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을 위한 투자만큼 가치있는 투자는 없다

2018-07-04

아이들에게 물질적인 것을 줄 수는 있지만, 그들에게 가장 좋은 투자는 전혀 다른 것이다. 최선의 투자는 아이들에게 지식을 위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 스스로 삶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는 벤자민 프랭클린의 유명한 인용구와도 같다. “지식을 위한 투자가 가장 큰 이익을 낸다.” 지식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투자와 같다. 그리고 당신이 가질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것이다.

지식을 위한 투자만큼 가치있는 투자는 없다

산티아고 하몬 카할은 신경계에 대한 연구로 1906년 노벨 의학상을 수상한 스페인 과학자이다. 그는 인간의 뇌가 동전을 만드는 기계와 같다는 생각을 했다. 불순한 금속을 넣으면 쓰레기가 나온다. 하지만 금을 넣는다면 합법적으로 유효한 동전을 얻게 될 것이다.

이 생각은 뇌에 잘 공급하는 것이 왜 중요한 지에 대한 완벽한 요약이다. 뇌에 가장 좋은 음식은 책과 세상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지식이다.

우리가 세상에 대해 얻는 지식은 한정되어 있지만, 세상에 대한 우리의 무지는 무한하다. 여기의 기본적인 생각은 우리가 아는 것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동시에 우리가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도 놀랍다. 그것보다 더 놀라운 것은 아주 적은 지식이 얼마나 많은 힘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아이들을 성공적인 인간으로 만드는 것은 당신이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했느냐가 아니다. 그것은 당신이 아이들에게 스스로 하게끔 가르친 것들이다. “

-앤 랜더스- 

지식은 당신을 자유롭게 해 줄 것이다

소크라테스 시대 이후로 지식이 무지로부터 자유를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은 분명했다. 그러나 고대세계에는 현명한 사람만이 지식에 접근할 수 있었다. 이제는 인터넷 덕분에 누구나 정보를 만들어내고 배포할 수 있다. 무한한 지식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낸 것이다.

눈을 감고 생각에 빠진 여자: 지식을 위한 투자만큼 가치있는 투자는 없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자기 교육에 대한 물리적, 지리적, 경제적, 사회적 장벽을 없앴다. 이제 당신의 손 안에 이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배우고자 하는 욕망이다.

하지만 그렇다면 왜 책을 읽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문화에 대한 투자가 줄어드는 것일까? 우리는 마치 가장 중요한 것을 제외한 모든 장벽을 제거한 것 같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식만이 유리를 자유롭게 한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주변 사람들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해서 자신이 현명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무지를 알고 있었기에 스스로를 무지하다고 보았다. 그래서 그는 결정을 내리거나 어떤 말을 하기 전에 항상 먼저 그렇게 하는 것이 옳은지 확인하곤 했다.

그는 이해하는 것이 우리를 자유롭게 해 줄 수 있다고 확신했다. 그래서 만약 사람들이 선함과 정의를 이해한다면, 그들은 항상 그 길을 선택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아무도 의식적으로 악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고, 만약 그들이 악을 선택한다면 그것은 무지에서 나온 것이라 생각했다. 다시 말해 제빵사가 좋은 빵을 만들지 못한다면, 그건 그들이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그들이 맛없는 빵을 만들고 싶어서가 아니다.

“좋은 삶이란 사랑에 의해 영감을 받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이다.”

-버트란트 러셀-

지식은 길을 찾을 수 있게 해주는 빛이다

“지식은 길을 찾을 수 있게 해주는 빛이다.” 이는 갑옷을 입은 기사의 저자 로버트 피셔의 인용문이다. 그는 인간의 잠재력에 대해 낙관적이고 건설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지식이란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발견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이는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을 찾는 것 또한 포함한다. 

머리에 빛을 품을 여자

지식은 길을 찾을 수 있게 해주는 빛이다. 이는 당신이 더 많은 것을 알면 알수록 내면에 더 많은 빛을 얻게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자연은 우리에게 지식 그 자체가 아닌 모든 지식의 씨앗을 주었다.

“지식이 없는 자는 가난하다.”

-탈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