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버튼은 무엇인가: 관계에 미치는 영향

17 1월, 2020
부정적인 의견에 대해 너무 강하게 반응하는 자신을 몇 번이나 발견하는가? 당신의 감정 버튼이 무엇이고, 버튼을 누르는 결과가 무엇인지 아는 것이 최근에 실시된 연구 주제이다.

오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유하는 민감한 사항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이러한 ‘감정 버튼’은 당신의 삶의 많은 측면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하지만 그 감정 버튼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가장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감정 버튼은 당신이 원하는 것보다 조금 더 공격적으로 만들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분노로 폭발할 수도 있다.

이런 감정 버튼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더 문제가 된다. 이를 알고 관리하는 것은 거부감을 느끼는 상황에 대한 통제를 보장하는 좋은 방법이다. 그것은 이 거부감이 진짜일 때나 가상일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판적인 말에 매우 민감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에 너무 강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은 가장 민감한 감정 버튼을 가지고 있다.

심리학 전문가들은 이런 특성을 가진 사람들을 “거절에 민감하다”고 말한다. 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그들을 좋아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들이 그들을 거부할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롱아일랜드 대학이 수행한 한 연구에 따르면, 민감한 감정 버튼을 가진 사람들은 대인관계에 대한 가장 가능성 있는 결과가 ‘거절’일 것이라고 확신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다른 사람들의 거절을 나타내는 신호를 특히 경계한다.

감정 버튼을 누르면

감정 버튼은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자발적으로 또는 비자발적으로 이러한 민감한 감정 버튼을 가진 사람들의 감정 버튼을 누르는 행위는 거의 즉각적으로 절망적이고 부적응적인 반응을 초래한다.

그들은 회피 행동을 사용하거나, 인지된 공격성에 대해 보복하거나, 의도적인 감정적 거리라는 일반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다.

그리고 만약 그들이 시간이 흐를수록, 이러한 감정 버튼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문제의 사람은 사회적 관계를 완전히 피할 수도 있다.

이것은 심지어 사회적 관계가 필요하다고 느낄 때에도 일어난다. 결국 악순환을 만드는 ‘해결할 수 없는 긴장’이다. 민감한 감정 버튼을 가진 사람이 두려워하는 것은 결국 그것이 만들어지는 조건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민감한 감정 버튼을 가진 사람들은 불합리한 거절의 두려움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들도 그들의 과장된 반응 때문에 결국 그 사람들을 피하게 된다.

주기 끊기

어느 정도 개인적인 측면을 바꿀 수 있다면 거절과 상호 회피에 대한 두려움의 역학을 파괴할 수 있다.

이것이 케빈 미한(Kevin Meehan)의 연구팀이 그들의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했던 것이다. 어떻게 역학을 변화시키고 주기를 깨뜨릴 것인가.

지원자들은 228명의 대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휴대전화 앱을 받았다. 그들이 하루 종일 느끼는 감정들을 검증하기 위해 이 앱을 사용하는 것이 목표였다.

또한 앱을 지원자들의 환경에서 일어난 다른 사건 들을 기록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이 앱을 통해 얻은 자료로 팀은 기본 청사진을 구축하고 학생 중 한 명을 선발해 연구를 계속했다. 그 지원자는 거절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높은 점수를 얻었다. 그 팀은 이 학생의 자료를 평가했다.

피험자가 보여준 높은 감수성이 인지 편향의 발달을 일으킨 것 같았다. 이러한 편견은 그 학생이 교감했던 지배적인 사람들에 대한 것이었다.

이것은 또한 학생들이 그들에게 적대적인 행동을 하도록 만들었다.

이로 인해 학생은 자신의 감정 버튼을 누르는 것에 대한 과장된 반응을 보정하기 위한 어떤 조치를 취하게 되었다.

첫 번째 분석 결과, 그녀가 낯선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자신보다 가까운 사람들에게 덜 단호하고 따뜻한 태도를 취하는 것이 훨씬 쉬워 보였다.

감정 버튼

훌륭한 출발점

이 연구는 또한 매우 민감한 사람들의 행동과 감정에 대한 새롭고 흥미로운 발전을 예측한다. 새로운 연구는 그들이 실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관련성 있고 유용한 정보를 계속해서 치료사에게 제공할 수 있다.

아마도 이 연구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자신의 감정 버튼이 문제가 된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일 것이다.

  • Meehan, Kevin B; Cain, Nicole M; Roche, Michael J; Clarkin, John F; De Panfilis, Chiara (2018) Rejection Sensitivity and Self-Regulation of Daily Interpersonal Events. Journal of Contemporary Psychotherapy. 126. 109-115. 10.1016/j.paid.2018.01.029.
  • Jill Lobbestael, Arnoud Arntz & Reinout W. Wiers (2008) How to push someone’s buttons: A comparison of four anger-induction methods, Cognition and Emotion, 22:2, 353-373, DOI: 10.1080/02699930701438285
  • Krauss Whitbourne, Susan (2019) Are Your Emotional Hot Buttons Affecting Your Relationships? A new study shows how being overly sensitive impacts your closest ties. Psychology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