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의 위기: 우리 모두가 변화를 해야 할 시기

· 2018-08-24

벌써 50대에 접어들었는가? 만약 그렇다면 축하한다! 대부분의 경우 이것은 당신이 좋은 경험과 나쁜 경험을 해왔고 성숙함을 얻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50대에 접어들면 다양한 문제, 걱정, 그리고 반성의 시간이 생길 수 있다. 흔히 말하는 ‘중년의 위기(Midlife Crisis)’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남성의 약 82%가 50대에 접어들 때 갱년기를 경험할 것이며, 여성은 갱년기만이 아니라 모든 면에서 중요한 변화를 경험할 것이다.

중년의 위기는 그저 남자들이 갑자기 스포츠카나 산악 자전거를 사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여성들도 호르몬 변화를 겪고 있다는 걸 알게 된다. 게다가 중년의 위기와 10대의 사춘기가 한 가정에 공존하게 되면… 조심해야 한다!

“마흔은 젊은이들 중에서 늙은 나이이지만, 쉰은 노년기에서 어린 나이이다.” – 빅토르 휴고

중년 여성의 위기

질 쇼 러독(Jill Shaw Ruddock)은 “인생의 두번째 절반(The Second Half of your Life)”이라는 제목의 책에서 한때 여성의 몸에서 모든 것을 통제했던 호르몬이 50세 이후 감소하기 시작한다고 설명한다. 이것은 신체에 몇 가지 다양한 변화를 일으키며,불안, 감정 기복, 그리고 불면증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난다. 심장 떨림, 실망감 그리고 울고 싶은 충동이 또 다른 증상이다.

중년의 위기

여성들에게 있어서 50대가 되는 것은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과 같을 수 있다. 인생의 후반기 동안 그들은 폐경기를 거친다. 폐경기(menopause)라는 단어는 한 달을 의미하는 그리스의 “men”과 중단을 의미하는 “pausi”에서 유래한다.

집에 아이들이 있을 때 중년의 위기를 겪는 것

시대가 변했다. 과거에는 엄마가 50세가 되기 전에 아이들이 독립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오늘날 몇몇 가족들에게는 경우가 매우 다르다. 노혼과 노산이 늘어나면서 아이가 어린 것이 중년의 위기를 더 도전적인 과정으로 만들 수 있다.

52세인 한 여인은 어느 날 침대에서 나와 거울 속의 자신을 보았다. 그녀는 자신을 알아보지 못했다. 그녀의 피부는 에스트로겐 농도의 감소로 인해 탄력성과 강도가 떨어졌다. 그녀의 머리카락은 더 얇아졌고 더 연약해졌다.

그러나 모든 것을 잃은 것은 아니다. 사실 아무것도 잃을 수 없을 것이다. 지금은 50살이 되는 것이 예전과 다르다. 예를 들어 모니카 벨루치가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본드걸”로 주목 받는다고 생각해 보자.

또 다른 이점은 바로 50대가 되면 머릿속에 있는 의심의 목소리들이 침묵하게 된다는 것이다. 여성들은 더 창의적이고 야심적으로 변한다. 중년의 위기 후에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희망으로 미래를 바라보게 된다.

중년의 위기와 갱년기

남성 10명 중 8명은 여성의 폐경기처럼 우울증을 겪는다. 갱년기는 남성들이 중년의 위기를 겪는 나이대와도 일치한다. 이 시기의 징후는 다음과 같다.

  • 성욕 감소가 발기 부전의 증가로 이어진다.
  • 건조한 머리와 피부.
  • 체지방이 늘고 땀을 흘린다.
  • 근육 약화와 불면증.
  • 심한 과민성이나 불안감
  • 뼈 구성 변화, 튼튼한 뼈를 만드는 무기질 손실

남성들이 50대에 이르면 한 때 자신을 흥분시켰던 무언가에 대해 흥미를 잃을 수도 있다.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없고 다른 남자들과 경쟁할 의지를 잃을 수도 있다. 게다가 자신감, 끈기, 에너지 수준이 줄어드는 것도 드문 일이 아니다. 이것은 남성들을 불안하거나 짜증나게 할 수 있다.

우울증의 위험은 50세 이후로 더 올라간다이 나이대의 남자들은 자신의 슬픔과 무관심을 내버려둘 위험이 더 높아진다. 하지만 이것은 단지 가능성일 뿐이다. 모두에게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장담할 순 없다.

아이크림

50대에 이르면 정말로 젊음이 전부 사라지는 걸까?

젊음을 잃으면 중년의 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결과적으로 우울증의 가능성도 그만큼 높아진다. 사람들은 이전에 할 필요가 없었거나 하지 않았던 실존적인 질문에 대답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게다가 당신은 자신의 부모와 자신을 동일시하기 시작할 지도 모른다. 부모들은 나이가 들면서 자녀들에게 더 의존하게 된다. 당신의 부모에게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이 멀지 않은 미래에 당신에게 똑같이 일어날 것이라고 상상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미래에 대한 이러한 생각은 슬픔을 가져올 수 있다.

사고 방식의 중요성

중년의 위기가 오면 아마도 반복적이고 도움이 되지 않는 생각이 들게 될 것이다. 이런 생각들은 ‘늙는 느낌’이 들게 한다. “이제 아무도 더 이상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듣지 않아. 젊은이들은 나를 늙은이로 취급할 뿐인걸.”이란 생각들이 들 수 있다.

이러한 생각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빈번해지고 그만큼 공허함, 슬픔, 그리고 심지어 두려움의 감정을 유발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생각들을 중년의 위기에 더 도움이 될 다른 생각들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50세가 멋진 나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 나이에 이른 당신은 성숙해졌으며, 젊은이들은 여전히 그 성숙을 갈망한다. 이건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는 과거로 돌아갈 수 없다. 이제는 건강을 돌보고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자신이 가진 가능성과 기회를 즐기는 것 외에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