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이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일을 하라

19 3월, 2018

다른 사람들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만큼 재밌는 것은 없다. 남들이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일을 하라.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을 할 때 그걸 해내면 개인적인 승리일 뿐만 아니라, 우리를 제대로 알지도 봇하고 판단했던 사람들을 정의로 대하는 일이다.

우리는 어릴 때부터 감옥 같은 교육 방식으로 인해 사회로 인해 끊임없이 남과 비교당하는 삶을 살아왔다. 보통 교실 구석에 앉아있는 학생들을 선생님은 ‘문제아’라고 생각하고, 그런 학생들은 사회에 보탬이 되는 어른이 되지 못학 것이라고 장담한다. 그들의 기준에 따르면 성적이 낮은 아이들은 성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저는 언제나 배울 준비가 되어 있지만, 가르침 받는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윈스턴 처칠-

교육은 종종 충격적이게도,좋은 선생님이 계심에도 불구하고 비뚤게 진행될 때가 있다. 표준화로 인해 아이들은 둔해지고, 만약 고등 학교에서 낙제한다면, 인생에서 실패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하지만 한 개인의 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문제가있다. 바로 가족이다. 불리하고 차별적이고 성 차별적인 환경에서 자라다보면 패배주의에 빠질 수도 있다.

남들이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일을 하라

때때로 성공을 위해서는 모든 것을 떨쳐낼 필요가 있다

때로는 성공을 위해 모든걸 떨쳐낼 필요가 있다. 구조적 반란은 누구나 할 수 없는 내적 혁명을 필요로 한다. 한 때 우리를 불행하게 만들었던 교육 모델, 뿌리 깊은 가족 가치관, 그리고 사고 방식을 제한해야하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 특히 여성들에게 쉬운 일이 아니다. 요즘처럼 진보적인 시대에도 많은 여성들이 가부장주의적인 집단 속에서 살아간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회복력과 승리: 이민자 여성들의 이야기(Resilience and Triumph: Immigrant Women Tell Their Stories)”라는 재미있는 책은 많은 인도, 아랍, 멕시코 이주 여성들이 다른 나라로 이주하기 위해 겪는 어려운 과정에 대한 이야기다. 이 여성들은 새로운 사회에서 본인과 가족이 적응하기 위해 매일 투쟁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잘 이야기하지 않는 조용하고, 어둡고, 미묘한 싸움이다.

꽃-소녀

그들이 사생활 속에서 겪는 역경과 도전이다. 가부장제는 끊임없이 부모, 남편, 가족에서의 여성의 위치를 자기 입맛대로 정의내린다. 그들의 위치를 여성들에게 다시 알려 주고, 그렇게 하도록 새로운 세대들을 억압하는 것이다. 하지만 아무도 이에 대해서 쓴 소리를 하지 않는다.

이 여성들은 그들의 힘, 용기, 앞으로 나가고자하는 의지, 동등한 위치에 서려는 노력을 보여주는 사람들이다.

목표를 달성한 사람들의 훌륭한 정신 상태

성공은 재산이 많거나, 집이 크거나, 차가 좋거나 등의 물질적인 것들과 아무 상관이 없다. 인생에서 가장 큰 승리는 자신이 될 자유를 갖고 자신이 성취한 것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는 것이다. 항상 승리하는게 아닌, 자신의 목표를 이룰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난 지금이 가장 행복해”라고 말할 수 있는 것 말이다.

“자존감은 성공을 향한 첫번째 비결이다.”
-랠프 월도 에머슨-

승리를 가로막는 가장 어려운 장애물은 어렸을 때부터 우리가 배워 온 사고방식이다. 학교는 학생을 분류하고 낙인찍으며 그들에게 자신이 무가치하다고 말을 한다. 그렇게 낙인 찍힌 아이들은 자신이 감히 큰 꿈에 도전할 수 없다고 미리 짐작해버린다. 또한 아이들이 지닌 날개를 꺾고, 제한하는 부모들 역시 아이들이 본 모습을 찾으려는 과정에서의 장애물일 뿐이다.

보는 여자

남들이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일을 하라

가능한 한 빨리 반창고를 뜯어버리듯, 우리를 저지하는 사람들과 관계를 끊을 필요가 있다. 고통은 순간적이지만, 우리는 권위, 자부심 그리고 자유를 얻게 될 것이다.

성공은 더 똑똑하고, 능력 있고, 외모가 좋아야함을 의미하지 않는다. 자신의 꿈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성장하려는 태도를 지녀야한다. 자기는 할 수 없다고 말하지 말아라. 자기 계발에 능한 사람은 역경 앞에서도 당당하다.

믿든 말든, 희망은 늘 존재한다. 어떤 것도 정해진 대로 고정되지 않는다. 좁은 마음과 억압적인 시스템이 우리의 꿈이나 존엄성을 빼앗아 가게 하지 말아라. 자신을 포기하지 마라. 성공은 삶에 대한 태도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