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당신의 감정을 상하게 할 때: 감정 표현의 중요성

2019-09-25
사람들이 우리의 감정을 상하게 할 때, 우리는 두 가지 선택을 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다른 쪽을 보고 고통을 숨기고 망설이지 않고 강하게 보이는 것이다. 다른 선택은 더 건강하다.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자신을 방어하고 적절한 감정적 반응을 만들어낸다.

사람들이 자주 또는 격렬하게 당신의 감정을 상하게 하고 당신이 이에 반응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조금씩 부서질 것이다. 왜냐하면 강하다는 것은 더 저항하거나, 조용하거나, 자신이 느끼는 것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강하다는 것은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표현할 수 있는 한계를 정할 수 있는 권한을 스스로 부여하는 것이다.

감정을 표현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자신의 감정을 돌보고 보호하는 것은 위생적이고 건강한 활동이다.

종종 어른이 되는 것만큼 어려운 것이 없다는 말을 듣는다. 성인은 일, 재정, 가족, 개인적 성취와 같은 모든 것들이 삶에서 굴곡을 배우는 단계에 도달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우리는 현실에서, 한 사람의 삶에서 가장 관련이 있는 부분이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에 일어난다는 것을 잊어버린다. 이러한 인생의 초기 단계에서 가장 귀중한 학습과 발전이 이루어진다. 의심할 여지 없이, 그러한 중요한 발전 중 하나는 감정적 역량과 관련이 있다.

잠깐 생각해 보자. 어린 시절, 누군가가 당신에게 감정과 느낌을 구별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는가? 혹은 누군가가 감정 표현을 독단적으로 가르쳤는가? 아니면 감정적 욕구를 인지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진실은 이러한 학습이 반드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성년에 이르러 길을 잃는 것이다.  그들은 환경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고 취약하므로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기는 쉽지 않다.

이 단계에서는, 인생에서 중요한 사람일지라도 당신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감정은 고통을 유발하지 않는다. 감정의 저항이나 억압이 고통을 유발한다.”

-프레드릭 도슨-

사람들이 당신의 감정을 상하게 할 때: 감정 표현의 중요성 01

사람들이 당신의 감정을 상하게 할 때: 감정 표현의 열쇠

사람들이 당신의 감정을 상하게 할 때, 보통 두 가지 방법으로 반응한다. 침묵을 지키거나 분노를 표현할 것이다.

하지만, 그 보이지 않는 선을 넘는 사람들이 당신과 가까운 사람들일 때는 어떻게 하면 될까? 예를 들어, 파트너, 친척, 친구, 심지어 직장의 상사까지 감정을 상하게 한다면 모든 것이 조금 더 복잡해진다.

이런 상황에서는 더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분명히, 이 사람들은 당신의 감정을 상하게 했다. 그런데 어떻게 대처할까? 어떻게 용기를 내어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할까? 상대방에게 감정이 상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 그리고 어떻게 침착성을 잃지 않고, 공격적이지 않게 그 문제에 대해 충분히 명확하게 말할 수 있을까?

이를 위해서는 감정 표현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요한 문제고 해결해야 한다. 당신을 도울 수 있는 열쇠는 다음과 같다.

자기 자신을 단호하게 방어할 수 있도록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해독하라

유명한 신경생리학자인 안토니오 다마시오(Antonio Damasio)는 감정과 느낌을 구별하는 방법을 아는 것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연구를 네이처지에 실었다. 우선, 감정은 자극 덕분에 경험하는 화학반응과 신경 반응의 전체 집합이다.

  • 첫째, 우리의 몸은 내적 균형을 바꾸는 무언가의 영향을 느낀다.
  • 둘째, 마음은 그 감정을 느낌으로 전환한다. 자신이 느끼는 것을 생각으로 변환할 수 있을 때, 감정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누군가가 당신을 불쾌하게 하거나 비난할 때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사람들은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해독할 의무가 있다. 그래서 마음이 답답하고 심장 박동이 빨라지거나 가슴이 타들어 갈 때 멈춰서 해독을 하자.

그저 침묵하지 말라. 아무것도 아니라고 자신에게 말하지 말라. 자신이 느끼는 것을 명명하고,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고, 명확히 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자.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해독할 의무

‘느낌’: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선언할 수 있는 용기

일단 자기 내면의 그런 감정들에 이름을 붙였으면(습관, 분개, 고통, 실망, 슬픔, 기만감 등), 다음 단계는 소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나’를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이 ‘나’로 문장을 시작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그러나 이것은 적극적이고 감정적인 의사소통에 매우 필요하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당신의 감정을 상하게 할 때, 주저하지 말고 다음 예와 같이 말하자.

  • “당신이 그런 말을 했을 때 나는 굴욕감을 느꼈어요. 아무 생각 없이 말했을지 모르지만 반복하지 말아 주세요.”
  • “당신이 내린 결정에 실망한 것 같네요. 당신은 나를 고려하지 않았고 내 의견을 묻지 않았어요.”
적극적인 의사소통

사람들이 당신의 감정을 상하게 할 때, 감정적 책임을 요청하자

만약 사람들이 당신의 감정을 상하게 한다면, 이것을 명심해야 한다. 자신을 방어하자.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기초를 명확히 하고 배치해야 한다. 이런 목적으로 상대방에게 자기와 함께 정서적 책임을 행사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그것이 무슨 의미일까?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다.

  • 첫째, 자기 자신과의 감정적 책임 협약을 맺는다. 만약 사람들이 당신의 감정을 상하게 한다면, 그 책임은 상대방에게 있다. 하지만 만약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이 반복된다면, 그 책임은 당신의 것이 된다. 하지만 그 책임이 당신 잘못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 둘째, 상대방에게 그들의 ‘태도’를 알게 해야 한다. 어떤 형태의 관계든 존중과 책임을 요구한다는 것을 상대방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이미 일어난 일은 반복할 수 없다. 양 당사자는 이 일을 통해 배우게 될 것이며 보다 공감적이고 인간적이며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오직 한 가지 측면만을 지적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들은 시간이 걸린다. 자기주장을 펴는 법을 배우고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관리하는 것은 연습을 통해 이룰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만약 사람들이 당신의 감정을 상하게 한다면, 이러한 전략을 적용하자. 당신은 관계의 변화를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 Damasio, A. (2001, 25 de octubre). Sentimientos fundamentales. Naturaleza . https://doi.org/10.1038/35101669
  • Schwarz, N. (2012). Feelings-as-information theory. In Handbook of Theories of Social Psychology: Volume 1 (pp. 289–308). SAGE Publications Inc. https://doi.org/10.4135/9781446249215.n15