및 강화를 허용한다.

어떤 유형의 우발이 가장 잘 작동하는지 결정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행동 수정을 위한 심리학적 기법: 토큰 경제

행동을 수정하는 또 다른 심리학적 기법은 토큰 경제다. 강화 토큰을 나눠주는 것으로 구성돼 있다. 이 토큰들은 다른 것, 활동 또는 특권과 거래될 수 있다.

  • 장점. 사람들은 처음에 토큰을 얻을 수 있고, 보통 이것은 원하는 행동을 방해하지 않는다. 토큰은 그 사람이 성취하고자 하는 것과 지원 강화를 전달하는 것 사이의 가교 구실을 할 수 있다. 토큰은 그 사람이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가시적인 증거를 보여줄 수 있다.
  • 단점. 과정은 복잡할 수 있다. 물리적 토큰은 도난, 위조 또는 대여될 수 있다. 그룹 파트너가 프로그램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 협력을 거부할 수 있다.
토큰

토큰의 특성

플라스틱 토큰, 쿠폰, 별 등이 토큰이 될 수 있다. 좋은 토큰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져야 한다.

  • 그 가치를 이해하기 쉽다.
  • 운반 및 휴대가 간편하다.
  • 식별이 간단하다.
  • 이를 제공하는 사람은 자신이 전달한 것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 포인트는 이해하고 계산하기 쉬우므로, 더 간단할 수 있다. 토큰이 프로그램 사람들에게 더 흥미진진하지 않다면 말이다.

토큰의 가치는 그들에게 설명될 수 있다. 자연적인 성과보수나 본질적인 강화를 통해 행동을 장려하는 것이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토큰 경제는 사회 기술 훈련이나 문제 해결과 같은 다른 기술과 함께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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