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소진: 강해지도록 스스로를 몰아 붙이는 사람들

2018-07-02

감정 소진(Emotional Exhaustion)은 정신적으로 과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피로는 직장이나 학교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갈등, 책임 또는 정서적·인지적 자극을 통해 자기 자신을 구속하는 것이다.

우리는 하룻밤 사이에 감정 소진 상태에 빠지지 않는다. 이것은 완전히 쓰러질 때까지 서서히 진행되는 과정이다. 그 붕괴는 당신을 마비 상태, 깊은 우울증, 혹은 만성 질병 상태로 몰고 간다. 그것은 당신의 삶 자체에 완전한 붕괴를 일으킨다. 왜냐하면, 말 그대로 더는 참을 수 없기 때문이다.

“지친 마음만큼 무거운 것은 없다.”

-호세 데 산마르틴-

보통은 정신적 피로로 감정 소진을 경험하지만, 이것은 또한 극심한 육체적 피로와 함께 온다. 이 경우 계속해서 견딜 수 없는 고통을 느끼게 되며, 빠져나가기 쉽지 않은 관성에 빠지게 된다

감정 소진: 원인

감정 소진은 주고 받는 것 사이에 불균형이 생기면서 나타난다. 이런 불균형으로 인한 피해자들은 그들 스스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제공하는 사람들이다. 그것이 직장이든, 집에서든, 그들의 관계에서든, 아니면 다른 곳에서든 상관없다.

감정 소진: 강해지도록 스스로를 몰아 붙이는 사람들

이러한 현상은 일반적으로 막대한 희생이 필요한 수요가 많은 지역에서 발생한다. 예를 들어, 해고될 위험이 매우 큰 직장에서, 아니면 문제가 많고 관심을 요구하는 사람들로 가득한 집에서, 또는 심지어 당신이 많은 갈등 및 심각한 도전들과 관계를 맺고 있을 때도 일어날 수 있다.

보통 당신이 지쳤을 때, 자신을 위한 시간은 없다. 그것은 또한 당신이 인정, 애정, 혹은 받을 만한 배려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당신이 항상 “있을” 것을 기대한다. 그것은 마치 당신이 자신만의 필요가 없거나, 그들이 당신이 더 강하다고 생각하고 어떤 것이든 다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다.

감정 소진의 초기 징후

감정 소진이 실제로 오기 전에, 당신은 몇 가지 경고 신호를 보게 될 것이다. 그것들은 아마도 당신이 별로 생각하지 않는 종류의 것들일 것이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한다면, 아마도 감정 소진을 제시간에 멈출 수 있을 것이다.

감정 소진의 초기 징후는 다음과 같다:

  • 육체적 피로. 정말 자주 피곤할 것이다. 눈을 뜨는 순간부터 그 날 겪는 모든 것이 너무 어렵다고 느낄 것이다.
  • 불면증. 이상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감정적으로 지쳤을 때 잠을 자기는 쉽지않다. 항상 머릿속을 뒤집어 놓아서 잠을 자기가 힘들다.
  • 신경과민. 자주 짜증을 내고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잃게 된다. 지칠 땐 기분이 안 좋을 것이고, 비판이나 불만의 표시에 지나치게 민감할 것이다.
  • 동기 부족. 감정 소진이 오면 기계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한다. 마치 항상 하던 일을 할 수밖에 없는 것과 같다. 자신이 하는 일에 열정이나 관심이 없다.
  • 감정의 분산. 감정은 점점 더 단조로워지기 시작한다.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
  • 끊임없는 건망증. 너무 많은 정보와 자극은 기억력에 문제를 일으킨다. 사소한 일을 정말 쉽게 잊어버린다.
  • 사고의 어려움. 혼란스럽게 하는 데는 많은 것이 필요하지 않다. 거의 모든 것이 보통 때보다 시간이 더 걸린다. 일을 아주 천천히 생각한다.
감정 소진 징후

감정 소진에서 벗어나는 방법

감정 소진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물론 휴식이다. 긴장을 풀고 진정할 수 있는 자유 시간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어, 자기 자신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는 사람들은 휴가를 가지 않고 몇 년을 보낸다. 이것은 해야 할 일이 아니다. 조만간 그것으로 인해 피곤함을 느낄 것이다. 그래서 며칠 쉬는 것이 중요하다.

또 다른 해결책은 일상적인 의무에 대해 다른 태도를 만드는 일을 하는 것이다. 매일 휴식을 취하고 즐길 수 있는 활동을 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 완벽과 완성에 대한 집착은 접어 두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신에게 좀 더 민감해지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매일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숨을 쉬고,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원하는지 물으며 자시 자신과 다시 소통하라.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에 대한 이해력 있고 동정심이 많은 태도를 개발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게 될 것이다.

  • Moon, T. W., & Hur, W.-M. (2011). Emotional Intelligence, Emotional Exhaustion, And Job Performance.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39(8), 1087–1096. https://doi.org/10.2224/sbp.2011.39.8.1087
  • Cropanzano, R., Rupp, DE, y Byrne, ZS (2003). La relación del agotamiento emocional con las actitudes laborales, el desempeño laboral y los comportamientos de ciudadanía organizacional. Revista de psicología aplicada , 88 (1), 160-169. https://doi.org/10.1037/0021-9010.88.1.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