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대화를 하는 방법

· 2018-09-10

물론 하지 않으려고 할 것이지만, 때때로 당신은 어려운 대화를 피할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문제를 피할 수 있는 것처럼 피하려고 하지만 그런 식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사실 피할 수 없는 것을 연기하면 종종 일을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어려운 대화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어려운 대화를 하는 상황을 처리하는 데 사용할 수있는 전략이 있다. 이 비장의 카드를 제대로 사용하고, 충분히 마스터하면 극단적인 상황을 피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대화에서 바라는 바를 얻을 수 있다. 효과적인 의사 소통을 말이다. 이에 대해 살펴보자.

“의사 소통의 문이 열리면 모든 것이 가능하다. 우리는 커뮤니케이션을 개방하고 복원하는 것에 자신을 투자해야 한다.” – 틱낫한

어려운 대화를 위한 전략

당신이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바로 어려운 대화가 무엇인지에 대한 선입견을 따로 설정하는 것이다. 하루가 끝날 무렵, 우리는 대화를 통해 우리에게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당신은 문제가 생길거라 여긴다. 이에 당신은 수비를 계속한다.

여기에는 어려운 대화를 마스터하는 첫 번째 열쇠가 있다. 대화 이후의 합병증을 예상하지 마라. 그러면 대화에 집중하고 어떤 관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당신의 연인이 단서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들의 감정적인 변화와 반응을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어려운 대화를 하는 방법

감정을 우선적으로 내세우지 말고 일단 들어주자

사람들은 자신의 말이 경청되고 있다는 기분이 들길 바란다. 그래서 세심한 배려만이 아니라, 경청해줄 줄도 알아야 한다. 몸 전체가 당신이 듣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듣기는 훌륭한 의사소통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다른 사람이 긴장, 불안, 방어 또는 침해받는 기분 등을 느낀다면 부정적으로 반응할 수밖에 없다. 그들은 귀를 닫고 듣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반면에 당신이 격려하거나 차분하게 동정하고 있다면, 그들도 똑같은 기분을 느끼게 될 것이다.

대화는 어려울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싸움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승자나 패자는 없다. 따라서 당신이 뭔가 명확하게 하고 싶다면, 우선 당신은 진정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감정적인 것처럼 보이는 경우에 특히 중요한 일이다.

상처를 입더라도 감정을 우선적으로 두지 마라

설령 다른 사람이 당신을 해칠지라도 당신의 감정을 성급히 앞세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연인은 우선 검증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감정이 너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자신의 어떤 행동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믿는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우선 대화의 목적을 분명히 하자. 그런 다음 연인의 생각과 느낌에 집중하도록 하자. 이것은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돌이킬 수 없는 판단을 내리기 전에 우선 상대방을 받아들이자. 자신의 아이디어와 감정을 표현할 시간은 나중에도 충분히 올 것이다. 일단 받아들이자.

감정 변화를 해석하고 관리하는 법을 배우도록 하자

많은 사람들이 어려운 대화에서 스스로의 마음의 문을 닫는다. 그로 인해 사람들은 더욱 긴장하게 되고, 이 대화가 끝나기는 더더욱 어려워지는 악순환을 부른다. 그러나 주의 깊고 세심한 자세를 취한다면, 이러한 변화를 알게 되고 대화를 차분하게 유지하고 통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혹여 대화 중에 연인의 목소리나 어조가 변한 것을 알게 되면 이를 알려주어라. 말할 것도 없이, 적어도 목소리의 변화의 의미가 무엇인지 염두에 두어야 한다. 사람들은 종종 일어날 수 있는 일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중요한 내용을 말하기 직전에 말하는 방식을 바꾸기도 한다.

어려운 대화를 하는 방법

대화에서 조심해야 할 또 다른 신호는 바로 긴장한 웃음이다. 어떤 사람들은 당혹스럽거나 혹은 불편할 때 웃는 일이 많다. 당신을 놀리는 것이 아니고, 사실은 그 반대이다. 우리가 행복해서 울게 되는 것과 비슷하다.

긴장한 웃음은 고통을 나타내기도 한다. 혹시 당신의 연인이 긴장하고 웃으면, 그 사람이 느끼는 것이 어떠한지 물어보자. 이를 통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출발점을 식별할 수 있다. 또한 특정한 감정을 피하려고 시도하고 있음을 나타낼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이 귀찮은 것을 표현하고, 열어 주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시각적 접촉의 패턴 변화는 감정적인 변화를 나타낼 수 있다. 다른 사람이 눈으로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방향을 돌아보거나, 차분하게 냉정하고 차가운 시선으로 바라보면, 그 대화에 무언가 중요한 게 언급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도 있다.

그 순간 아무런 위협적인 암시 없이 그들의 관점을 공유해달라고 요청할 때이다. 그 다음, 아무런 중단이나 판단 없이 들어야 한다.

이럴 때 ‘하지만’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고, 그 때문에 자신이 두려워하거나 부끄러워 하기 때문에 제대로 말할 수 없다는 신호이다. 이 ‘하지만’이라는 말을 주시하자.

어려운 대화를 나누는 것이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앞서 말했듯이 대화는 싸움이 아니다. 승자도 패자도 없다. 결론을 도출하거나 해결책을 찾아 내고 싶다면, 어려운 대화를 나누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회화.

그것은 옳은가 또는 무엇인가를 증명하는 것이 아니다. 사실 이러한 유형의 대화에서 가능한 최악의 경우라고 볼 수도 있다. 당신은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고, 당신은 잃을 것이 더욱 많다. 마음을 열어라. 분노와 격노를 제쳐두고 상대를 보라. 

이 모든 것을 어렵게 느낀다면 대화에서 벗어나기를 희망한다고 생각해보자. 당신의 연인에게 알리자. 두 사람 모두 대화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