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충동 제어를 가르치기 위한 7가지 전략

· 2017-08-23

아이들의 많은 행동 문제는 충동을 제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스로의 충동을 제어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쉽지 않다. 아이들은 특히 전두엽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더욱 힘들다. 전두엽은 이 특정 문제를 처리하는 뇌의 한 부분이다.

또한 이는 성인에게도 항상 쉬운 문제가 아닌데 아이에게는 어떻겠는가? 충동 제어는 최대한 빨리 가르쳐야 하는 다양한 능력을 필요로 한다. 이는 첫 번째 사회적 교류로부터도 가르칠 수 있는 제어에 관한 모든 것이다.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공격적이고 편재하는 광고는 아이에게 충동을 제어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더욱 어렵게 한다. 하루가 끝나면, 우리는 바로 감사를 표하고 성인으로써 감사를 받기를 원한다. 사실 우리 주변의 자극은 우리로 하여금 섣부르고 생각없는 결정을 만들도록 한다. 단순히 우리가 즉각적인 기쁨을 줄 무언가를 원하기 때문에 말이다. 그러나 기쁨은 아주 잠깐이다.

충동 제어와 학교에서의 성공

학교에서의 성공이 미래의 성공과 직접적으로 비례하지는 않지만, 사실 이는 성인이 되어 많은 기회를 가질 있게 한다. 이는 아이와 부모의 관계 또한 좀 더 긍정적으로 만든다. 보통 이는 가족 생활을 증진시킨다.

girl-with-megaphone-yelling-at-other-children

이런 관점에서 봤을 때, 충동 제어를 배우는 것은 아이가 숙제나 시험 스트레스를 받을 있는 중요한 과제를 이겨낼 있도록 한다. 차례를 기다리고, 귀를 기울이고, 행동하기 전에 생각할 있도록 말이다. 충동을 제어하는 법을 아는 것은 또한 아이가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선생님이나 교류하게 될 다른 어른들과도 마찬가지다.

더 나아가, 충동 제어는 아이가 특히 공부를 위한 시간을 계획하는 법을 알게 한다. 사실 신경 과학자인 산드라 애모트와 샘 왕에 따르면, 학업 성취도를 위해서는 자기 제어가 지식보다 배는 중요하다고 한다.

자신의 충동을 제어할 이는 아이들은 답을 적기 전에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훨씬 나은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주목할 하다. 또한 이런 아이들은 문제 해결과 관련된 짜증을 좀 더 잘 참는 경향이 있다.

아이가 충동을 제어하는 법을 배우게 하는 전략

다행스럽게도, 충동 제어는 가르치고 배울 수 있다. 사실 이는 본능적인 능력이 아니다. 아이어릴 때, 압력을 가하지 않고도 아이가 자신의 충동을 제어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가능하다. 이는 의식적으로 건강하게 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한 몇 가지 전략을 살펴보자.

감정을 알아보는 법을 배우기

아이가 감정과 태도를 구별할 수 있을 때에만 아이는 충동을 제어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는 화가 나는 것이 정상이지만 다른 사람을 때리거나 물건을 부수는 것은 괜찮지 않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아이는 폭력으로 반응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마주할 가지 선택지를 알아볼 있게 된다.

경청 능력 기르기

아이들은 때때로 잘 듣지 않아서 충동적으로 행동한다. 따라서 주의를 기울여야 할 모든 것을 다 듣지 않고 행동하게 되는 것이다. 아이에게 지시 사항을 듣고 다시 말하게 하는 것은 아주 기본적인 사항이다. 아이가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없도록 확인해야 한다.

happy-boy-listening

분노를 조절하고 제어하는 법 배우기

짜증에 대한 낮은 아량은 어마어마한 행동적인 문제를 야기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에게 분노조절하고 제어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그렇게 하면 아이는 화가 났을 때 진정할 수 있게 된다.

화가 나서 그 어떤 행동도 하기 전에 잠시 시간을 갖거나 멈추는 법을 가르치는 등의 전략은 아이가 스스로 진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우도록 할 수 있다.

적절한 행동을 보여주기

아이는 말로 하는 것보다 보는 것을 통해 충동을 제어하는 법을 훨씬 많이 배우게 것이다. 적절한 행동적인 모범을 보이는 것 외에, 당신이 문제를 마주했을 때 스스로의 충동을 제어하기 위해 무엇을 하는지 설명하라. 이미 아이가 경험한 예시를 통해 설명하면 더욱 좋다. 또는 더 나아가 지금 아이가 겪고 있는 문제를 통해서 설명할 수도 있다.

기타 전략

마지막으로, 아이가 충동을 제어할 수 있도록 가르칠 몇 가지 다른 전략을 소개한다.

아이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아이는 지금 마주하고 있는 문제를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 선택지를 가치있게 여기고 논리적이고 생각을 깊이 하며 결정을 내려야 한다. 문제를 분석하고 선택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아이는 충동적으로 반응하지 않을 것이다.

nerdy-boy-thinking

아이에게 기대하고 있는 사항을 보여주는 명료한 규칙을 정해야 한다. 해야 하는 일을 알고 있는 아이는 충동을 좀 더 잘 제어할 수 있다. 특히 결정을 내려야 할 때 말이다. 또는 규칙을 어겼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지 확실하게 알고 있는 아이도 마찬가지이다.

신체적인 활동을 장려하라. 아이가 신체적으로 움직일 때, 아이는 좀 더 편안하게 충동을 제어할 수 있다. 적절한 신체 활동, 가능하다면 야외활동은 특히 유용하다. 경쟁적인 게임과 스포츠는 충동을 제어하는 법을 가르치기에 좋은 활동이다. 경쟁은 적절하게 조절되고 감독된다면 매우 건강하다. 이는 스포츠에서 폭력을 방지할 전문가가 항상 감독해야 한다. 그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참가자들이 좋은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