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순간에 자주 등장하는 거짓 지도자

위기의 순간에 나타나는 거짓 지도자는 문제나 도전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공하거나 구현할 수 없다.
위기의 순간에 자주 등장하는 거짓 지도자

마지막 업데이트: 15 9월, 2022

거짓 지도자 또는 리더의 특징은 무엇인가? 집단의 공통 목표를 안내하거나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이나 책임을 질 수 없는 사람들이다. 위기는 지도자들의 능력과 성과를 밝힐 수 있는 훌륭한 기회다.

위기는 해결되지 않은 복잡성과 불확실성의 순간이다. 위기의 순간에는 지도자들이 상황의 고삐를 잡고 길을 보여주기를 기대하지만 거짓 지도자들도 나타난다. 거짓 지도자들은 무책임하고 실제로 문제를 악화시키는 사람들이다.

거짓 지도자는 대부분 현대에 효과적인 무기인 정치적 마케팅으로 자신의 무능함을 보상한다. 즉, 문제 해결보다 실패를 은폐하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쏟는다.

“거짓 예언자들을 살펴라. 그들은 양의 탈을 쓰고 너희에게 오지만, 속은 굶주린 이리들이다.”

-마태 복음 7장 15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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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 지도자 선전

정직과 거짓 지도자

정직은 거짓 지도자의 장점이 아니다. 자신의 능력이 아닌 회사 소유주, 기만된 유권자와 관련이 있거나 뇌물 같은 편법으로 지위에 오른다.

주로 개인적인 이익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거짓 지도자다. 진정한 지도자는 다수의 이익을 대표하며 개인이 아닌 집단적인 복지를 추구한다.

위기가 발생하면 그 차이가 더 분명하다. 거짓 지도자는 집단에 이익이 되는 해결책을 제공하기보다는 위협에 직면하여 자신과 사적인 이익을 최우선으로 한다.

인기가 없거나 충격적인 결정

위기, 특히 가장 심각한 위기는 일부나 다수에게 인기가 없거나 불쾌한 결정을 요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제 위기일 때는 최고 경영진의 급여 조정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조정 대상들은 분명히 불만을 표할 것이다.

최근 코로나 팬데믹처럼 건강 위기로 인한 일부 활동 제한은 대중을 분개하게 하지만 다수를 보호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이다.

진정한 지도자는 수용 또는 선호 자본 보존보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다. 다수의 웰빙을 기준으로 삼고 이해 부족 또는 거부는 부차적 문제로 본다. 그러나 거짓 지도자는 그 순간을 넘기기 위한 결정을 내린다.

거짓 지도자 마케팅

이기심과 마케팅

많은 지도자, 특히 정치인은 위기 상황에서 마케팅을 활용한다. 대중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결정을 내리는 동시에 그러한 결정이 대중에게 이익이 된다는 생각을 장려하는 것이 목표다.

위기 상황마다 즉각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없고 이럴 때 책임자의 이미지를 훼손할 수 있으니 어떻게든 좋은 이미지를 유지하려고 한다.

거짓 지도자는 ‘만인이 자신을 위해’라는 전제하에 행동하며 위기를 피하려 한다. 그런 행동이 자신의 향후 이익을 위태롭게 할 수 있으니 항상 선전으로 은폐한다.

거짓 지도자 특징

거짓 지도자는 권력을 쥐고 사리사욕만을 채운다. 훌륭한 리더는 자신의 입장이나 대외적 이미지보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매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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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orres, B. E. M. (2020). Líderes y liderazgo. Editorial Universidad de Guadalaja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