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한 여자로부터의 편지

01 8월, 2017

성숙해진다는 것은 스스로를 인정하고, 무엇보다 “여성스러운 존재”와 타협하는 일을 포함한다. 여기에는 출구를 보지 못하게 눈을 가리는 어려운 시간들을 헤쳐나가는 것 역시 포함할 때도 있다. 하지만 성숙해진다는 것은 도전을 상황을 변화시키는 출발점으로 활용함을 의미한다. 이는 멈추지 않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이다.

여자로서, 사회가 여자에게 성숙하지 말라고 권한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젊음을 이상화하고, 나이 먹는 것을 피하기 위해 화장을 하는 것은 우리같은 여자가 성숙하지 못하도록 막는다는 신호다.

성숙기에 도달하는 여자에게 있어, 자신의 영혼, 본질, 기억들과 타협할 수 있는 정신적 전환점을 찾는 일이 중요하다. 오늘 나는 그 순간에 흠뻑 빠진 여자가 쓴 편지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수많은 정서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남성의 성숙함은 한 때 아이였을 때 가졌던 진지함을 되찾는 것을 의미한다.”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신념을 지키는 용감한 여자

피부도 좋고, 외적으로 내적으로 아름다운 여자. 신념을 지킬만큼 용감하지만 동시에 타인의 의견에 대해 개방적이고 존중하는 여자. 셀 수 없이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나는 위의 두 가지를 느꼈다. 아이들의 수호자인 당신은 온맘을 다해 내 얘기를 들어준다. 우리는 영혼으로써 소통했다.

늘 도울 준비가 되고 스스로를 채찍질하고 쾌활하고 재밌고 미소를 짓고 매력있는 여자, 당신이 내 마음을 사로잡았다. 세심하고 관심을 기울이고 부족함이 없으며 충성스럽고 무엇보다 엄마, 아내, 여동생, 고모, 딸 같은 당신. 영원함을 존경하고 사소함을 배려하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만질 줄 아는 여자.

책임질 수 있는 일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 것

사랑하고 동시에 고통을 느끼는 특이한 여자. 기억나? 할 수 있는 것들에 책임을 가져라. 우리가 더 줄 수 있는 것은 없으며, 스스로를 돌보지 않으면 병에 걸리고 그 때는 할 수 있는게 없다. 우리 모두는 스스로를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당신은 당신의 행동이 아니라, 당신 그 자체로 가치가 있다

나는 당신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즐기고 미소를 짓는다. 당신은 당신의 파이처럼, 그 부드러운 질감, 외모, 맛처럼 맛있고 특별하다. 당신의 길을 걷는다면 영혼을 잃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그 행동 때문이 아니라 당신이라는 사실 그 자체로 가치있다. 당신이 아니었다면 나 역시 이러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감정에 북받쳐, 나는 나무의 이야기를 기억할 것이다. 삶을 기억하기 위해 심어진 나무를. 몸통이 사라지더라도 영혼은 잊혀지지 않는다. 나뭇잎, 열매, 뿌리, 씨앗, 별 안에서 그것을 볼 수 있다. 그걸 기억하는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있다면 나무는 죽지 않는다. 늘 다시 태어나 계속 자랄 것이다.

자, 더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 나는 우리가 인연이 닿아서 너무 행복하다. 길을 가다보면 늘 마주치는 사람들이 있다…그들을 보기 위해 주의를 기울이면 된다. 긍정적인 에너지를 담은 수많은 포옹들이 우리 안에서 곁을 지켜준다. 나는 네게 내 삶 모두를 준다.

영원히.

“현실에서 아주 성숙하고 건강하며 자기 만족을 누리는, 자기 반영을 하는 사람들은 배울점이 너무 많아, 가끔은 다른 세계 사람 같다.”

-에이브러햄 매슬로우(Abraham Mas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