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일은 천천히 온다: 쉽게 오는 것은 쉽게 가는 법

03 2월, 2018

종종 성공의 비결은 보상을 기다리는 참을성이라는 말을 한다. 맞는 말이지만, 가끔 좋은 일은 예상치 못할 때 갑자기 찾아올 때도 있다. 사람들은 성공은 언제나 운보다는 노력에 달려 있다고 이해한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좋은 일은 천천히 온다.

준비성은 늘 중요하다. 주어진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이 훨씬 더 좋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원하는 것을 성취할 때의 행복과는 비교할 수 없다.

물론 원하는 꿈을 모두 이루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태도와 결합된 적절한 대처 능력은 분명 보탬이 된다. 명심하자.

좋은 일은 천천히 온다: 쉽게 오는 것은 쉽게 가는 법

참을성의 미덕: 좋은 일은 천천히 온다

줄을 서거나 기차 시간을 기다리고, 제때 도착하지 않아 답답해하면서 보내는 시간은 꽤 많다. 하지만 참을성에는 놀라운 비밀이 숨겨있다. 기다리는 동안 우리가 직접 변화를 이뤄낼 수 있다는 것이다.

스탠포드 대학의 심리학자 월터 미셀(Walter Mischel)은 60년 대에 과연 개인의 능력이 목표 달성, 더 나아가 꿈의 실현과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의 기반이 되는 아이디어는 실험 대상자의 능력을 제한시켜, 어린 나이부터 힘을 주자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그는 다음과 같은 실험을 했다.

  • 우선 사탕이 담긴 병 앞에 4살짜리 아이들을 앉혔다. 심리학자들은 아이들에게 사탕을 먹지 않고 20분을 기다리면 더 큰 보상을 주겠다고 약속했다.
  • 셋 중 한 명의 아이들만이 참을성 있게 기다렸고, 이들을 계속해서 관찰한 결과, 기다린 아이들이 학업적으로 더욱 우수했음이 밝혀졌다.
  • 아이들의 성공을 결정짓는 요인은 짜증내지 않는 인내심, 자기 통제력, “당장의 배고픔”에 굴복하지 않는 능력과 동기부여였다. 어른이 되어서도 관찰 가능한 요소들이다.

 

 

나비와 사자

좋은 소식을 듣기 위해서는 노력, 헌신, 열정이 필요하다

“쉽게 쉽게 가자”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장의 쾌락만을 추구하는 사람과의 관계는 금방 끊어지고, 이기적이고, 양쪽 모두 상처를 입은 채 남겨지는 절망적인 관계로 떨어지고만다.

정말 가치 있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노력, 용기 그리고 헌신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원하는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기애, 열정, 참을성과 같은 미덕을 길러야한다.

만약 좋은 소식이 좀처럼 찾아오지 않더라도 절망하지 말아라. 왜냐하면 이 과정을 통해 스스로를 재발견할 능력을 길러주고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나뭇잎과 손

그러니 참을성 있게 기다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한다:

  • 사랑하는 사람을 ‘결속’시키고자하는 마음. 만약 연애 관계가 연약하다고 느껴지면,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만이 각자의 개인주의적인 성격에 닥쳐서 견뎌낸다는 사실을 기억해라.
  • 현실에 그냥 존재하는 것이 아닌, 능동적으로 해결해나가라. 수동적인 주인이 되지 말아라. 일상 순간순간 속에서 기회를 찾아라. 단순히 살아가고, 순간적인 쾌락을 쫓는 것이 아닌, 시간, 노력, 희망을 헌신하고 투자해 가치있는 것을 찾아라.
  • 자유와 안정감의 중요성을 상기시켜라. 우리는 어떤 길이든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가 있다. 누구도 그 결정을 대신해선 안되고, 우리가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아야만 하는 것도 아니다. 우리가 스스로의 장점을 인식하고 안정감 속에서 그것을 발전시키고 있을 때 좋은 일이 알아서 찾아올 것이다.
  • 불안감을 받아들일줄 알아라. 좌절감을 극복하고, 당장 눈 앞의 쾌락을 제칠 수 있어야한다. 원래 삶이란 불안정한 것이다.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금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성공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과장 없이 객관적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주변 상황을 통제할 수 없는 순간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야한다. 이는 포기하는 것이 아닌,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현실적인 대처 방안을 마련해나가는 과정의 일부다.

기다리다가 지치지 말아라. 가치 있는 모든 것들에는 인내심, 열정, 긍정적인 태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