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념을 바꾸고, 인성을 키워라

· 2017-05-13

사람의 신념을 바꾸는 일을 매우 어려운 과정이지만, 만일 그 사람에게 바꾸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생각했던 것보다 어려운 일은 아닐 수 있다! 만일 당신이 지금까지 오랫동안 갖고 있던 신념을 바꾼다면, 당신은 당신의 인성도 바꿀 수 있게 된다. 그것이 당신이 성장하고 진화하는 방법이다.

오랜 생각은 마치 등에 진 바윗덩이처럼 우리를 짓누른다. 아마 오래 전에는 그 신념이 당신에게 힘을 주고, 당신도 믿어왔겠지만, 하지만 당신은 당신의 신념의 결점을 인식하고, 불합리하다고 여길지도 모른다. 하지만, 당신은 왜 그러면서도 그 신념을 버리지 못하는가?

스스로의 신념을 바꾸어, 성장할 기회를 주어라

이념은 사람들 사이를 더더욱 깊게 연결하는 수단이며, 감정적/문화적/관습적인 무게를 많이 지고 있다. 우리는 이 생각들과 행동들이 우리의 삶 내내 따라다닐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은 어떤 것도 평생 이어지는 것은 없다.

변화란 모든 사람이 이해하지는 못하는 미덕이기도 하다. 당신이 당신 스스로를 향상시키고자 한다면, 그리고 자신의 실수에서 배우고자 한다면, 그 변화의 결과는 긍정적일 것이다.

우리는 인간성이 마치 바윗덩이와 같고, 쉽게 바뀔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곤 한다. 그래서, 우리는 맹렬히 우리가 한번 받아들인 신념을 지킨다. 우리는 어떻게든 우리가 스스로를 지키듯이 우리의 신념을 지켜낸다.

하지만, 당신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혹은 당신이 지금까지 생각했던 신념에 다른 대안이 존재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신념을 바꾸는 게 옳을까? 답을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 답은 당신 내면에만 존재하기 때문이다.

굳어버린 신념은 성장을 막는다

사람의 마음은 간혹 자신의 신념을 굳게 만들기도 한다.만일 자신이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아마 결국 자신의 목표를 이루지 못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결심하고, 싸우고자 한다면, 잘못된 신념을 바꾸어, 당신을 성장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신념은 간혹 당신의 욕구를 방해하는 존재가 되기도 한다 – 아니면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 – 이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 특히 우리가 이 위험을 알려고 하지도 않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위험은 언제나 현재진행형이며, 당신의 생각, 논쟁, 그리고 감정 등과도 깊게 연관되어 있다.

이 생각들은 아마 예전에는 당신에게 큰 도움이 되었겠지만, 그리고 당신에게 큰 이익이 되었겠지만, 상황은 계속 변하는 만큼, 지금도 과거의 신념들이 통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신념이 너무 깊이 뿌리박혀, 당신의 꿈을 방해하게 될지도 모르는 것이다.

신념과 내면의 목소리

무엇보다도, 당신이 강인한 인성을 유지하고, 당신의 삶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융통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신이 기계처럼 생각이 굳어버리면, 당신은 앞으로의 삶의 장애물을 피하기 힘들어질 것이다. 그러니 당신의 신념이나 생각을 유연하게 바꿀 필요가 있다.

생각의 수용은 많은 생명을 멸종에서 지켜냈다. 인간조차도 현재의 삶을 위해 여러 시기를 거치고 발전해 왔다. 스스로에게, 어제하고 다른 자신이, 될 수 있는지, 발전할 수 있는지 물어보도록 하자.

당신의 내면의 목소리는 당신 스스로에게 평화를 주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당신이 몰아내고자 하는 신념들은 반항할 것이고, 싸워야 할 것이다. 하지만 문제될 것은 없다. 당신의 마음을 확고히 하고, 포기하지 말아라. 버리고자 하는 신념이 왜 그렇게 오랫동안 머무르길 원하는 지 물어야 한다.

당신의 과거의 신념이 당신에게 지금도 도움이 되는지 물어보아라. 만일 당신의 꿈을 위해 지금도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아니면 당신의 인간관계에 도움이 될지 말이다. 그리고 당신이 그 신념의 대안을 찾을 수 있는지 아닌지, 진지하게 생각해보자. 그 안에서 최고의 대안을 생각해보자. 아마 바로 생각나진 않을 것이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생각해보자.

꾸준히 찾아보고, 방관자처럼 기다리지만은 말자. 당신이 변하고자 하는 원인이 있다면, 그것을 계기로 생각을 바꾸어보자. 마치 예전 항해사들이 항해를 위해 의존한 별처럼 말이다. 만일 포기하고 싶어진다면, 앞으로 얻게 될 당신의 목표에 의한 이익에 대해 생각해보자. 미래에 얻게 될 이익을 생각하고, 앞으로 해야할 일에 대해서 굳이 걱정하지 말자. 과거의 실수에 매달리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

성장하고 발전하자. 꾸준히 흐르는 강처럼, 멈추지 말고.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