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 교육 2가지: 발도프와 몬테소리

16 2월, 2018
 

발도프(Waldorf)와 몬테소리(Montessori)교육 법의 특징을 살펴보면, 이미 알고 있듯이, 두 가지 모두 정규 교육을 거부하는 성격을 지닌다. 즉, 두 가지 방법 모두 엄격한 교육 표준과 관행에 대한 차선책, 즉 대안 교육 방식을 제안한다.

대안 교육 2가지: 발도프와 몬테소리

각각의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각이 지닌 역사와 발전 맥락을 고려해야한다. 오늘 기사에서는 두 가지의 진화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교육 방식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둘은 차이가 있지만, 각각의 스타일을 통해 교육을 진행하고 아이들을 사회적이고 인간적인 어른으로 키우자는 목표 의식을 지닌다. 두 가지의 교육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다.

대안 교육 2가지: 발도프와 몬테소리

발도프 교육

발도프 학교는 1919년에 발도프 아스토리아(Waldorf Astoria) 담배 공장의 책임자인 철학자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에 의해 설립되었는데, 그는 직원들의 교육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이었다. 그는 청소년 교육은 각각 7년씩 3단계로 나누어 진행하고 그에 따른 교육 모델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 0세-7세: 첫번째 단계에서는 학습이 모방을 기반으로 진행되고, 매우 감각적인 접근을 따라야한다. 빵 만들기, 콩 갈기, 수채화 그리기, 공예품 만들기 등.
  • 7세-14세: 두번째 단계에서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상상력을 강화해야한다. 조각하기, 교육 관련된 게임, 직물, 음악, 수영, 운동 등.
  • 14세-21세: 세번째 단계는 현실과 진실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계를 사용한 바느질, 뜨개질, 금속 공예, 바구니 세공, 복원, 영화 예술, 전기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 독립적인 사고와 우선순위 세우기가 장려된다.

발도프의 교육 방법은 교육 발전의 정신적 측면을 강조하고 각각의 학생들이 복잡하고 전체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예술적 표현을 발전시키도록 장려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이는 각각의 힘과 관련하여 개개인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발도프 학교는 전 세계 곳곳에 설립되었으며, 신기하게도 제니퍼 애니스턴(Jennifer Aniston)과 산드라 블록(Sandra Bullock)과 같은 유명 인사들이 이 학교를 졸업했다.

발도프의 철학이 받는 비판 중 하나는, 경험적 증거나 연구에 근거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풍선과 아이들
 

몬테소리 교육법: 즐거운 교육

몬테소리 교육법은 현재 교육 분야에서 가장 폭넓게 자리잡았다.  19세기와 20세기 초 사이에 이탈리아의 교육자 마리아 몬테소리는 아이들이 본인의 능력을 자유롭게 발전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교육학적인 방법을 개발하였다.

다시 말해서, 어른들이 아이들의 활동을 지도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되고, 오히려 아이들이 본인의 환경에 맞춰 개인의 발전과 학습 과정을 맞춰야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방법은 전체적으로 구조화된 환경 속의 개방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전문적인 학습 자료는 학생들이 능력을 발견하고 그들의 세계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인간에게는 신경 정서적 진화의 커다란 잠재력을 가진 특정한 민감한 시기가 있는데, 이 때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 구체적으로 0살에서 11살까지의 아이들은 가능한 한 독립적으로 그들의 세계를 탐험해야한다.

아이들 사랑

언젠가 교육이 축구와 같은 열정으로 깨어나기를

몬테소리 스쿨의 특징을 보면, 이런 학교 안에는 그만의 소세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는 어린이들의 순수함과 유사한 환경을 의미한다: 어린이용 가구, 탐험과 인지 유연성을 촉진하는 장난감 등이 널부러져있다.

 

부모의 관심은 이러한 교육 방식 외에도 매우 중요하다. 부모들은 아이들의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고, 그들의 개별적인 리듬에 대한 애정과 존경을 보여 주어야 한다.

하지만 교육학적인 방법보다는 모든 학습 내용을 포괄하고 구체적인 제안에 근거한 교육 모델을 선호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