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시험이 학생들을 정확히 평가하는가?
요즘 학생들을 평가하는 가장 흔한 방법은 시험을 통한 것이다. 학생들이 주제에 대한 질문에 답해야 하는 시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하지만 시험이 학생들의 지식을 평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일까? 다른 방법은 없는 것일까?
시험이나 다른 선택에 대한 찬반양론에 들어가기 전에 평가가 무엇이고 무엇을 위한 것인지 설명할 필요가 있다.
만약 거리의 누군가에게 ‘학생 평가‘가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그들은 ‘학생이 가져야 할 지식을 가졌는지 보는 평가’라고 말할 것이다.
그리고 만약 그 지식을 가진다면 시험에 통과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시험에 실패할 것이다. 그러나 학생 평가란 우리가 이 패턴과는 거리가 멀다.
좋은 평가는 학생이 현재 가지고 있는 지식과 능력을 식별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왜일까? 그들이 어떤 단계에 있는지 알기 위해서이다. 이는 무슨 뜻일까? 즉 교사들이 사용하는 교육 시스템이 학생을 위해 작용하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이는 학생들의 성적이 단지 교과서에 대한 지식을 양분화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지식을 유지하는 것을 돕기 위해 사용하는 전반적 계획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감각을 제공할 것이다.
따라서 평가를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단지 학생들을 선발하거나 분류하는 방법으로만 보는 것은 아주 슬픈 관점이다.
만약 교육의 목표가 학생들을 성장시키는 것이라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평가를 계속 사용해서는 안된다.
전통적인 시험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평가를 학생들을 지도하고 교수법을 조정하는 도구로 생각한다면 전통적 시험의 문제점을 볼 수 있다. 다음은 그 방법의 약점들이다.
- 전통적 시험은 학생만을 평가한다. 시험을 본 사람은 학생이다. 교사나 교육 환경이 잘 작동하는지에 대한 평가는 없다. 심지어 모든 사람을 실패하게 하거나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게 만드는 선생님들도 있다.
- 또 한가지는 오직 선생님만이 평가한다는 것이다. 학생은 한 선생님의 기준이 좌우된다. 선생님의 기준 외에 다른 기준은 없다.
- 결과만이 중요할 뿐이다. 전통적인 시험은 학생들의 현재 지식 수준을 말해줄 수 있지만 그 과정에 대한 것은 아니다. 학생들이 실제로 개념에 대해 깊은 이해를 했는지 아니면 전날 밤 암기를 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결과는 같을 수 있기 때문이다.
- 학생들의 지식만을 평가한다. 학생들의 상황이나 개인적 강점, 약점에 대해서는 아무 생각이 없다. 학생의 능력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학생들의 학습을 지도할 수 없다.
- 양적인 평가일 뿐이다. 결국 전통적인 시험은 모든 것을 한 등급으로 요약한다. 그리고 그 점수는 학생이 유지할 수 있는 자료나 기술의 양과 일치한다.
- 협력보다는 경쟁의 정신을 키운다. 최고의 서억과 최저 성적의 학생을 구분하는 것은 경쟁적인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이는 시스템 자체가 만들어낸 것읻.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학생들은 배우는 것보다 좋은 성적을 얻는 데 더 집중한다.
전통적 시험에 대한 대안들
전통적인 평가방식의 문제들을 명심하고 이제는 대안을 찾아야 할 때이다.
이상적인 평가의 기초로 사용해야 할 세 가지가 있다: 1. 역량 평가 2. 포트폴리오 시스템 3. 정보통신 사용
역량 평가
모든 과목의 핵심은 학생들이 지식을 배우는 것이지만 또한 특정 기술을 배우는 것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수학의 한가지 목표는 학생들이 특정 공식과 과정을 숙지하고 암기하도록 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식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평가는 학생들이 어떤 분야의 지식을 습득했는지, 어떤 분야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지를 밝혀내야 한다. 일단 그 사실을 알게 되면 학습을 지시하여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을 다듬어야 한다. 그래야 알지 못하는 지식을 습득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이를 위한 유일한 방법은 최대한 개인화된 유연한 교육 과정을 잘 계획하는 것이다.
포트폴리오 시스템
역량을 평가받을 방법을 알아야 한다.
포트폴리오 시스템은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평가하고 발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하지만 포트폴리오 시스템이란 무엇일까?
심리학자 버티 킹고는 다음과 같이 포트폴리오를 정의한다. ‘학생들의 태도와 동기, 발달 수준, 그리고 시간의 경과에 따른 성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
즉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이 과목에 대해 한 모든 작업을 담는 것일 뿐이고, 교사는 학생들이 어떻게 발전하는지 보기 위해 끊임없이 거모한다. 이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학습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이를 중심으로 교훈을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술을 개발했는지 보는 데에도 분명히 도움이 된다.
포트폴리오의 문제는 너무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에 이를 검토하는 것이 너무나 복잡하다는 것이다. 이제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검토해 볼 것이다.
정보통신 기술의 사용
컴퓨터와 인터넷, 기타 통신시스템(ICT)은 평가를 개선하는 데 아주 유용할 수 있다. ICT는 포트폴리오를 통과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온라인 프로그램은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다른 전자 포트폴리오에 넣는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더 쉽게 평가할 수 있게 해준다.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 전통적인 시험의 모든 약점과 대안들의 좋은 점을 고려할 때, 시험이 여전히 우리의 기본 평가 방법인 이유는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