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 없는 삶: 무관심이 당신을 사로잡을 때

2020-05-29
욕망 없이 사는 것은 슬픔, 무관심 그리고 자기저항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많은 사람은 개입하지 않고, 의사소통도 하지 않으며, 도움을 요청하지도 않고 계속 살아간다. 하지만 왜 그들은 자신의 감정을 숨기는 걸까? 이런 상황에 부닥친 사람이 당신이라면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욕망 없는 삶은 무관심의 세계적 반영이며, 현재 또는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한 동기부여의 부족이다. 이런 상태에서 매일 일어나는 것은 종종 시련이다. 무감각한 사람의 심리상태를 지배하는 무거움으로 인해 오르기엔 너무 경사가 가파르다.

우울한 사람들은 매일 아침 일어나는 것이 매우 힘들다.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힘이 부족한 상태에서 특정 작업에 시간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그들이 짊어지고 있는 무게 때문에 추가적인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아침 식사, 옷 입기, 샤워하기와 같은 간단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다. 그러므로 무관심은 너무 음울해서 어떤 주도권을 쥐기 어려워진다.

욕망 없는 삶: 무관심이 당신을 사로잡을 때

침묵 속에서의 욕망 없는 삶

무관심이 눈에 띄지 않을 때가 있다. 동기부여가 되지 않아 과잉보상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노력으로 그것을 대신한다.

따라서, 거부감의 소용돌이 속에서 사는 사람과 가까운 사람들은 자신이 겪고 있는 고통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

잠시 생각해 보면, 그들이 괜찮아 보일 때 어떻게 그들이 무관심하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는가?

당신이 다른 사람들의 감정 상태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때가 있기 때문에 이것은 매우 적절한 지적이다. 특히 그 사람들이 괴로워하는 것 같지 않을 때는 더욱더 그렇다.

그리고 특히 그들이 직장에서, 가정에서, 그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의무를 계속 이행할 때 더욱더 그렇다. 그들은 심지어 웃으며 장난을 칠지도 모른다!

문제는 그들이 욕망 없이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무관심 앞에서는 그 화제를 완전히 피한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자신의 기분을 말할 때, 당신은 진심 어린 충고를 할 수 있다. “괜찮아”, “이것도 지나갈 거야”, “모든 사람은 문제가 있어“, “힘내” 또는 “너무 중요하게 생각하지 마”와 같은 말을 함으로써 그들을 위로하려고 할지도 모른다. 그렇다, 당신은 도울 의도로 그렇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충고는 욕망 없이 사는 사람에게는 무의미하다. 사실, 그런 말들은 정반대로 전혀 위로되지 않는다.

우울한 사람은 당신이 이해하지 못한다고 믿는다면 당신과의 의사소통 채널을 끊을 수도 있다. 사실, 그들은 더 많이 멀어질 것이다.

누군가 욕구 없이 산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 사람은 당신의 지원과 적극적인 경청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당신이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그들이 당신을 믿을 수 있다고 느낄 필요가 있다.

그들은 자신이 욕망 없이 사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표현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설명하는데 위안이 될 것이다.

무관심 앞에서는

무관심을 넘어서

연구에 따르면, 무관심한 상태에서 욕망 없이 사는 데는 생리적인 요소가 있을 수 있다. 과학자들은 이것들을 특정 뇌 회로와 연관시킨다. 특정 시간에 기능상의 어떤 이상을 보이는 것과 같다. 따라서, 누군가의 무관심 뒤에는 다른 외부 요인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무관심 뒤에는 우울증이나 기분 부전 장애라는 근본적인 심리적 조건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 중 하나는 의학적인 문제나 심리적인 문제를 배제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환경 내에서 또는 전문가를 통해 지원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통은 때로는 견디기 힘들고 사람은 스스로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보다시피, 외부의 도움이 필요하다.

  • Marin, R. S. (1991). Apatía: un síndrome neuropsiquiátrico. J Neuropsychiatry Clin Neurosci 3, 243- 254.
  • Toates, F. (1986). Sistemas motivacionales. Cambridge. Cambridge Univ.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