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적 시한 폭탄과 마찬가지인 낮은 좌절 내성

좌절을 견딘다는 말은 항상 원하는 계획이나 일이 실패로 돌아갈 수 있다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너무 오래 고통스러워하지 않는 의미다.
감정적 시한 폭탄과 마찬가지인 낮은 좌절 내성

마지막 업데이트: 31 3월, 2022

인생은 완벽하지 않으며 통제할 수도 없다. 기대와는 거리가 먼 상황과 결과로 가득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현실을 수용하고 관리법을 배우는 것이 성숙해지는 과정 일부다. 그렇지 않으면 낮은 좌절 내성 문제로 큰 고통에 직면해야 한다.

일이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으면 두 가지 선택이 있다. 현실을 받아들이고 전진하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유지하며 피해자로 살 수 있는데 두 선택 모두 현실을 바꿀 수는 없다. 그런데도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삶이 달라질 수 있다. 경직은 삶을 불편하게 하고 유연성은 기회를 준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유년기 좌절 내성

아이들은 인지 능력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서 충동적이고 참을성이 없다. 욕구 충족을 참기 어려워서 욕구가 생기면 가능한 한 빨리 충족하려 한다. 욕구를 채우지 못한 아이들은 분노, 울음, 비명, 나쁜 행동으로 반응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좌절 내성을 가르치는 일은 아주 복잡한 교육이지만 필수다. 아이들이 항상 원하는 대로 할 수 없고 좌절로 너무 오래 힘들어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유년기에 좌절해 보지 않은 아이는 좌절 내성을 개발할 가능성이 없다.

어떤 부모는 자녀를 고통과 실망으로부터 지키려고 열심히 모든 요청을 들어준다. 자녀에게 전부 양보하고 모든 일을 해결해 주려고 애쓰며 자녀들이 온실 안 화초처럼 곱게 크기만 바란다.

커서 고생할 텐데 어릴 때는 편히 살기를 바라는 선의와 사랑이 기반이지만 좌절을 참는 법을 배우려면 유년기 경험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성인이 돼서 훨씬 더 큰 좌절을 경험하면 무력해질 수밖에 없다.

좌절 내성 과보호

낮은 좌절 내성 개선법

과보호하는 부모 밑에서 자라면 대개 좌절에 대한 낮은 내성을 갖기 쉽지만 노력하면 극복할 수 있다. 성인이 돼서 부족한 부분을 노력으로 바꿀 수 있다. 그러므로 역경을 불의로 인식하거나 소망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불편해진다 해도 의지로 바뀔 수 있다.

  1. 모든 것을 통제하려는 생각은 버린다. 인생에서 사소한 사건까지 예측하고 통제하려 애쓰지 않는다. 불확실성이나 변화를 두려워하고 결과에 집착하지 않는다.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내버려 두자. 사실, 통제가 필요하다고 느껴도 전부 바꿀 수 없으며 마음의 평화만 뺏긴다.
  2. 현실적인 기대치를 설정한다. 항상 원하는 대로 살 수 있다고 믿는다면 순진한 생각이다. 세상은 본인을 중심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기대치를 정할 때 이상과 현실을 고려하는 더 넓은 관점을 채택하도록 노력한다.
  3. 유연하게 대처하자. 꿈과 소망이 이뤄지기 바라는 마음과 노력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하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 유연한 생각과 행동으로 예측했던 방식에 집착하지 말고 환경이 제공하는 새로운 정보를 기반으로 한 대안을 찾자.
좌절 내성 신뢰

신뢰의 문제

마지막으로, 역경이나 좌절에 직면했을 때 수용하고 신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좌절에 대한 낮은 내성은 불안, 즉 살면서 생길 수 있는 부정적인 일에 관한 두려움을 숨긴다. 그러니 자신과 감정적 불편함을 관리하고 전진할 수 있는 자기 능력을 믿고 신뢰한다. 예측한 대로는 아니지만 일이 개선될 때도 있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변화에 적응하며 신뢰하자. 또 주도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This might interest you...
긍정적으로 짜증을 해결하는 방법: 5가지 핵심 팁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긍정적으로 짜증을 해결하는 방법: 5가지 핵심 팁

오늘 글에서 소개할 5가지 필수적인 조언은, 적절히 연습했을 때 짜증을 해결하는 습관이 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가장 불쾌한 감정 중 하나를 관리하면서 그 감정과의 직접적인 대립을 피함으로써 이득을 볼 수도 있다. 그러니 이 글을 읽고 짜증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



  • Muñoz, A. (2005). Baja tolerancia a la frustración. Extraído el20.
  • Canet-Juric, L. (2015). “Mejor dos para después”: Herramientas para fomentar el autocontrol y la demora de la gratificación en los niños. Secretaria de Extensión y Transferencia Facultad de Psicología Universidad Nacional de Mar del PlataCONICET,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