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을 사랑하지만 연인을 떠나지 못하는 상황

· 2018-11-30

연인을 떠나는 것이 남겨지는 것보다 쉽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면서도 연인을 떠나지 못하는 상황들이 있다. 죄책감, 의무감, 감정적 빚으로 인해 헤어지지 못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만 연인을 떠나지 못하는 상황

연인을 떠나려는 것은 답을 찾을 수 없는 딜레마가 될 수 있다. 사랑이 사라졌다는 것을 알면서도 관계를 끝내기 위해 확고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게 하는 다른 요소들이 있을 수 있다.

이런 상황은 긍정적이지 않다. 제시간에 올바른 조치를 취하지 못하면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엄청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건강한 방법으로 일 처리 하는 것 또한 막을 것이다.

“사랑이 더이상 제공되지 않을 때는 테이블을 떠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니나 시모네-

연인을 떠나지 못하게 하는 것들

죄책감은 다른 사람과 사랑에 빠졌을 때조차도 연인을 떠나지 못하게 만드는 주요 요인이다. 이 감정은 삶에 많은 부분을 가져온 이 사람을 다치게 하고 싶지 않다는 사실에서 온다. 결별이 상대방에게 고통스러울 것이란 걸 알고 있고, 그 짐을 지고 싶지 않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만 연인을 떠나지 못하는 상황

또 다른 흔한 원인은 의문이다.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더이상 연인을 사랑하지는 않지만 익숙한 것을 고수하는 것이 나은지,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것이 나은지 확실할 수 없는 것이다.

‘만약 모든 것이 잘못되고 그에게 돌아가고 싶어도 어쩔 수 없는 것인가?’라는 의문이 큰 역할을 하는 것이다.

새로운 사람이 문제를 해결하기를 원할 때도 있다. (공식적이든 아니든) 로맨틱한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압력을 가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결정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이다. 

연인을 떠나는 시기를 놓친 경우

연인을 떠나지 않기로 한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 누구에게도 이득이 되지 않는 상황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무의식적인 행동이 작은 연쇄 반응을 일으켜 단순한 진실을 일찍 말하는 것보다 훨씬 큰 고통을 주고 만다.

이러한 상황이 일어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심리적 폭력. 깨닫지 못한 채 현재 사귀고있는 사람을 비난할 수도 있고, 관심 있는 다른 사람과 함께 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연인이 하고 말하는 모든 것을 문제로 보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행동을 비난하고 마치 귀찮은 존재처럼 대하는 것이다.

거짓말과 속임수. 죄책감, 우유부단함, 두려움은 혼란스러운 거짓말로 이어질 수 있다. 현재 사귀는 사람에게 새로운 로맨틱한 관계에 대해 거짓말을 한다.

이렇게 하면 연인을 떠날 필요가 없고, 좋아하고 있는 다른 사람도 잃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미성숙한 행동이며 피할 수 없는 결과를 연기하는 꼴이다.

수동적 공격적인 전략. 이는 감정적으로 멀리하거나 연인에게 간접적인 비난을 던지는 등의 불분명한 태도를 포함한다. 짜증은 내지만 이를 명확하게 표현하지 않는 것이다. 마음속 진짜 갈등을 숨기고 있기 때문이다.

단서 남기기. 단서를 남겨서 다른 사람이 존재하고 그들에게 관심이 있다는 사실을 연인이 알아차리게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상대방이 관계를 깨는 쪽이 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만 연인을 떠나지 못하는 상황성숙하게 행동하지 않을 때의 결과

연인에게 떠나겠다는 말을 하지 못하는 경우 이는 모두에게 고통을 안겨주고 만다. 그들은 곧 있을 결별에 대해 확실히 느낄 것이다. 또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이해하려 노력할 것이다.

만약 이 사실을 테이블 위에 꺼내놓지 않는다면 이는 단지 불안, 의심, 불편함을 만들어낼 것이다.

연인이 정확히 무슨 상황인지 모르며 그들이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정보가 충분치 않은 상황이다. 이는 근거 없는 희망과 무의미한 기대, 고통으로 이어진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만 연인을 떠나지 못하는 상황

이 모든 이유로 연인에게 사실대로 말하지 않는 것은 기본적으로 이기심과 게으름의 표시일 뿐이다. 자신의 불편함은 피하고 싶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고통을 남겨주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상황은 자신에게도 흔적을 남길 것이다. 두려움, 우유부단, 자기 약속의 미이행은 결국 항상 큰 피해를 가져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