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시스의 심리학적 의미

· 2019-03-12

카타르시스의 심리학적 의미는, 우리가 부정적인 감정을 “강조”하는 과정을 말한다. 그것은 마치 오랫동안 묵어온 문제를 창문을 열어 밖으로 방출하는 것과 같다. 그것은 우리의 분노와 슬픔이 더 건강하고, 가볍고, 더 평화로운 마음의 상태를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떨쳐내는 과정이다.

이 용어는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접근법에 근간을 두고 있다. 그러나 그 말 자체가 전성기적으로 쓰인 것은 옛날 아리스토텔레스 시대임을 기억해야 한다.

그는 이 단어를 공연예술에서 비극의 목표를 정의하는데 사용했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는 카타르시스가 인간이 감정적, 정신적으로 마음을 정화시킬 수 있는 과정이라고 믿었다.

그는 사람들이 단지 이 연극을 즐기는것 만으로도 그들의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고 믿었다.

극 내의 주인공들에게 감정이입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반성하고 느끼고 마침내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많은 시간이 지나야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조셉 브루어(Joseph Breuer)는 그들이 “카타르시스적 방법(cathartic method)”이라고 부르는 것을 정의했다.

최면술이나 다른 치료들을 통해 우리 안에 억압된 감정을 자유롭게 풀어주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억을 “풀어”주고, 외부에 자신의 문제를 노출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바꿔야 한다.

오늘날, 이 용어는 아직도 많은 심리적인 맥락에서 자주 사용된다. 이 글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카타르시스의 심리학: 병 안 집

카타르시스의 심리학 : 치료과정의 핵심

매일, 우리는 남 앞에서 강하고 위험해 보이기 위해 노력한다. 사회와 환경의 압박은 우리가 그것을 하도록 강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때로는 우리 할 일을 하고, 이해하고, 손해를 메꾸고, 문제를 해결하고, 좌절감으로부터 극복하기에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매일, 일어날 수 있는 손해를 예측하기 위해 멈추지 않는다. 손실이 이미 났을 때 복구하기에는 시간이 없어서 이렇게 하는게 아니다.

실제로, 우리는 우리에게 일어나는 많은 일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 즉, 아무도 우리에게 이러한 경험을 다루도록 가르치지 않았고 동시에 우리는 감정적으로 다소 무능하다.

심리학에서 카타르시스는 모든 치료 과정에서 핵심이다. 이는  우리의 누적된 긴장감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준다. 감정은 때때로 눈물, 분노 또는 슬픔을 통해 역동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내면의 갈등이 해결될 수 있는 문을 열면 이제 분석을 시작할 수 있다. 감정적 정화는 문제의 원인을 밝히는 것 이상을 수반한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진정으로 이해하게 되면, 이제 해결할 방법을 찾아 나설 때다.

우는 여자

감정을 정화시키는 방법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에서 Brad Bushman, Roy Baumeister, 그리고 Angela Stack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성격과 사회심리학 저널에 발표한 연구는 알아볼만한 가치가 있다.

심리학에서 카타르시스는 우리 모두가 스스로를 통제하고 지도하기 위해 배워야 하는 것들이다.

우리가 내면에 억압된 분노를 표출하도록 할 때, 안도감과 정화 대신에 오히려 심리적 위기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이로서 한 가지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의 문제를 세상에 노출하는 과정은 매우 힘든 일이라는 것이다.

치료사나 심리학자는 치료 과정에 있어, 특히 이 단계 동안 엄청난 책임감을 지녀야 한다. 이들은 환자들이 방출하는 모든 감정 에너지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의 감정을 주의깊게 살피고, 분석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왜냐하면 감정의 정화 과정은 반드시 나쁜 감정을 삭제하는 것 뿐만 아니라, 변형하고 치유하는 과정 또한 수반하기 때문이다.

카타르시스의 채널로서의 영화와 TV

카타르시스는 프로이드뿐만 아니라 Jacob Levy Moreno와 같은 다른 전문가들에게도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었다.

특히 제이콥은 감정 해방이 개별적으로 혹은 연극 연습을 통해 집단으로 일어나는 심리적 기법을 연구했었다.

손과 나비

요즘 사람들은 많은 TV 쇼와 영화들을 통해 내면의 모순된 감정을 제거하게 해주는, 일종의 카타르시스의 효과를 지닌다고 주장한다.

카타르시스에 대한 이러한 생각에 따르면, 액션이나 공포 영화는 우리가 두려움이나 공격적인 충동을 느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모든 사람이 이 생각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약간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하기 위해 우리의 내면의 창문을 여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어쨌든 이 문제에 대해서 전문가들이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 Freixas, G. y Miró. M. T. (1993): Aproximaciones a la psicoterapia. Barcelona: Paidós.
  • Freud, Sigmund (2011) Introducción al psicoanálisis. Alianza Editor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