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으로 사랑하기

· 2017-05-25

낭만주의를 정의하기는 어렵다. 이것은 문학이나 예술의 방식이지만, 삶, 특히 사랑에 대한 인간의 태도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분명한 사실은 낭만주의가 시간과 유행을 초월한다는 것이다. 현대 세계에 만연하는 실용주의와 물질만능주의 속에서도, 현실을 매우 낭만적이게 보는 사람들은 여전히 존재한다.

낭만주의에 대해 이야기할 때, 흔히들 사랑에 빠진 연인들을 떠올린다. 남자와 여자 간의 사랑을 “낭만적 사랑”이라고 부르는 일은 우연이 아니다. 이것은 애정이 이상적으로 여겨지고, 시간이 지날수록 실망을 낳을 수 있다고 생각되는 종류의 사랑이기 때문이다.

오늘 우리는 결국 연인의 행복을 망치는 낭만적 사랑에 관한 여러 오해를 다루고자 한다.

사랑의 “힘”

사랑의 힘이 가장 강력하다는 통념이 있다. 불행히도, 실제로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 다른 인간적 정서에서 그렇듯, 낭만적 사랑에도 한계가 존재하며, 힘의 영역에 제한이 있다. 사랑이 모든 것을 정복하지는 않는다.

사랑으로 어떠한 시련도 이겨낼 수 있다는 믿음은 커다란 실망의 덫으로 변할 수 있다. 이런 일은 보통 어떤 사람이 사랑을 통해 상대방을 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할 때 발생한다. 분명 사랑은 사람의 행동 변화를 어느정도 이끌어낼 수 있다. 하지만 진실은 사랑이 한 사람의 내면적 본질을 바꿀 수는 없다는 것이다. 기껏해야 거친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 뿐이다.

사랑은 스스로의 힘으로 모든 장애물을 견딜 수 없으며, 모든 실수나 공격을 용인하거나 용서하지도 못한다. 두 사람간에 사랑이 넘칠 수록 서로 넘어서는 안될 선이 더 많아진다. 만약 사랑에 존중, 인내, 원활한 소통이 없다면, 그 관계는 깊이 있는 감정이나 정서 없이 유지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사랑의 “마법”

많은 경우 사람들은 사랑이 여러 마법 같은 일들과 관련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운명의 만남, 설명할 수 없는 케미스트리, 진정한 사랑, 혹은 영원한 사랑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들은 다 정말로 사랑스러운 이야기들이지만, 현실적으로 그렇게 운명적인 경우는 드물다.

어떤 사람들은 사랑에는 이해할 수 없는 힘이 있다는 믿음 속에서, 초자연적인 눈으로 사랑을 보고싶어한다. 이것은 그들이 세속적인 관계를 즐기거나 인정하기 더 어렵게 만들 뿐이다.

이런 사람들은 연인 관계에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아직 진짜 ‘반쪽’을 찾지 못해서라고 생각한다. 또한 자신의 반쪽을 찾는 일은 노력의 문제가 아니며, 마치 미리 씌어진 이야기처럼, 자연스럽게 만날 것이라고 믿는다.

현실적인 사랑

현실에서 만나는 불완전한 연인과, 낭만주의자들이 꿈꾸는 연인 관계에는 아주 커다란 차이점이 있다. 물론 현실적인 인간관계가 항상 열등하다고 간주된다. 어떻게 지금 여기에 있는 이토록 불완전하고 오해 투성이인 관계가 마냥 조화롭고 축복으로 가득한 관계와 비교를 할 수 있는가?

분명히, 상상 속에서만 존재할 수 있는 것을 원하는 낭만주의자들은 진정한 행복을 놓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그들은 앞으로도 계속 얻지 못할 욕망들로 인해 점점 더 불행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