씁쓸한 태도를 고치는 방법

삶이 씁쓸하다고 느끼는가? 이러한 느낌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씁쓸한 태도를 고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7 7월, 2022

씁쓸함은 좌절, 분개, 슬픔과 관련된 감정으로 불의나 실망의 결과다. 그 감정은 씁쓸한 태도를 보이는 사람뿐만 아니라 주변의 친구, 가족, 동료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씁쓸함이 병적 한계에 도달하면 장애로 간주된다.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많은 연구진이 울분증(PTED)으로 분류한다.

씁쓸한 태도를 고치는 일은 쉽지 않지만 몇 가지 생활 방식 변화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씁쓸한 태도를 고치는 방법

씁쓸함은 정말 복잡한 감정이다. 혼란스러운 감정을 발동하므로 그냥 두기가 매우 어렵다. 다행히도 이런 씁쓸한 태도를 고치는 데 도움이 되는  7가지 방법이 있다.

1. 씁쓸한 태도의 원인을 확인하라

앞서 말했듯이 씁쓸한 태도는 이혼, 정리 해고 또는 특정 신체적 특성 같은 불공평하게 동화되는 과정이나 큰 실망을 안겨준 상황에서 생겨난다. 불확실성, 분노, 방향 감각 상실 및 기분 악화를 유발하는 거의 모든 부정적인 사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씁쓸한 태도의 근원을 식별하려면 왜 그런 태도를 보였는지 이해하고 이를 피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원인을 먼저 해결하지 않으면 이러한 감정을 극복할 수 없다. 이러한 감정을 해결하는 일은 스스로 또는 전문가와 함께할 수 있다.

씁쓸한 태도를 새로운 습관

2. 일상에 새로운 습관이나 취미를 포함한다

기분이 나쁘다면 긴장과 스트레스가 많이 쌓였다는 뜻이다. 이를 해소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운동이나 최소한 주의를 분산하는 습관이나 취미를 이용하기다.

비디오 게임을 하고, 언어를 배우거나, 악기를 연주하고, 독서하고, 음악을 듣고, 글쓰기 등이 이러한 좌절감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씁쓸한 태도를 고칠 수 있는 습관을 선택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어떤 습관은 엄청난 집중력과 규율을 필요로 하는데, 제대로 다루지 않으면 더 괴로울 수 있다. 자신의 취향과 필요에 가장 잘 맞는 것을 찾을 때까지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보자.

3. 규칙적으로 운동하라

운동은 주의를 분산하고 심리적 웰빙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문가 들은 불안, 우울증 및 기타 장애에 대한 보완 치료의 일부를 형성한다고도 말한다. 중장기적으로 실천한다면 모든 운동이 유익하다.

우선 세계 보건 기구(WHO)의 권고 사항을 고려하자. 개인별 취향과 일정에 따라 운동 종목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일주일에 150분의 강렬한 활동 또는 300분의 중간 정도의 활동을 제안한다.

4. 씁쓸한 태도를 고치는 방법: 인맥을 확장한다

친구들과 이야기하고 공유하기는 주의를 분산시켜 축적된 긴장과 스트레스 해소를 돕는다. 물론 온라인으로만 이야기하지 말고 직접 만나서 대화한다. 온라인으로만 대화하면 괴로움을 더 많이 느낄 수 있으므로 고립을 피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5. 행복과 관련된 일을 하라

씁쓸함은 행복의 반대말이라고 할 수 있다. 확실히 씁쓸한 태도의 사람은 불행하다고 생각하기 쉽다. 이에 대응하려면 주관적으로 행복도를 높이는 활동을 자주 포함해야 한다.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가장 단순한 것들이다. 초콜릿을 먹거나, 부모님과 저녁을 먹거나 산책하거나 자연을 탐험하는 것은 이러한 감정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자신을 진정으로 행복하게 하는 일에 시간을 할애하기 위해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여유 시간을 만드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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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씁쓸한 태도를 고치는 방법: 용서하는 연습을 한다

두 가지 방법으로 용서를 실천한다. 첫째, 다른 사람들의 말이나 행동을 용서하고 둘째로 자신을 용서하기다. 이미 씁쓸한 태도가 용서의 반대인 분개와 관련이 있다고 언급했다. 사실, 용서하는 법을 배울 즈음에는 씁쓸한 태도에서 벗어날 수 있다.

7. 기대치를 조절하라

‘최대한 빨리’라는 현상이 있다. 연애, 다이어트, 결혼, 구직, 독립 또는 이사 같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자마자 인생이 마법처럼 바뀐다고 믿는 경향을 말한다. 하지만 변화가 없으면 힘들어하고 좌절감을 느낀다.

따라서 기대치를 조절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감정 조절이 핵심 역할을 하므로 실망감에 빠지지 않도록 특정 감정과 충동을 제어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앞서 언급한 방법과 함께 씁쓸한 태도를 고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태도나 행동을 바꾸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태도나 행동을 바꾸기 어렵다. 씁쓸한 태도를 고치려면 시간이 걸리므로 인내가 필요하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망설이지 말고 도움을 받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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