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능력을 개발하는 방법

공감 능력은 주변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읽고 느끼는 능력이다. 이번 글에서는 공감 능력을 개발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공감 능력을 개발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9 1월, 2023

중요한 사람과 대화한다고 상상하며 두 가지 질문에 답해 보자. 첫째, 상대의 사고방식을 이해하는가? 둘째, 상대가 경험하는 감정을 마치 자기감정처럼 느낄 수 있는가? 이 두 질문에 대한 답이 ‘예’가 아니라면 이번 글이 매우 유용할 것이다. 사실 공감 능력을 발전시켜야 할 수도 있다.

공감에는 크게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인지적 공감은 자신을 다른 사람의 입장에 두는 것이 포함한다. 한편, 정서적 공감은 상대방의 감정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행복, 두려움, 불확실성 등과 같이 상대의 감정 범위를 경험하는 것과 관련된다.

“공감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있다. 다른 사람의 정신적 과정을 추상화하는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인지적 요소와 다른 사람의 감정 상태에 대한 반응인 감정적 요소다.”

-루이스 모야 알비올-

더 읽어보기: 공감 없는 듣기: 감정적 애착의 결여

공감 능력을 역지사지
공감에는 인지적 요소와 감정적 요소가 있다. 다른 사람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포함한다.

공감

역사를 통틀어 공감이라는 용어는 격렬한 논쟁을 불러일으키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의되었다. 이러한 감정은 ‘타인의 불행에 대한 슬픔이나 연민'(Smith, 1757)에서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투사함으로써 발생하는 내적 모방'(Lipps, 1986), ‘ 다른 사람의 감정 상태를 대리 경험하는 능력’(Moya-Albiol, 2010)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분명히 공감은 복잡한 구조이지만 부인할 수 없는 생물학적 기반이 있다. 전운동 영역과 같은 뇌 영역에서 특정 뉴런은 공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거울 뉴런이다.

“거울 뉴런은 다른 사람의 마음에 접근하고 이해할 방법을 설명하고 상호주관성을 가능하게 하여 사회적 행동을 촉진한다.”

-루이스 모야 알비올-

공감과 건강

공감 결핍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다양한 성격 장애 같은  많은 임상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자폐증에서 공감을 담당하는 뇌 회로는 캐릭터의 의도나 정신 상태의 특성을 판단하는 이야기 읽기와 같은 테스트에 낮은 반응성을 보인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특징은 마음 이론(ToM)의 결함이다. 이는 자신의 마음과 다른 사람의 마음을 대변하는 능력이다.

성격 장애

성격 장애와 관련하여 분열성 성격 장애(클러스터 A)와 자기애, 반사회적 및 경계성 성격 장애(클러스터 B) 를 언급할 가치가 있다. 클러스터는 진단 매뉴얼에 포함된 분류다.

예를 들어, 클러스터 A에 포함된 성격 장애는 이상하고 별나다는 특징이 있다. 반면에 B군에 속한 사람들은 극적인 성격을 소유하는 경향이 있다.

공감 능력을 키우는 방법

공감 개입은 일반적으로 사회적 관계 훈련에서 시작한다. 다음은 공감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일반적인 기술 중 일부다.

1. 적극적 경청

적극적인 경청은 상대방 말을 이해하고 전달한 메시지를 당신의 말로 재전달하는 것을 포함한다. 상대의 메시지를 재구성하는 능력은 사전 정교함을 의미한다.

  • 메시지: ‘파트너가 떠나서 정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기분이 너무 나쁘다.’
  • 고쳐 말하기: ‘네가 인생에서 힘든 순간에 있고 상실로 인해 정말 공허하다는 사실을 이해한다.’

적극적인 경청에는 두 가지 기본 구성 요소가 있다. 상대방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하며 어떻게 느끼는지 알아야 한다.

2. 공감 능력을 키우는 방법: 편견을 나타내지 않는다

편견은 개인이나 사회 집단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로 정의하며 인지적(믿음), 정서적(감정), 행동적(결과로 방출되는 행동), 세 가지 구성 요소가 있다.

이제 편견이 무엇인지, 공감 발달과 관련하여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았으니, 목표는 상대방을 깊이 파고드는 것이다. 자신이 어떻게 행동했을지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을 피하자. 대신 상대가 어떻게 행동하고 느끼는지 집중한다.

공감 능력을 편견
자신의 판단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을 생각하면 공감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공감 능력을 키우는 법: 건강 지침

상대에게 그들의 말을 듣고, 이해하고, 감정을 확인한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특정 신호가 있다. 여기에는 상대의 말에 관심을 보이고 표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포함된다.

상대가 그렇게 느끼게 만드는 근본적인 감정뿐만 아니라 메시지 자체뿐만 아니라 그들이 말하는 배경을 포착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행복, 두려움, 슬픔, 실망 등을 느끼면서 천천히 이야기할 시간을 주자.

마지막으로, 타인의 입장이 되어 공감하고 싶다면 같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반성하고 상대의 감정을 자기 것처럼 경험해야 합니다.

이는 공감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 중 일부다. 그러나 그들은 유일한 사람이 아닙니다. 공감 능력을 향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전문적인 도움을 구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공감이나 불안감 때문에 남을 돕는 친사회적 행동을 할까?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공감이나 불안감 때문에 남을 돕는 친사회적 행동을 할까?

친지 또는 길거리에서 만난 낯선 사람을 돕는 친사회적 행동을 하면 친절하고 이타적인 사람이 된 것 같다. 타인을 도우면 가치 있고 도덕성이 뛰어난 착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고 도움을 베풀지 않으면 이기적인 사람이 된 느낌이 든다. 하지만 남을 돕는 행동이 정말 이...



  • Fernández-Pinto, I., López-Pérez, B., & Márquez, M. (2008). Empatía: Medidas, teorías y aplicaciones en revisión. Anales de Psicología/Annals of Psychology, 24(2), 284-298.
  • Moya-Albiol, L., Herrero, N., & Bernal, M. C. (2010). Bases neuronales de la empatía. Rev Neurol, 50(2), 89-100.
  • Pascale, P. (2010). Nuevas formas de racismo: estado de la cuestión en la psicología social del prejuicio. Ciencias psicologicas, 4(1), 57-69.
  • Ruggieri, V. L. (2013). Empatía, cognición social y trastornos del espectro autista. Revista de neurología, 56(1), 13-21.

'원더풀 마인드'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