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

04 11월, 2018

새로운 책을 읽으려고 할 때, 다섯 쪽 이상을 읽지 못한 기억이 있을 것이다. 아니면, 휴일 동안 자유 시간을 즐기려고 했으나 결국 원하던 일을 하지 못했던 경험도 있을 것이다. 이런 증상들을 보면 우리가 과연 그 순간을 살고 싶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지금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에 대한 판타지를 갖고 있지만, 올바른 길을 따른 자만이 원했던 목표를 이룰 수 있다. 하지만 본인이 원하는 것이 무언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지금 걷고 있는 이 길이 정말 내 길인지 아닌지 어떻게 판단할까?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지 못하면 훗날 큰 대가를 치루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사실 본인이 원하는 길이 아니라는 것을 알지도 못한 채 그 길을 걷고 있다. 또 이런 사람들이 본인이 원하는 삶을 알았을 때 그 길에서 돌아서기에는 늦었고, 그냥 안주하려고 한다. 바로 자기 손에 변할 수 있는 방법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불평과 불만은 일상이다

자유의 열쇠를 쥐고 있다는 사실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원하는 길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를 찾아야 한다. 그런 신호들을 보면 길을 돌아서게 되어 결국 행복을 찾을 수 있다. 이런 신호 중 하나는 늘 불평과 불만을 일삼는 것이다.

만약 본인의 직장, 월급, 가족, 주변 사람들, 자기 삶, 자기 자신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다면, 숨쉬는 공기조차도 불만스럽고, 그냥 모든 것이 마음에 들지 않게 된다. 만약 당신이 늘 부정적인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이라면, 당신의 머릿속에 있는 생각 역시 어둡고 파괴적일 것이다.

지금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

마음에 어둠 밖에 남지 않은 사람들의 생각은 불만스러운 현실을 쌓으며 살기 때문에 그 사람을 파괴하는 쪽으로 작용한다. 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지금 갖고 있는 것들에 대해 감사함을 표하는 습관을 들이고, 무슨 일을 하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도록 해야한다.

당신은 삶에 불만스럽다

이런 경우 삶은 마치 예쁘지만 까슬거리는 스웨터와 같다. 어떤 면에서는 마음에 들지만, 또 다른 각도에서 보면 불안감이 장기적으로는 고통을 안겨다 주는 것이다.

이렇듯 더 옳은 길을 걷고자하는 욕망이 담긴 잘못된 길을 걷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고통을 느낀다. 과학적으로 동기가 결여되면 면역체계가 약해지고 에 더 걸린다고 이미 밝혀졌다.

반면, 일하고 돈을 모으는 것은 정말 좋다. 많은 자원을 갖는 일은 절대 나쁘지 않다. 그러나 수십 년 노력을 해서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결말을 얻은 남자의 이야기에서, 그 결말 중 하나가 돈을 포함한 모든 것이 덧없어지는 죽음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행복은 일생 동안 몇 안 되는 대운보다, 매일 일어나는 작은 즐거움에서 비롯된다.” 

벤자민 프랭클린

불필요한 일에 낭비하는 시간

불필요한 일에 시간을 낭비하는 것 역시 지금 원하는 삶을 살지 않는다는 증거다. 아무런 소득 없이 몇 시간 동안 웹 서핑을 하거나, 시간을 떼우기 위해 TV를 보거나 비디오 게임을 하거나 술담배를 과하게 하는 것 역시 또 하나의 징후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매일 함으로써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정말 이것으로 행복을 찾을 수 있을까? 아니면 속만 더 새까맣게 타들어가는가? 본인이 가진 빛을 잠재우지 말고, 정말 행복을 가져다주는 일을 하자.

“언젠가 어디선가 틀림없이 본인의 모습을 찾을 것이고, 그 순간만이 가장 행복하고 씁쓸한 순간이 될 것이다.” 

– 파블로 네루다(Pablo Neruda)

목표를 찾아 꿈을 쟁취하라. 올바른 길을 걷고 습관을 바꾸기 시작하면 인생에 행복이 찾아올 것이다. 또 자유로운 인격체로서, 불만족스러운 것에 대해 불평하는 데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