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요법에 관한 5가지 잘못된 믿음

2019-10-30

심리 요법은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분야이다. 심리 요법에 대한 많은 여러가지 허황된 믿음, 반쪽 짜리 정보 그리고 사람들이 강하게 믿고 있는 그릇된 사실들이 존재한다.

실제로 일부 사람들은 우리의 정신 즉, 뇌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들은 뇌가 잘못 기능할 수도 있는 복잡한 기관이라는 사실을 잘 모른다.

우리의 정신은 언제나 최적의 상태로 작동할 수는 없다. 심리 요법이 다른 신체 부위의 치료에 비해 추상적이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뇌는 단순한 장기가 아니라 무형의 경험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는 뇌의 일부 처리 과정이 알약이나 주사 한 방으로 치료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치료를 위해 다른 방법이 쓰일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심리 요법이다.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은 용기를 갖고, 자신을 존중하며 자신을 알아가도록 돕는다.”

-알프레드 애들러-

심리 요법에 관한 5가지 잘못된 믿음

많은 사람들이 단 한번도 심리 요법을 경험한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을 갖고 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어떤 일에 대한 경험이 없다면 그 일에 대한 정직한 시각을 갖기란 어렵다.

그에 더해, 유명한 만화나 클리셰로부터 심리 요법에 대한 잘못된 편견이 생겨났다.  일부 사람들이 맹목적으로 믿고 있는 이러한 잘못된 오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기 그 중 다섯가지를 소개한다.

1. 대화할 사람이 필요할 때 심리 요법에 의지해야 한다

때로 사람들은 “신이 최고의 심리학자이다”, 또는 “나는 친구들이 있기 때문에 심리학자가 필요없어”라고 말한다. 이러한 유형의 내용은 심리 요법에 대한 가장 큰 잘못된 믿음 중 하나이다. 즉, 치료받으러 가는 것이 일반적인 대화를 하러 가는 것이다라는 생각이다.

심리 요법에 관한 5가지 잘못된 믿음 01

대화가 대부분의 심리요법에서 기본적인 요소라는 점은 분명하다. 그러나 치료사는 환자를 돕기 위해 대화를 하는 것이지 일상적인 일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다.

2. 위기 상황에서만 심리 요법을 받는다

그렇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기를 겪고 있을 때 심리 요법을 받으러 간다. 종종 그들이 치료를 받으러 가는 이유는 이별이나 사랑하는 사람의 사망과 같은 상실로 인해서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람들은 그들이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분명히 심리요법은 환자가 적절히 치료받는 데 지침이되고,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도록 도와 줄 수 있다.

그러나 꼭 위기를 겪고 있을 때만 심리학자를 만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러분은 비상 사태에 있을 때 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상황을 대처하기 위해 치료를 받으러 갈 수 있다.

3. 치료사가 유명할 수록 훌륭하다

이는 심리 요법에 대한 가장 큰 잘못된 믿음 가운데 하나이다.

많은 사람들이 오직 매우 높은 자격을 갖춘 전문가만이 그들의 분야에서 능통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는 꼭 사실이 아니다.

심리 요법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 환자는 수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물론 치료사는 고도의 훈련을 거쳐야 한다.

하지만 유명하고 잘 알려진 치료사만 유능한 것은 아니다.

“상담자만이 그들의 상처가 무엇인지, 그들이 어디로 가려는지, 어떤 문제가 가장 중요한지, 그리고 그들이 깊숙한 곳에 묻어둔 경험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칼 로저스-

심리 요법에 관한 5가지 잘못된 믿음 02

4.심리 요법은 좋은 친구가 할 수 있는 역할을 해낸다

여러분의 좋은 친구들은 여러분이 기분이 좋지 않다는 것을 발견할 때 돕고 싶어하며 기꺼이 도우려 한다.

여러분의 말에 기꺼이 귀 기울이고, 여러분이 가진 문제에 대해 조언을 주는 친구를 가지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며, 큰 가치가 있다. 이러한 친구는 여러분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기에 여러분을 기꺼이 도우려 한다.

그들이 여러분에게 미치는 따뜻한 감정 및 우정은 여러분이 가진 감정적 또는 정신적인 문제를 발견하고 치료하는 능력과 큰 차이가 있다.

훈련된 치료사만이 후자를 행할 수 있다.

5. 희생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 심리 요법에 관한 클리셰를 다룰 필요가 있다. 아주 많은 사람들이 심리 요법이 어떤 사람을 분석하고 조사하는 매우 어려운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이것은 진실과 거리가 멀다. 환자는 치료의 중심이다. 심리 요법은 환자와 그들의 요구 사항을 중심으로 이루어 진다.

실제 많은 사람들이 이 과정이 얼마나 흥미롭고 재밌는지 알지 못한다. 여러분이 모든 것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하고  발전을 기대한다면, 여러분은 매주 이 치료를 기다리게 될지도 모른다. 잘 훈련받고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여러분은 큰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심리 요법에 관한 5가지 잘못된 믿음 03

사람들은 도움이 필요하거나 인생이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을 때 심리 요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또한 치료를 받으러 가는 것에 대해 누구나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기분이 더 나아지기를 원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며, 위와 같은 진부한 사고가 여러분이 이 놀라운 경험을 체험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길 바란다.

“심리 요법의 주된 목적은 누군가를 도달하기 어려운 행복에 이르게 하는것이 아니라, 어려움을 마주하면서도 확고함과 인내심을 갖도록 돕는 것이다.”

-칼 융-

  • Labrador, F. J., Echeburúa, E., & Becoña, E. (2000). Guía para la elección de tratamientos psicológicos efectivos. Madrid: Dykin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