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이란, 몸과 마음 사이의 갈등

· 2017-09-05

우리의 몸은 자신의 상태를 질병의 증상으로서 말하고 표현한다. 질병, 상처, 고통, 그리고 불쾌한 느낌 등, 이 모든 것들이 우리의 몸에 안 좋은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대부분의 시간에서, 이 “뭔가 안 좋다는 것”은 우리의 감정과 관련이 있다.

이 접근법은 각기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표현될 수 있다. 어쩌면 프로이트의 한물간 정신분석학/억압적 이론에 너무 연관되어 있는 듯이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이상의 것이 존재한다. 마음 챙김, 요가, 세포 재생 치료법, 생물화학, 그리고 퀀텀 물리학 등과 같은 3세대 치료법이 생겨났고, 각기 다른 관점에서, 우리의 몸과 마음이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고, 각기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몸이 전하는 위험

당신이 고통을 느낄 때, 지쳤을 때, 혹은 병이 발병했을 때, 그 말인즉 당신의 몸은 당신에게 위험을 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당신의 감정과 크게 관련되어있는 상황을 전하고 있다. 이제 잠시 멈춰서서, 당신의 마음이 전하는 게 무엇인지,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어떤 기분인지,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볼 때이다.

만일 당신이 첫 수단으로서 전통적인 약학을 선택한다면, 당신은 당신의 의학적 치료와 자기 치유의 효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마음의 힘을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마음의 힘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당신 스스로에게 시간을, 인정을, 그리고 인내심을 주어야 한다.

“병이란, 본질적으로, 당신의 영혼과 마음의 분쟁이다.  그리고 정신적인 노력 없이는 정화할 수 없는 존재이다.”

– 에드워드 바하 박사

생각의 힘

당신의 마음은 생각들로 가득하다. 당신의 모든 생각은 마음을 지나가며, 당신의 삶, 신체, 그리고 특히 당신의 전체적인 현실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당신의 환경에 특히 강한 영향을 미치는 생각들은 당신이 가장 주목하고 있으며, 당신의 말 한마디, 행동, 그리고 반응으로 나타나는 것들이다.

만일 모든 생각들이 현실과 신체에 영향을 준다면, 긍정적인 생각들은 당신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고, 병을 치유하며, 당신의 단점들을 보완하는 힘을 갖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긍정적인 생각만으로는 부족하다. 당신이 좋다고 생각하기만 하는 것들은, 당신의 판단을 거쳐, 당신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원하는 것을 모두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착각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이 생각의 방식을 바꾸고, 당신이 인식하는 과정을 바꿔나가면, 당신은 당신의 감정의 세계에 더더욱 깊이 들어가게 될 것이다. 당신의 감정적 지식, 즉 감성을 포함하여, 스스로에 대해 더 많이 배우게 될 것이다.

질병이란, 현실이 변환된 결과

인간의 질병은, 당신의 마음이 당신이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한 것일 수 있다. 이를 바꾸기 위해, 당신은 당신의 마음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이 구성을 어떻게 얻게 되었는지, 당신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필요가 있다. 감정의 운영은, 가족력으로 이어오는 경우가 많다.

두려움, 분노, 격노, 슬픔, 그리고 의문 등의 감정은 우리의 불합리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어떤 정신적인 태도와 연관되어 있다. 아마 당신은 신뢰에 대한 문제가 있거나, 다른 사람에게서 너무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지도 모른다.

어떤 신체적인 문제들은 감정이란 흙 아래 심어져, 자라나곤 한다. 어떤 아픔들이나 고통들은, 당신이 이 고통이나 불만족, 분노 등을 겪게 되는 원인을 이해하지 못한 결과일 수 있다. 이 경험들은 당신의 내면에 자리잡아, 당신의 신체적인 증상들을 서서히 일으킨다.

전체적으로 요약해서 말하자면, 어떤 신체적인 증상들은 자신의 불행, 불만족, 집착, 자기조종 성향, 억압된 감정, 오해에 의한 분노 등에 의해 발현된 것일 수 있다. 당신의 내면 깊은 곳에서, 모든 질병은 그 안에 무언가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만일 당신의 마음이 아프고, 짜증나고, 화가 나고, 실망했다는 일 등이 생기면, 당신의 몸은 그 감정들을 반영한다. 당신의 몸이, 바로 당신의 생각과 감정을 가장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존재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