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성 성격의 7가지 특징

2019-03-06

 

중독이란 그저 약물 남용이나 화학적 물질에 의존하는 것 만을 일컫는 것이 아니다. 유기적 요인 이외에, 극단적 의존성을 가지기 쉬운 심리적 특징들이 있다. 이것은 결국 중독성 성격의 탄생으로 이어지게 된다.

중독성 성격의 7가지 특징

우리는 화학 물질 뿐 아니라, 많은 것들에 중독될 수 있다. 도박, 섹스, 새로운 기술 등 거의 모든 상황이나 물건에 중독되는 것이 가능하다.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물질은 아니다. 중독으로 이끄는 심리적 형태이다.

“나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스스로 약하지 않고 쉽게 무언가에 빠지지 않는다고 믿었다. 하지만 중독은 협상하는 것이 아니고 조금씩 내 안에 퍼져나가는 안개와 같다.”

-에릭 클랩튼-

중독을 이겨내는 것은 단순히 약물 사용 습관과 같은 중독 행위를 멈춘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것을 통제하기 위해 중독성 성격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중독성 성격의 특징, 그 중에서도 특히 쉽게 알아볼 수 없는 특성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야 한다.

이제부터 그 중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중독성 성격: 약속을 하지 않는다

중독성 성격의 가장 특이한 특징 중 하나는 약속을 지키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쉽게 흥분하고 쉽게 흥미를 잃고 포기한다. 

중독성 성격의 01

이들은 약속 장소에 제 시간에 도착하는 일이 거의 없고, 장기간이 소요되는 활동을 어려워한다. 일반적으로 이들의 계획과 목표에는 매우 많은 불안정성이 존재하고 있다.

이들은 왜 자신들이 관심을 가졌던 것에 그토록 쉽게 흥미를 잃게 되는지 스스로도 알지 못한다. 

더 읽어보기: 탈출구가 보이지 않을 때 마약은 가장 막심한 피해를 준다

2. 원칙과 권위적인 존재를 어려워한다

중독성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원칙이나 규정에 대해 전혀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들은 그것을 장애물로 생각한다.

이들은 제한 또는 지침을 설정하는 것이 전혀 건설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런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권위에 도전하거나 그것을 완전히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권위적인 존재를 귀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권위적인 존재의 행동이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고, 그들의 역할이 단순히 사람들을 억압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3. 거짓말의 정당화

중독이 되기 쉬운 사람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거짓말을 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다. 거짓말은 이들 인생의 모든 부분에 스며들어 있다. 이들은 그것이 전혀 잘못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거짓말은 단지 그들 인생의 방식일 뿐이기 때문이다.

이들이 거짓말을 하는 주 목적은 자신의 행동으로 인한 결과를 피하기 위한 것이다. 자신이 무언가를 잘못했음을 깨달았을 때, 이들은 그것을 정당화 하거나 자신의 잘못임을 부정하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이들은 그것이 책임을 회피할 수 있는 완벽하게 정당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중독성 성격2

4. 우월성과 열등함의 감정 사이를 오간다

중독성 성격의 자아 체계는 매우 변화가 심하다. 이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현실적인 생각을 가지지 못한다. 따라서 계속해서 당당함과 열등함 사이를 오간다. 이들은 비난에 과도하게 민감하고 방어적으로 반응하며 상당한 억울함을 느낀다. 이들은 무언가가 옳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자신의 의지를 강요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극도로 순종적이기도 하다.

더 읽어보기: 아드레날린 중독: 절벽에 사는 것

5. 지루함과 좌절

중독자 또는 중독되기 쉬운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매우 자주 “지루해”라고 말한다. 이들은 모든 것을 매우 쉽게 지겨워한다. 이들은 과정을 즐기지 않고 인생의 소소한 행복을 즐길만한 충분한 인내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들은 자신의 필요가 즉각적으로 충족되는 상황에 길들여져 있다. 이것이 바로 이들이 매우 쉽게  그리고 자주 절망감, 스트레스,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이다. 꼼꼼함이나 인내심이 요구되는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매우 힘들어한다. 이들은 최대한 빨리 새로운 것을 하기 위해 모든 것을 신속하게 끝내고 싶어한다. 

중독성 성격3

6. 타인과 교류하기 위해 해로운 상황을 찾는다

중독성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보다 차분한 사람들을 깔보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매우 쾌활한 사람들을 좋아한다. 그 사람이 좋은 사람이 아니어도 괜찮고, 그저 기회가 있을 때만 만나는 친구일 뿐이어도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다. 이러한 친구들은 다소 과도한 상황을 함께 즐기는 사람들이다. 그것은 음식일 수도 있고, 술이나 다른 것일 수도 있다. 이들은 지속적으로 강렬한 감정을 경험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그것을 제공해줄 수 있는 것은 오직 특정한 사회적 무리들 뿐이다.

7. 지속적인 과도함에 빠진다

중독성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무언가에 쉽게 열광한다. 이들은 경계를 무너뜨리려고 한다. 적당함이란 그들에게 어울리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지루’하거나 ‘평범한’ 것이다. 그것이 바로 이들이 너무 많이 먹고, 너무 많이 마시며, 너무 오래 자는 이유이다.

중독성 성격4

다행히 이러한 중독성 성격은 치유가 가능하고 다시 재건할 수 있다. 이 과정에는 불안 및 충동 제어가 중심을 이룬다. 내면에 잠재하는 쉽게 치유할 수 없는 불안이다. 따라서 안정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전반적인 치료 과정에 포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Takao, M., Takahashi, S., & Kitamura, M. (2009). Addictive Personality and Problematic Mobile Phone Use. CyberPsychology & Behavior. https://doi.org/10.1089/cpb.2009.0022
  • Franken, I. H. A., Muris, P., & Georgieva, I. (2006). Gray’s model of personality and addiction. Addictive Behaviors. https://doi.org/10.1016/j.addbeh.2005.05.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