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을 판단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15 6월, 2017

우리가 믿든지 그렇지 않든지,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믿을 없을 정도로 습관적이다. 이는 우리의 직관에 매우 반대되는 것으로, 우리도 다른 사람들에게 자주 우리의 행동과 태도를 그만 판단하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계속해서 판단하고 판단되며, 어떤 방법으로도 이를 저지할 없다.

“사람은 스스로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대로 다른 사람을 판단한다.”

-자코모 레오파르디-

그러나 우리는 반드시 판단이 불러오는 피해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 안을 들여다보고 우리 자신을 바라보며,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는지, 어떻게 하는지, 왜 하는지에 대해 너무 많은 시간을 쏟는 것을 멈춰야 한다.

Worried Girl on a Bench

당신은 얼마나 자주 부당한 판단을 받았는가? 당연히 자주 그랬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당신이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것을 멈춰야 하는 이유이다. 다른 사람의 행동과 결정을 존중하라. 당신이 비판하는 바로 그 일이 당신에게도 조만간 닥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번엔 당신이 판단될 것이다.

당신의 관점만이 유일한 관점은 아니다

자주, 우리는 다른 사람의 상황에 우리를 대입시키거나 그들의 입장에 서는 것을 허용치 않는다. 우리는 우리의 관점만이 유일하게 타당한 관점이라고 생각하며, 이는 우리가 더 멀리 보고 다른 관점과 사람을 이해하는 것을 방해한다.

무엇이 당신에게 당신의 시각만이 옳다는 확신을 주는가? 당신에게 의심할 여지를 주고, 양측이 모두 옳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그것이 둘 중 한 측의 관점을 더 낫거나 더 나쁘게 만들지 않도록 하라. 당신은 언제나 옳지는 않다. 당신은 틀릴 수 있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판단하는 것은 오해로 이어질 수 있다.

다른 사람의 말 뒤에 숨어있는 모든 이야기를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것이 우리가 그들의 행동에 우리의 판단을 덧붙이지 말아야할 이유다.

당신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보라. 얼마나 많은 사람이 당신이 겪고 있는 고통, 당신의 행동과 태도에 영향을 문제들을 알지 못하는가?

좋거나 나쁜 관점을 찾으려고 하지 마라. 모든 관점이 타당하다! 오늘 당신 안에서 거부하는 그것이 내일은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다.

마음을 열고 세상에 대한 당신의 관점을 넓혀 줄 새로운 관점을 찾아라. 열리고 관대한 사람이 되어라. 이는 당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고 다른 사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당신의 행동이 당신을 정의한다

당신이 누군가를 판단할 때, 당신은 자기 자신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으나, 상대방을 비판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상대방을 돕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상대를 위해 선의를 베풀고 있는가? 당신이 진정으로 얻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가?

우리가 무언가를 판단할 때, 우리에게는 다른 사람이 우리의 방식대로 세상을 보게 하려고 하는 외에 다른 이유는 사실상 없다. 그러나 다르다는 것은 부정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다양한 상황을 마주했을 때 마음을 열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당신은 누군가 다른 사람이 당신처럼 생각하거나 행동하기를 기대할 없다. 이미 말했다시피, 더 나은 것이나 더 나쁜 것은 없다.

누군가를 판단함으로써 사람에게 해를 끼칠 있다. 다른 사람이 당신을 판단했을 때를 생각해 보라. 그들이 당신을 도왔는가? 당신의 기분이 더 나아지도록 했는가? 그들이 당신에게 요구한 길을 가기로 결정했을 때 당신은 더 행복했는가?

판단은 아프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판단을 내리는 것에 대해 매우 조심스러워야 하고 멈춰야 한다. 우리는 그들을 돕는다고 믿지만, 사실 우리는 그들에게 해를 끼치는 것이다. 우리는 그들을 이끈다고 믿지만, 그 대신 우리는 우리가 친절을 베푼다고 생각하며 그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다.

눈에 보이는 것 그 이상

이제, 때때로 우리가 보는 것만이 진실의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이 명확해졌다. 모든 사람은 자기 자신세계이다. 당신 또한, 이미 말했다시피, 당신에게 고통을 주고 교훈을 준 상황과 경험을 거쳤으나, 당신만이 사실을 알고 이해할 있다.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좋거나 나쁜 인생을 살아왔을 수 있다. 우리는 그들의 행동을 정당화하려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그들을 판단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교훈을 얻을 것이고, 우리가 꼭 동의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우리는 그것을 존중해야 한다. 우리 또한 바로 내일 우리가 의문을 가졌던 일을 하고 있을지도 모르니까.

“사람들은 성취와 행복을 위해 각각 다른 길을 택한다. 단지 그들이 당신의 길에 있지 않다고 해서 그들이 길을 잃은 것은 아니다.”

-달라이 라마-

당신이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이 당신을 판단할 당신이 어떤 기분을 느낄지 먼저 생각해 보라.

우리의 삶을 통해,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은 세상에 대한 우리의 시각을 바꾼다. 몇 년 전 우리가 옳다고 생각했던 일이 사실 바로 지금일 수 있다.

유연해지고 절대 판단하지 말라. 당신은 자신의 의견을 줄 수 있으나, 당신과 같은 방식으로 인생을 겪고 그런 시각을 가지도록 하지 않으면서 그렇게 할 수 있다. 특히 당신의 관점이 유일하게 정당한 관점이 아니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고통과 포기를 알기 때문에 우리는 절대 다른 사람의 인생을 판단할 수 없다. 당신이 옳은 길에 있다고 느끼는 것도 한 가지이지만, 당신의 길만이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또 다른 것이다.”

-파울로 코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