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스팅에 관한 편견

2019-10-16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섹스팅은 점점 더 일반화되고 있다. 섹스팅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부분적으로는 섹스팅을 둘러싼 많은 편견으로 인해 나쁜 습관이나 위험한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적절한 예방 조치를 취하면 자신을 해치지 않고도 섹스팅에 참여할 수 있다.

사람들의 의사소통 방식은 항상 변화하고 있다. 이것은 거의 일상생활의 모든 면에서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사람들의 성적으로 친밀하고 에로틱한 생활도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받는 것은 전혀 놀랄 일이 아니다. 이러한 현상 중 하나는 섹스팅, 바로 성적 메시지를 보내는 행위이다.

새로운 기술은 사람들에게 경계 없는 즉각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했다. 그와 같은 틀에서 섹스팅은 의사소통의 많은 다른 많은 요소를 아우른다. 이 개념을 조금 더 깊이 파고들어서 섹스팅에 관한 편견들을 살펴보자.

섹스팅: 개념

섹스팅(sexting)이라는 단어는 섹스(sex)와 문자 보내기(texting)라는 단어의 조합에서 유래되었다. 섹스팅은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같은 전자 기기를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성적인 콘텐츠를 보내는 것이다.

섹스팅은 사진, GIF, 비디오, 문자 메시지, 오디오 등과 같은 모든 종류의 미디어 형식을 포함할 수 있다.

섹스팅

보다시피 이 용어는 상당히 범위가 넓다. 섹스팅에 참여하는 방법은 셀 수 없이 많다. 하지만 섹스팅은 둘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이라는 것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과적으로 섹스팅으로 간주하는 모든 것은 참여자의 합의에 따른 것이어야 하고  참여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자유 의지로 해야 한다.

누군가가 다른 사람에게 친밀한 내용을 보내기로 하였다면 압박감 때문이 아니라 ‘내’가 원하기 때문이어야 할 것이다.

사람들은 종종 섹스팅과 같은 활동이 위험하거나 나쁘다고 생각한다. 어떤 환경에서는 섹스팅이 금지된다.

하지만 섹스팅 자체는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며 단지 의사소통의 한 형태일 뿐이다.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 섹스팅에는 장점과 나쁜 점이 모두 있다.

섹스팅: 단점

섹스팅의 주요 단점 중 하나는 아무런 한계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즉, 단점은 섹스팅을 하는 것 자체가 아니라 사용과 더 관련이 있다.

스마트폰, 태블릿 등과 같은 전자 기기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보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한계를 설정해야 한다.

한계를 설정하지 않거나 부적절하게 섹스팅을 하는 경우 어떤 결과가 초래되는가?

누군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의지에 반하여 성적인 내용을 보내도록 압력을 가하는 일종의 협박에 빠지기 쉽다.

또는 성적인 내용을 담은 콘텐츠를 받는 사람은 보낸 사람의 허락 없이 다른 사람들과 그 내용을 공유할 수도 있다.

또한 섹스팅은 불쾌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는데, 복수하기 위해 이별 후 전 남자친구나 전 남편 또는 전 여자친구나 전 부인과 관련된 성적 콘텐츠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다.

섹스팅의 장점

앞에서 언급했던 단점들은 섹스팅에 대한 많은 편견의 원인이다. 사람들은 섹스팅에 대해 생각할 때 종종 부정적인 요소만을 고려한다.

그러나 의사소통의 한 형태로서 섹스팅은 몇 가지 중요한 이점이 있다.

이는 기본적으로 새로운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써 직접성, 즉각성, 접근성 및 지리적 장벽의 제거란 장점이 있다. 만약 파트너가 지구 반대편에 있는 경우 성적 게임으로 서로에 대한 열정을 유지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유형의 관계는 결코 얼굴을 맞대고 혹은 피부를 맞대고 접촉하는 것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섹스팅을 하는 것은 멀리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에 대한 욕망과 갈망이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섹스팅은 이전에는 채울 수 없었던 욕구를 채워 준다.

또한, 휴대전화에서 이런 것들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섹스팅을 훨씬 더 쉽고 편리하게 해준다.

섹스팅에 관한 편견

이제 섹스팅의 의미, 장단점을 알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섹스팅에 관한 편견 또는 대중적 믿음을 알아보자.

  • 섹스팅은 위험하다. 섹스팅은 그 자체로는 위험하지 않다. 앞에서 말했듯이 위험한 것은 사람들이 섹스팅을 악용했을 경우이다.
  • 섹스팅은 차갑거나 비인간적이다. 디지털 기기로 성적인 콘텐츠를 보내는 것이 성적인 관계의 물리적 접촉을 대신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나름의 기능이 있다. 섹스팅을 다른 활동과 비교할 필요는 없다. 결과적으로 섹스팅은 차갑거나 비인간적일 필요가 없다.
  • 섹스팅은 난잡하다. 여러 종류의 상황에 있는 사람들이 섹스팅에 참여한다. 또한 전통적인 부부나 커플들에게 자기 자신을 표현하거나 성적 욕구를 충족시킬 방법이 없을 때 섹스팅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 섹스팅은 항상 나쁘게 끝난다. 제대로만 사용한다면 섹스팅이 나쁘게 끝날 일은 없다. 사실, 성교육 수업에서 학생들과 이 주제에 대해 토론하는 성과학자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십대들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이해해야 한다.
섹스팅 - 섹스팅을 하고 있는 남자

안전한 섹스팅 연습 방법

섹스팅에 대한 안 좋은 편견은 꽤 널리 퍼져있다. 이를 불식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안전한 섹스팅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만약 위험하지 않은 섹스팅을 해 보고 싶다면 할 수 있는 첫 번째이자 최선의 일은 파트너를 현명하게 선택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성적 관계에서와 마찬가지로 파트너에 대한 신뢰의 수준은 얼마나 자유롭고 편안하게 느낄지를 결정할 것이다.

또한, 신뢰하는 사람과 섹스팅을 한다면 누군가가 당신을 압박해서가 아니라 당신 자신의 자유 의지로 그것을 할 가능성이 더 높을 것이다.

콘텐츠에 집중하면 위험을 쉽게 최소화할 수 있다. 지금 보내고 있는 내용이 엉뚱한 사람의 손에 넘어가게 되면 어떻게 될지 한 번 생각해 보라. 누군가 당신을 알아볼 수 있을까?

예를 들어 벌거벗은 사진이나 신체 일부분의 사진을 보내는 경우에는 얼굴이 보이지 않도록 어떤 식으로든 사진을 자르거나 바꾸도록 하라.

피어싱, 문신, 액세서리 등 자주 사용하는 다른 구별되는 특징들도 고려해야 한다. 사진 배경도 생각해 보자.

사진에서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는 단서가 되는 것이 있는가 살펴 보아야 한다.

또한 핸드폰에 있는 모든 성적인 사진들을 주기적으로 지우도록 노력해야 한다. 왜냐하면 당신은 누가 그것들에 접근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초연결 세계에 살고 있다. 일단 휴대전화로 사진을 보내면 그 내용에 대한 통제력을 잃게 된다. 사용하고 있는 앱이나 플랫폼이 프라이버시를 보장하지 못하거나 성적 내용을 받는 사람이 해당 콘텐츠를 책임감 있게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일 수 있다.

사회가 십 대들이 이런 종류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하려고 노력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면 그것은 단지 관행을 지하 세계로 밀어 넣을 뿐이다.

대신에 더욱 안전한 섹스팅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과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