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상처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법

· 2017-07-25

정서적 상처에 대해 말하자면,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해를 끼친 것에 대해 언급하지 않으려고 한다. 우리는 우리의 개인적 공허함과 한계에 너무나 많은 책임이 있다.

어떤 생각들은 우리를 해롭게 한다. 예를 들면, 우리는 우리의 자아를 충족시키거나 과거에 얽매여서는 안된다.

삶에 대한 우리의 태도는 때때로 영혼을, 그리고 세계와 관계 맺는 방식을 무너뜨릴 수 있다.

이러한 내부 파괴범들을 치료하고 바로잡는 것은 우리를 정서적으로 자유롭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먼저 건전한 반성을 연습하고, 변화할 것을 결정해야 한다. 하지만, 이는 내부로부터 오는 것이어야 한다.

그 안에 진실한 정서적 힘이 있다.

우리 모두는 우리가 자유롭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우리는 모두 우리 신념에 의해 좌우된다. 그것은 때때로 제한이 있는 것이다. 또한, 우리를 계속 붙잡아두는 정서적 상처에 의해 통제된다. 어떻게 하면 우리가 정서적으로 다시 태어나서 완전히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정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비법

먼저, 우리는 모든 사람이 똑같지 않으며 전부 다른 인생 경험을 가졌다는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만, 우리가 개인적인 성장과 자유를 제한하는 생각과 감정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최소한 기억하고 돌아봐야 할 몇 가지 기본적인 지침이 있다.

1. 정서적 아픔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

고통과 마찬가지로 아픔은 보이지 않는 우리 몸 구석에 숨길 수가 없다. 모든 상처는 피가 나고 모든 정서적 아픔은 신음하며, 소리치고 깊은 외로움을 느낀다.

당신의 감정은 적이 아니며, 당신을 정의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다시 말하면, 인생의 중요한 순간에 실수를 할 수는 있다. 하지만, 당신의 전 존재가 그 감정으로 인해 더렵혀 지지는(그래서도 안되며) 않을 것이다.

고통은 현재에서 경험하게 되는 것이며, 가능하면 가장 건전한 방법으로 이해되고 다뤄져야만 한다.

이러한 감정들을 감추겠다는 선택은 당신을 삶이라는 감옥의 수감자로 만든다. 또한, 당신의 개인적이고 정서적인 자유는 단지 환상에 지나지 않게 될 것이다.

2. 자신을 동정하는 방법을 배울 것

실수를 한 적이 있는가?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될 사람에게 많은 시간을 투자한 적이 있는가? 자기 자신에게 벌을 주거나 스스로를 순진하다고 꼬리표를 붙이지 말아라. 또한, 절대로 스스로를 실패자라고 부르지 말아라.

실패에 영향을 받지 않는 삶은 가치가 없다. 더욱이, 당신이 실수라고 생각하는 모든 것들이 사실은 단지 당신을 강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배울 수 있는 경험이다.

 

자기 자신에게 공감하고, 마지막으로 당신이 해야하는 일은 일어난 일에 대해 당신이 느끼는 원망을 자라게 하는 것이었음을 이해해라.

원망은 당신을 끌어내리며, 당신을 오염시킨다. 그것은 정서적 자유의 진정한 적이다. 좋든 나쁘든 모든 경험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열린 마음을 유지하라. 왜냐하면, 결국, 그것이 삶이기 때문이다.

 

매일 아침을 새로운 희망감을 갖고 일어나려고 노력해라. 당신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마음을 열고, 다시 행복해질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라. 당신을 가두는 부정적인 생각의 홍수를 막아라.

당신이 하는 모든 노력, 행복해지기 위해 내딛는 모든 발걸음은 실수와 원망으로부터 당신 자신을 자유롭게 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실망이 아닌, 행복한 감정에 영양분을 주어라.

3. 당신이 타인을 바꿀 수는 없다

만약 당신이 가족들이나, 배우자, 혹은 어떤 식으로든 당신에게 상처를 준 형제자매와 함께 살아야 한다면, 당신이 그들을 바꿀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아라. 당신은 그들의 성격을 바꾸거나, 그들이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을 바꿀 수는 없다.

그러나, 정서적으로 자유로워지기 위해, 당신 자신의 내면의 치유를 발견해야 한다. 이 경우에 문제가 되는 것은 당신이다. 고통받는 것은 당신이다. 당신은 과거에 당신에게 일어났던 많은 일들을 내면화 했고, 그것들은 내면의 상처를 만들었을 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곳이 바로 당신의 사슬이 놓여있는 곳이다.

스스로를 자유롭게 해줘라. 그것이 당신을 더이상 아프게 할 수 없다고 스스로에게 말해줘라. 용서하려고 하되, 동시에 한계를 설정해라.

말했던 것과 말하지 않았던 모든 단어들을 놓아주고, 고통, 실망과 경멸을 치유하고, 당신의 부담을 놓아줘라. 그리고, 당신은 희생자가 될 수 없다고 분명하게 선포해라. 당신은 치료되었고, 새롭게 태어났으며, 정서적으로 자유로워졌다고.

4. 근원을 치료하라

“근원을 치료하라”라는 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이것은 의심할 것도 없이 많은 개인적 측면들과 경험, 그리고 심리적 구조의 중추가 되는 복잡한 생각이다. 그러나, 이러한 양상들을 고려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다음에 나오는 것을 반영해봐라:

  • 매일 당신의 자아를 비활성화시켜라. 이는 당신이 더 넓고, 자유롭게 세상을 바라보도록 해줄 것이다.
  • 미움이나 분노에게 항복하지 말아라. 극단을 피하라. 양 극단은 당신을 무너뜨리기 때문이다. 균형과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고, 다른 모든 것들에 대해 정서적 자유에 우선순위를 설정해라.
  • 비현실적인 긍정으로 당신 자신을 보호하지 말아라. 극도로 슬픔을 느끼고 있으면서 웃으려고 하지 말아라. 무시하는 것은 뿌리를 시들게 하는 반면, 이렇게 하는 모든 것이 당신 나무의 잎들을 아름답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당신의 감정을 느끼고 적절하게 잘 관리해라. 그렇지 않으면 실제로 당신이 누구인 지와는 동떨어진 가면을 쓰게 될 것이다. 개인적 성장을 위해서는 용감해질 것과, 자신에게 솔직해질 것을 요구한다.

“두려움으로부터 도망가는 것은 두려움이다. 아픔과 싸우는 것은 아픔이다.
용감해지려고 노력하는 것은 두려워지는 것이다.”

-앨런 와트(영국 철학자, 1915-1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