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마음챙김을 수행하는 3가지 방법

17 2월, 2018

마음챙김을 수행하는 습관을 가지면, 우리에게 더 나은 삶을 향한 발걸음을 내딛게 된다. 근대에 들어, 이 오랜 고대의 철학을 배우고 적용한다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이 많이 있다. 우리가 바로 해야 할 일은, 우리의 필요와 일상 생활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다.

솔직히 말하자면, 우리 중 대부분은 마음챙김에 끌리곤 한다. 착한 사람이 요새 인기가 있다던가, 그런 이유가 아니다. 누군가가 그것에 대해 이야기했기 때문도 아니고, 요새 수많은 책에서 마음에 대해 다루기 때문인 것도 아니다. 마음챙김을 챙기는 과정을 통해, 우리의 세상을 좀 더 분명하게 바라보고, 좀더 가까운 관점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에게 모닝콜과도 같은 존재로서, 우리에게 아주 유용하고, 중요한 것이다.

“감정은, 바람이 부는 하늘에서, 구름처럼 오락가락하고 있다. 의식하는 호흡은 나의 닻과 같다.” – 틱낫한

하지만, 우리의 일상은, 우리의 의무, 우리의 엄격한 일정, 그리고 인생에 대한 바쁜 전망으로 우리를 강제로 끌어낸다.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진 시간을, 누군가를 위해 억지로 더 늘릴 수는 없다. 그래서, 우리는 명상이 분명히 우리를 위한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시간이 없다고 말이다.

그러나 우리는 틀렸다. 마음챙김은, 그 어느 때보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책이나 온라인 과정을 통해 시작하기도 하고, 자신의 집에서 시작하기도 한다. 그러면서도, 여전히 우리들의 환경에서는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우리는 산책을 하면서, 스포츠를 즐기면서 명상할 수도 있다.

보시다시피, 마음가짐은 항상 우리의 곁에, 우리의 주변에 있다.

일상에서 마음챙김을 수행하는 3가지 방법

오늘날의 바쁜 일상 속의 마음챙김

시간은 흐르고, 세상도 변하지만, 영적인 인간의 본성과, 그 뿌리, 마음챙김의 놀라운 유산은 여전히 ​​남아 있다. 어쩌면 지금보다 더 많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인생은 너무 복잡하다. 우리는 어떻게 완전한 의식을 개발할 수 있을까? 우리는 어떻게 명상하고, 숨을 쉬며, ‘지금 여기’와 연결되는지 배울 수 있는 걸까?

  • 사업가 로난은, 신기술이나 스포츠 덕분에 명상을 동적으로 수행하여, 마음챙김의 영역을, 하나의 매우 구체적인 방식으로 혁신하는 혁신가이다.
  • 사업가이자 작가인 그는 우리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설명한다. 우리의 요구는 갈수록 강해지고 있으며, 우리의 세계는 점점 미쳐가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훨씬 더 많은 학습 방법을 지니고 있다. 인터넷과 각종 신기술은, 우리를 개인 성장에, 그리고 명상의 세계에 더욱 가깝게 만들어준다.
  • 로한은 그것을 ‘도시 명상’이라고 부른다. 도시와 우리의 일과 디지털 세상이, 오늘날 많은 우리들의 모습을 정의하고 있다. 명상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자연 휴양지에 몰래 들어갈 수 있는 드라마틱한 행동을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울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우리 자신의 집과 현실과, 우리 자신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멋진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인생의 불안을 극복하고, 현재를 살기를 원한다면, 숨을 쉬어 살아가야 한다.” – 아미트 레이

지금도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우리는 그 세상의 일부이다. 그러니, 잊지 말자, 인간의 마음변화한다훌륭한 뉘앙스, 기복, 향기, 맛 및 감각 등, 무엇이건 좋다. 현재를 즐겨보자.

연꽃

일상에서 마음챙김을 수행하는 방법

다니엘 골맨이 말했듯이, 관심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수단이다. 마치 우리가 움직일 때 근육을 쓰는 것과 같다. 우리 주변의 많은 인식뿐만이 아니라, 나 자신의 내면에서도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그러나, 만일 우리에게 시간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주일에 한 시간 동안 수업을 들으면서, 명상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까?

물론 가능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개 며칠간 호기심으로 체험하듯 수업을 들어보고, 금방 그만두게 된다.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바쁜 마음을 진정시키지 않고, 완벽한 균형을 찾지 못하고 있다.

2,500 년이 넘는 불교의 역사에서, 그들의 이론이 서구에 전해진 것도, 결코 우연이 아니다. 카바트 – 진 박사 같은 과학자들이, 우리의 까다로운 세계가 빠르게 움직인다는 것을 이해하고, 우리는 주의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이해하기 때문이다. 시작하려면 여러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인생은 춤이다. 우리의 마음은, 그 춤을 목격하고 있다.” – 아미트 레이

명상

직장에서의 마음챙김

애플, 구글, 이베이, 나이키와 같은 세계적인 기업에서는, 이미 매일 사람의 마음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이 기법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올바른 작업 환경과 회사의 도움과 여러 정책이 필요하다. 다음은 몇 가지 지침이다.

  • 서두르지 말고 일하기 (처음에는 잘 못하더라도, 천천히 해낼 수 있을 것이다.)
  • 5분을 정해, 자신을 위치시키고, 하루를 계획하고, 오늘 무엇을 할 것인지, 당신이 지금 어떤 기분인지, 차분히 생각해보자.
  • 숨을 깊이 들이마시고, 지금의 우리 몸과, 그 현재 자세와 긴장을 인식하자.
  • 매 40분마다, 5분간의 휴식을 취하고, 다시 명상하고, 심호흡을 하며, 다시 자신과 연결하자.

걸으면서 하는 명상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매일 30분 정도의 상쾌한 산책을 하며, 우리의 몸을 단련할 뿐 아니라, 우리의 마음과, 마음챙김의 기본도 단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정상 페이스로 걸어보자.  휴식을 취하고 , 카타르시스를 느끼며, 해방적인 페이스를 조금씩 찾아내보자. 어떤 사람들은 느린 속도로 걷고, 다른 사람들은 더 빨리 걸으면서, 자신의 페이스를 찾을 수 있다.
  • 이제는 무엇인가에 집중해야 할 때이다. 한번, 만화 속 생각의 전구가 켜지듯이, 생각을 해보자. 먼저 호흡을 시작한 다음, 발이 땅에 닿는대로 그 감각을 느끼고, 피부를 만지는 바람을 느껴보자. 처음부터, 차근차근히.
  • 결국 당신은, 당신의 몸에서 일어나는 일에 더 이상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다는 걸 느끼게 될 것이다. 며칠만 지나면, 당신의 생각이 너무나도 밝게 빛나서, 한번에 알아차릴 수 있게 될 것이다.
발

집에서 하는 마음챙김 수련

수업에서 불편한 느낌이 들거나, 직접 진행하는 강사의 말을 듣지 못하거나, 혹은 바빠서 코스에 참석할 시간이 없는 경우, 언제든지 온라인 도서나 강좌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덕분에, 우리는 가정에서의 마음챙김의 기초를 쉽게 배울 수 있다.

다음 제안대로 따라보는 것을 권하고자 한다.

  • 명상을 수행하려 하는, 공간, 장소 및 시간을 선택하라. 그 결정을 내리기 전, 당신이 정말로 명상에 전념해야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 10분 또는 15분으로 시작하라. 조금씩, 조금씩, 익숙해지면 더 오래 명상할 수 있다.
  • 자신에게 적합한 기술을 찾아보자.
  • 인내심을 갖고, 즉발적인 결과를 기대하지 마라. 마음 수양에는 시간과 헌신이 필요하다.

시대는 갈수록 빠르게 변해가고, 그만큼 우리들도 바쁘고 까다로운 삶을 살아야 한다. 그럴 때, 우리는 항상 이 놀라운 실천을 해낼 것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우리에게 가장 잘 맞는 길을 찾는 것이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그 한걸음을 내딛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