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연애: 건강한 연인들의 5가지 공통적인 특징

03 6월, 2018

독일의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는 “사랑에는 항상 어떤 부류의 광기가 있다. 그러나 광기에는 항상 어떤 이유가 있다.”라고 했다. 건강한 연애, 건강한 연인에게 어떤 공통점이 있다면 그 이유를 추론 할 수 있는가?

사람들은 종종 올바른 사람을 찾으면, ‘사랑에 빠졌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관계에서 온건함이 필요하다는 것이 분명해 보인다. 당신은 건강한 관계라고 부를 수 있고, 서로를 이해하는 두 사람이라고도 할 수도 있고, 또는 수천 가지의 다른 사람들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 하지만, 균형을 찾을 수 있다 – 적어도, 전문가들은 그렇게 생각한다.

건강한 연애: 건강한 연인들의 5가지 공통적인 특징

우리는 카탈루냐의 심리학자, 엔카르니 뮬노즈의 이론에 근거하여 이 글을 써 내려가고 있다. 이 인간 관계의 전문가는 건강한 사랑의 관계를 유지하려면, 먼저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바로 우리 자신의 기준에 귀기울이는 것이다. 우리는 인간 관계에서 무엇이 필요할까? 당신과 함께 있는 사람이 당신에게 필요한 것을 줄 수 있을까?

감정에 대한 책임을 진다

건강한 한 쌍의 커플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한 중요한 요소는, 바로 두 사람이 자신의 행복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다른 것에 대한 사랑은, 단단한 자기애와 자존감에서 비롯된다. 이 둘은 우리가 관계에 추가할 가치가 있다는 생각을 강화시켜준다.

건강한 연애: 건강한 연인들의 5가지 공통적인 특징

기억하자. 자신이 스스로를 과소평가하면, 당신의 연인에 대한 책임이 지나치게 높아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인간 관계는 동등한 것이 되어야 한다. 두 연인이 모두 균형을 이루고, 책임을 똑같이 공유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열린 소통을 한다

뮬노즈에 따르면, 두 번째 요점은 의사 전달의 중요성과 관계가 있다는 점이다. 위에서 언급한 균형을 수립하고 유지하려면, 두 사람 사이의 좋은 의사 소통이 필요하다. 서로의 공감과 적극적인 청취는 효과적인 의사 소통의 열쇠가 될 것이다.

물론 이는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항상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그들의 견해와, 그들이 하는 행동의 이유를 이해해야 한다. 우리가 설령 상대의 행동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융통성을 찾고, 관대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당신과 상대는 서로 같은 팀에 있고, 하나의 공통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단호하고 진실하게 행동한다

건강한 연인은 절대로 거짓말을 근거로 하지 않는다. 이것은 아주 기본적인 생각이다. 그러나, 두 사람이 관계에서 잠재적인 관계 방해에 대해 정직해야 한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혹시 당신을 귀찮게 하는 것이 있으면, 당신이 당신의 한계점에 이를 때까지 미뤄두어서는 안된다.

“누군가가 자신이 누군지 보여 주면, 그것을 믿어주자.” 마야 안젤루

당신이 당신의 중요한 다른 것을 얼마나 잘 알고 있더라도, 당신은 정작 상대에 대해 100% 완벽하게 알고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당신이 상대에 관한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논쟁과 부정적인 토론에 쉽게 빠지게 될 뿐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하고, 서로를 잘 알고 있다고 해도, 자신을 표현할 때 분명히 표현해야 할 것이다. 연인 앞에서 거리낄 것이 있을 이유가 없다. 결국 상대는 우리의 약점을 알고서도, 우리를 사랑해줄 것이다.

신뢰를 필수적인 요소로 유지한다

이것은 또한 매우 근본적인 일이다. 서로에 대한 신뢰가 없으면 공통점을 찾기가 극도로 어려워진다. 두 사람 모두 사랑받고 있다고 느끼는 신뢰와 지지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손을 잡는 연인

이런 유형의 환경을 만들면, 다른 사람이 필요할 때마다 그 사람이 옆에 있을 것이라고 믿을 수 있다. 그들은 당신을 지원하고,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고, 함께 걸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또한 질투가 가져오는 고통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생각해보자. 당신의 연인이 당신을 사랑하고, 그들을 사랑한다면, 당신은 두려워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

“사랑은 서로 응시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방향으로 함께 걸어갈 방법을 찾는 것이다.” – 셍텍쥐페리

현재에 살고 현실적으로 살아간다

예를 들어, 인간 관계를 맺고 있는 한 사람이, 우리의 미래에 일어날 일에 초점을 맞추거나, 다른 사람을 바꾸는 것에 집중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들은 내일 더 나은 남편 또는 아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이 경우, 두 사람의 관계에 미래가별로 없을 지도 모른다. 건강한 관계는 현재, 그리고 지금에 충실해야 있을 수 있다.

미래에 살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과거에도 살 수 없다. 미래나 과거에만 바라보는 거의 모든 관계에는 문제가 있다. 일단 과거를 떠나보내고, 그 때의 실수를 용서하자. 다시 끄집어내서, 상대를 비난하는 무기로 사용하지 말도록 하자.

월터 윈첼이 말한 것처럼, “절대로 당신을 결코 넘어서지 않고, 밑돌지도 않고, 항상 옆에 있을 뿐이다.” 이 생각과 우리가 논의한 것들은, 건강한 연인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것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