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필요 없는 8가지 유형의 사람들

· 2017-07-24

혹시 주변 사람 중 어떤 사람은 나에게 도움보다 상처를 더 준다는 생각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비록 눈치를 채지 못하더라도, 당신의 삶 속에는 아마 해로운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타인은 당신에게 영감이 될 수도, 당신을 잡아 끌어내릴 수도 있다; 주의해서 선택해라.”

-한스 헨슨(Hans Hensen)-

해로운 사람들은 당신의 자신감을 깎아 내리고, 부정함으로 가득 채우며, 신뢰를 저버린다. 여기 당신이 인생에서 필요하지 않을 8가지 유형의 사람들이 있다

1. 비난 하는 사람

자신이 가진 생각을 솔직히 말하는 행동은 잘못되지 않았다. 문제는 가지고 있는 불만을 유하게 만들 노력조차 없이, 너무 많은 시간을 남을 헐뜯을 때 발생한다.

비난이 어떤 식으로든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귀 기울여 듣지 말아라. 만약 그 사람과의 우정을 잃고 싶지는 않는다면 그들의 비난이 당신에게 유용하지 않음을 설명해라. 그 사람이 귀담아 듣지 않는다면, 그 사람과 거리를 두는 편이 나을 것이다.

2. 당신의 시간을 잡아먹는 사람

“혼자 있는 시간은 아주 귀중하다. 타인에 의해 판단되지 않으려면 혼자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

당신의 시간을 잡아먹는 사람들은 가족일 수도, 친구일 수도 있으며 그들은 딱히 당신에게 동의를 구하고 그런 행동을 하지 않는다. 그들이 조언이나 도움을 구하고 싶어한다는 사실까지는 괜찮지만, 그런 당신에게 되돌려주지 않을 때 문제가 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타인에게 쓰는 시간을 줄이는 일이다. 물론 그 사람들이 모욕감을 느끼거나 당신을 붙잡을 수 있지만, 스스로에게 혼자 있을 시간을 주는 일은 정말 중요하다.

그 사람들에게는 당신이 당신의 모든 시간과 관심을 쏟을 수 없다는 사실을 밝히면 좋다. 만약 말이 안 통한다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조용한 장소로 가, 핸드폰을 꺼버려라.

3. 스스로를 희생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살다보면 희생자 역할을 즐기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그들은 스스로를, 그리고 본인이 만든 실수들에 대한 책임감을 지니는 일이 절대 없다.

만약 주변에 이런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분명히 모든 문제는 당신의 잘못이라고 몰아간 적이 있을 것이다. 남탓 게임에 당신을 끌어들이기 전에 그만하라고 단호하게 말해라.

그러기 위해서는 그 게임에 말려들지 말고, 보다 더 거리를 두어 객관적으로 상황을 볼 수 있는 시야를 갖춰야한다.

4. 연민, 동정심이 없는 사람들

“사랑, 연민은 사치가 아니라 필수적이다. 그것 없이 인류는 살아남을 수 없다.”

-달라이 라마(Dalai Lama)-

이런 사람들을 가까이 두어서는 안되는 이유 중 하나는, 그들에게 당신의 문제를 이해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현실적으로 그들은 주변 누구도 이해하거나 도움을 줄 수 없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종종 성격 문제 혹은 나르시시즘적인 경향을 지닌다. 당신은 그 사람들이 최소한의 윤리적인 행동인, 타인의 마음을 헤아리는 행동조차 할 수 없음을 알 것이다.

5. 부정적인 사람들

이런 사람들은 마치 바이러스처럼 비관을 퍼뜨리고 다닌다.

이런 류의 사람들을 상대할 때 가장 효과적인 조언은, 가능한 최대한 이 사람들을 피하라는 것이다. 만약 친분을 쌓게 된다면, 탈출 할 수 없는 소용돌이와 같은 관계 속에서 허우적댈 것이다. 그들은 항상 불안감에 휩싸이고, 걱정하며, 비관적이고 우울하고 늘 불평한다.

이런 사람들이 당신에게 상처를 주는 가장 주된 방법은 당신마저 비관주의자로 만들어, 수명을 짧게 하는 것이다.

6. 거짓말하는 사람들

“거짓말은 말로, 침묵으로 할 수 있다.”

-에이드리언 리치(Adrienne Rich)-

당신의 친구라고 자칭하는 사람들은 당신의 사생활에 대해 가십거리를 만들고, 공유하는 데에 거리낌이 없다.

친구들이 이런 사람임을 알 때 당신은 화가 나고, 어쩌면 우정을 끊어버리고 싶을 것이다. 겉속이 다른 사람들과 친분을 쌓을 때의 문제는 그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당신을 다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 당신의 다른 친구들에게까지 헛소문을 퍼뜨리고 다니기도 한다.

스스로가 가진 비밀은 털어놓은 사람이 적을 수록 좋다. 이런 식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그 편이 최선이다.

7. 당신을 조종하고 이용하는 사람들

필요할 때만 당신을 찾는 사람 역시 가식적인 친구다. 그런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거짓말하거나, 어떤 말을 해도 개의치 않는다. 어쩌면 끔찍한 얘기를 들려줌으로써 동정을 얻어, 당신을 더 이용해먹기도 한다.

교묘한 사람들은 당신에게 정보를 캐내어 약점을 알아내고, 자신에게 유리한 무기로 삼는 방법을 안다. 당신의 양심, 혹은 너그러움을 이용하는 데에 전혀 문제가 없다.

8. 당신에게 심술궂게 행동하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은 당신에게 고통을 주기 위해서라면 어떤 일도 해낸다. 가해자는 모르겠지만, 당신은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게 될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그냥 아는 사람, 혹은 친구나 가족일 수 있다.

부모님이 기회만 보이면 당신에게 잔소리를 하는가? 아니면 빈틈이 보일 때마다 당신의 자존심을 깎는 친구가 주변에 있는가?

이런 사람들은 당신의 솔직함, 강인함, 그리고 능력을 의심하게 만든다. 그들은 당신의 관심과 배려를 갈망하지만 제대로 요청하는 법을 모른다. 그렇기에 “배우는 과정”에서 오히려 당신에게 상처를 입히게 되며, 그렇기에 그들과 멀어지는 편이 최선이다.

삶은 이미 충분히 복잡하지만, 위의 사람들과 엮이게 되면 훨씬 더 복잡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